[교육방법] 발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교육철학][소피스트][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소피스트 교육사상(교육철학), 소크라테스 교육사상(교육철학), 플라톤 교육사상(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퀸틸리아누스,코메니우스,로크,루소,프뢰벨,스펜서,엘렌케이 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
- [플라톤] 플라톤의 철학, 플라톤의 업적, 플라톤의 이데아와 사물, 플라톤의 진리, 플라톤의 국가론, 플라톤의 교육사상, 플라톤의 정의와 자유 심층 분석
- [교육방법] 발견학습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목차
-
1. 이론적 배경
1. Bruner의 발견학습
2. Bruner와 교수이론의 성격
2-[1]Bruner의 교수이론에 대한 정의
2-[2]Bruner의 학습방법
2-[3]Bruner가 말하는 발견학습의 장점
2. 발견학습을 위한 교수 - 학습의 유형
1. Trowbridge가 말하는 발견학습
※ 발견학습의 예
3 . 발견학습의 조건 ․ 특징 ․ 장점
3-1. 발견학습의 조건
3-2. 발견학습의 특징
3-3. 발견학습의 장점
4 . 교사의 역할
5 . 평 가
- 본문내용
-
발견학습(發見學習, discovery learning)은 교사의 설명을 최소한도로 줄이고 교사의 지시 없이도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의 형태로 발견법 (發見法, heuristic method)이라고도 한다. 여기에서 강조되는 것은 문제해결의 기술과 학습방법의 학습이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여건을 형성해 주는 것이다.
1970년대 이후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보급과 함께 발견법이 강조되었는데, 최근의 개념학습에서 보면 개념을 교사가 설명해 주지 않고, 학생들이 어떤 개념의 특징을 스스로 찾아내고 그 공통성을 발견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
발견학습은 적극적인 학생이 성공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 자아실현을 촉진하고, 자주적 학습능력 · 창의적 사고력 · 귀납적 ․ 사고력 등을 자극하여 최근에 주장되고 있는 고급 사고력을 함양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깔끔하니정리가잘되었네요.
- hana***
(2010.09.26 13:31:4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