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주도학습과 문제중심학습, 발견탐구학습의
요약자료집입니다.
발표자료나 레포트 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으실꺼 같네요!
그래서 가격도 저렴하게 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에이뿔 받으세요!
목차
●자기주도학습
1)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2) 자기주도학습의 절차
3) 교사주도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차이점

●2. 문제중심 학습방법
1. 정의
2. 문제중심 학습방법
(1) 귀납적 문제해결법
(2) 연역적 문제해결법
(3) Peirce의 문제해결법
(4) Dewey의 문제해결법 - 반성적 사고과정
(5) Gordon의 문제해결법
(6) 속성열거법 (Attribute listing)
(7) 형태학적 분석방법 (Morphological analysis)
(8)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9) 토의방법을 통한 문제해결법
3. 문제중심 학습의 장․단점 및 유의사항
(1) 장점
(2) 단점
(3) 유의사항

● 발견․탐구학습
1. 발견․ 탐구학습에 관한 이론
1) Dewey의 탐구이론
2) Bruner의 발견학습
3) Massialas의 사회 탐구
2. 발견․탐구학습의 장․단점
⑴ 장점
⑵ 단점
3. 발견 ․ 탐구를 위한 교수-학습의 유형
1) 발견학습
2) 탐구학습
3) 집단탐구수업
4) 역할놀이와 시뮬레이션 게임
4. 발견․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자기주도학습
◎ 자기주도학습(SDL)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파악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실행하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 노울즈(knowls) : 자기주도적 학습의 기초와 안드라고지를 접목시켜 자기 주도적 학습 이론과 실제를 집대성함.
→진보주의, 구성주의, 인간주의, 급진주의적 교육철학에 기초함.
- 노울즈의 자기주도적 학습(SDL)
① 성인을 위한 학습전략으로 시작되었음
② 개별학습 또는 협동학습 방법을 사용함
③ 초인지 학습전략을 적용
④ 학습자가 모든 과정을 자기 책임 하에서 주도적으로 역할을 수행함
◎ 자기주도학습의 다양한 학습 및 교수전략과 방법
- 독립학습, 자기계획학습, 자기교수, 자기주도학습 등 다양하게 소개
- 토그에 의해 소개된 자기계획학습도 킬패트릭의 프로젝트법을 배경으로 한 자기주도학습의 하나임
- 상호교수법 : 자기주도학습이 교실에서 주로 대화와 토론을 통해 학습해 나가는 방법
- 프로젝트 중심학습, 문제중심학습 등도 자기주도학습의 한 형태이다.
1) 자기주도학습의 특징
◎ 자기주도학습 :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 학습상태, 관심 등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스스로 학습과제와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며, 이를 진행하는 동안 스스로 자기점검, 자기모니터링, 자기평가 등을 실시하여 목표에 도달하는 자율적이고 자기 조절을 통한 학습방법이다.
-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한 학습자의 자유의지와 자율적인 통제가 중요한 요인이 됨.
① 학습자가 수업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② 주도적학습은 학습목표, 학습수준,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평가 기준 등이 처음부터 학습자에 의해서 결정되고, 그 결정의 기초는 학습자 개인의 가치, 욕구, 선호 등에 둔다.
③ 학습자의 개인차를 중시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따라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④ 학습자의 선행 경험이 중요한 학습 자원이 된다.
⑤ 학습 결과에 대한 책임이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따라서 학습자의 자기 평가가 중시된다.
2) 자기주도학습의 절차
① 학습욕구 진단 및 학습과제 선정
교사는 학습자의 욕구에 따라 그들이 원하는 학습과제를 찾고 접근해 가는 과정을 관찰한 다. 학습자들이 과제를 선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 촉진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② 학습목표 설정
학습자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학습과제에 따른 학습목표 설정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광자, 『실기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1993), 학문사
강낙근, 『교수방법』(1997), 보고사
탁영진, 『탁영진 교육학 3권』(2005)
박인학, 『교사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론』(1995)
변영계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2001), 학지사
박숙희외, 『교수ㆍ학습과 교육공학』(2002)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논문비평] 웹기반 사회과 수업의 장점
  • 탐구학습, 발견학습을 가능하게 하며 사이버 공간에서의 토론학습 및 협력학습, 각계 각층의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받는 학습,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원격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을 위해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며, 그 학습의 경과를 평가하는 과정에 스스로 주도적인 역할 수행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좀더 학습을 흥미있

  • 자기주도적 학습
  • 자기조절학습전략 훈련프로그램5) 창의성 요인의 향상방안 -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6) 문제해결력 요인의 향상방안 - 문제해결력 훈련 프로그램7) 자기평가 요인의 향상방안 - 자기평가 모형Ⅳ. 참고문헌Ⅰ. 개요1.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1)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능력이다. 현대의 사회에서는 누가 어떤 정보를 효과적으로 암기하고 풀어내는 것보다 스스로 탐구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교사 소크라테스
  • 학습자의 관계에서 학습자의 자율성은 교사의 역할과 상호 모순되지 않는다. 지식을 가르치기 위해 학습자의 자율성과 모순되지 않게 지식을 제시하는 인격적 존재로서의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소크라테스의 질문중심 대화식 교육법(논박법)은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자기주도학습을 유리하게 해 줄 것이다. 구성주의와 소크라테스가 강조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의 변화를 의미한다. 일방적인 지식암기교육이 아닌 스스로 자신을 발견하

  • 과학과 자주학습,영화DVD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직접활동중심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웹기반학습자료(교수자료), 과학과 별운동학습자료
  • 학습활동을 통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안내하여 개별․협력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유도하고,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 탐구력, 창의력 등의 고등정신 기능을 스스로 배양하게 한다. 따라서 일상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과학 자주학습 과정안을 정립하여 이에 따라 자주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생들이 활용하도록 하였다. 자주학습 과정안은 교과 내용을 중심으

  • [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학습의 의미와 특성, 문제해결학습의 조건과 장점, 문제해결학습의 과정과 단계,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 문제해결학습시 고려사항, 문제해결학습시 유의점과 제언
  • 학습의 과정Ⅶ. 문제해결학습의 단계1. 문제 해결 학습 단계2. 단계 설명1) 문제 확인2) 문제 탐구3) 문제 해결4) 일반화Ⅷ.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협력학습Ⅸ.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ICT활용교육Ⅹ. 문제해결학습 시 고려사항1. 인간 변인2. 과제 변인3. 전략 변인Ⅺ. 문제해결학습 시 유의점Ⅻ.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문제해결학습이란 실제적(authentic)이고 비구조적(ill-structured)인 문제 상황에서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