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14장 평생교육정책의 공공성과 미래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공적 영역의 의미와 평생교육의 공공성
3. 참여정부의 인적자원개발정책과 시장실패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 다렌돌프(Dahrendolf, 1995), <자유사회에서의 부의 창출과 사회적 융합에 관한 보고서>
- 사적세계, 시장세계만이 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의 삶의 모든 측면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을 넘어서 고유한 가치체계를 가지는 공적영역이 존재한다.
* 근대 복지국가의 전통에서 본 교육 - 공적영역을 대표하는 한 가지 사회적 실천
- 그러나 근래에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학습은 예전에 비하여 ‘공적 영역으로서의 책무성’을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 국가중심의 공교육 ⇨ 개인의 선택에 기초한 평생학습
공적영역 ⇨ 사적영역
- 학습을 사유재의 성격으로 보는 경향이 강해짐
* 공적영역으로 교육의 역사
- 영국의 교육법(1944) ⇨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국가 공교육제도의 확립(계급격차, 사적영역의 편협성 극복)
- 1990년대 이후 세계적 추세는 평생학습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교육중심’을 ‘학습중심’으로 전환하고, 그에 기초하여 전사회적이고 전생애적인 차원에서의 학습을 총체적으로 사적영역으로 이동시키는 일대 패러다임의 혁신을 가져오게 되었다.
자료평가
- 유용하게 잘 활용하겠습니다.
- hrd4***
(2007.05.31 20:07: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