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진보주의의 개념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진보주의(進步主義) 사전적 의미 그대로 하자면 사회적 모순을 변혁하고자 꾀하는 전진적인 사상이다. 보수주의 또는 전통주의와는 대조 되는 개념이기도 하다.
진보주의를 교육철학의 측면에서 정의하자면 진보주의는 실용주의를 백그라운드를 두고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면서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운동이라 하겠다. 진보주의는 특히 민주주의적 교육이념, 아동의 창의적 활동 및 흥미, 경험의 중시, 생활 안에서의 교육, 학교와 사회의 밀접한 연관성 등을 강조했다.
-과거의 어떠한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였는가?
주입식 교육
성인 중심의 교육
지식의 체계 중시 즉, 지식자체를 중시하는 것임
억압적이며 고립된 학교
획일화된 교육
-어떠한 교육사상을 주장하였는가?
아동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계발적 교육
흥미와 욕구를 충족
자발적 자기실현 중시
아동중심의 교육
2. 진보주의의 배경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먼저 그 환경(atmosphere)면에서 살펴 볼 때 산업혁명 이후 과학기술의 발달, 민주주의의 성장 그리고 미국의 실용주의 환경 속에서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19세기 유럽과 20세기 미국에서 일어났다. 또 근대사에서 볼 때 루소의 `에밀`이 보여주었던 자유주의적 아동교육론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을 거쳐 미국의 듀이, 영국의 니일, 이탈리아 몬테소리 등 자유주의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같은 맥락에서 발전하였다.
이 교육운동은 모든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라는 인간을 두고, 아동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초점을 두었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기본사상은 아동중심주의에 입각하여 `행함으로 배우는` 즉 최근의 용어를 빌리면 아동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내세웠다. 특히 1918년에는 듀이의 신봉자들이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결성하여 전통적 교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기여했다. 이 협회는 미국의 교육개혁 운동으로 발전하였고 이후 30년 이상 미국 내외에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해방 후 미군정시대에 교육정책의 기본이념으로 진보주의를 채택하였으며, 50년대 새 교육운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