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시대적(18, 19, 20, 21세기)으로 어떠한 요인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했는지 각 시대를 구분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8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2. 19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3. 20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4. 21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18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프랑스의 철학자 루소는 부분적으로 로크의 영향을 받았지만, 인간의 본질에 관해서는 그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였다. 루소의 유명한 저서 에밀에 나타난 교육철학은 중세의 교육사상에 이의를 제기한 것이었다. 18세기 루소의 교육사상은 신교육 운동이 전개되던 20세기 초의 실험학교뿐만 아니라 열린 교육, 대안 교육 등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20세기 후반의 실험학교 등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루소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서 융통성 부여하기, 유아의 개인차 존중하기, 흥미 존중하기, 유아의 능동적 학습 기회 제공 등의 교육 원칙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유아들에게 자유를 주기 위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자유놀이시간(자유선택활동)이 생겨나게 되었고, 은물과 노작 중심이던 교육현장에서 생활중심, 경험 중심의 교육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1985년 이후 유치원 현장에서는 유아의 흥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존중하는 노력이나 의지가 생겨나서 유치원 마다 흥미 영역을 마련하여 유아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활동들을 제공해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루소의 교육사상은 교육내용에 관해 자연중심 및 경험중심의 교육이 싹트게 하여 자연 속에서의 교육이 생활화 되게 하였고, 교사의 발문과 반응, 유아의 반성적 사고가 생활주제에 선정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한편, 루소의 교육사상에 따라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와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앎의 구성능력을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유아 스
.
..
4. 21세기 영유아 교육의 영향 요인
21세기 영유아 교육은 지식을 바라보는 교육이 아니라 전인교육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육원리는 자기 창조, 인격 구성의 원리, 영유아 스스로 창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환경을 만들어주며 그 환경 속에서 인격을 형성해 나가도록 조성해 주는 것이다. 그 바탕이 되기 위해 물리적 환경은 자유와 구성과 질서가 있고, 현실성과 자연을 접할 수 있어야 하며 미적 감각과 매력이 있어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과학적인 교구가 있어야 하며 사회성 발달이 가능해야 한다. 또 정신적 환경은 준비된 교사와 혼성 클래스를 통한 자연집단에서의 우애, 협동, 사랑의 가치를 배우고, 민주시민으로서 자유와 책임을 동반한 분위기, 집중할 수 있는 분위기, 사랑이 있는 분위기로 영유아의 정서적 안정과 발전을 꾀하고 가정과의 연계성을 통해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하고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 내용을 영유아에게 많이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교구 학습을 통해서 기본 구조나 형태를 제공한다. 직접 말로 가르치기보다는 교육
참고문헌
-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대, 2004
- 이진영,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원의 성질에 관한 탐구활동 연구”, 한양대, 2009
- 송지은, “페스탈로치의 기독교 유아교육 사상 연구”, 한세대, 2005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1) Recent Trends in Income, Racial, and Ethnic School Readiness Gaps at Kindergarten Entry 2) The long-term impact of the Head Start program 헤드스타트 정책의 장기효과3) Kindergarten the new first grade? It’s actually worse than that9. 영유아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의 이슈(다른 나라에 대한 작용점)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현재의 문제점Ⅲ. 결론 및 논의점Ⅳ. 참고자료 Ⅰ. 서론지난 2012년 0~2세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에 대한 보육료 전액 지원과 만5세 누리과정

  • [평생교육] 우리나라와 외국의 평생교육 비교 및 개선점
  • 교육과정이 지식의 사회적 분배를 재생산하거나 변형시킨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지식의 민주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체제를 요구한다.시대의 변화흐름으로 인하여 평생교육의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는 앞으로 평생교육의 정의와 종류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사례와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를 통해 현재 평생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를 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다.Ⅱ. 조원 소개간호학과 2010013744성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자를 아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는 아동복지가 통념상의 아동과 청소년 연령층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통상적으로 아동은 초등학교 학령기, 즉 12세까지를 의미한다.) 교육학대백과사전. 1998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편의상만 12세 이하. 즉 초등학교 학생까지를 아동으로 정의하고 중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복지정책의 개념, 관점, 역사29, 가족생활주의 개념과 발달과업30, 여성복지의 관점과 전달체계31, 여성복지의 현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영유아 보육법 제 18조) 보육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건강, 영양, 교육,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사회와의 교류로 나뉘어 있으며 각 영역을 통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과 능력, 기술의 습득 등을 의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발달 욕구, 사회적 필요성 등 각각의 요구에 맞게 개발되어 시행되고 있다. 1장. 프뢰벨 프로그램1. 프뢰벨프로그램의 배경프뢰벨은 인간의 교육이란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가를 밝히는데 있어서 먼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