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고][학급문고][학교도서관][독서지도][독서교육][독서운동]문고의 정의, 문고의 활동 고찰과 학급문고의 목적, 학급문고의 형태, 학급문고의 설치, 학급문고의 효과, 학급문고의 장점, 학급문고의 성과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고의 정의

Ⅲ. 문고의 활동
1. 도서 열람과 대출
2. 독서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및 행사
3. 교육문화운동
4. 학부모 교육운동
5. 그 밖에

Ⅳ. 학급문고의 목적

Ⅴ. 학급문고의 형태
1. 지참 방식
2. 독립 방식
3. 상비 방식
4. 대출 방식
5. 순회 방식

Ⅵ. 학급문고의 설치

Ⅶ. 학급문고의 효과

Ⅷ. 학급문고의 장점

Ⅸ. 학급문고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 현장에 학급문고나 학교도서관을 설치, 운영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면이나 필요론에 대하여서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단지 학급문고나 학교도서관을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일이 중요하며 학교현장에서 특별히 학급문고라는 소규모 조직을 만들어서 학생들의 학습․독서의 효과적인 증진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급문고의 구성면을 먼저 살펴보았으며 학급문고의 운영과 자료, 조직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학급문고와 학교도서관을 각각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것과 서로가 연관을 지어 상호협력작용으로 운영하는 것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살펴보았으며 학급문고가 학교도서관의 분산화 되는 역할에 대해서도 고찰하여 보았다. 분산화되는 역할에 대한 고찰을 위해서는 학급문고와 학교도서관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요결이라고 생각되어진다.
학교도서관이나 학급문고의 설치 목적은 본질적으로 같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그것을 설치함에 있어서는 학급문고 없이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학교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학교도서관이 없는 대신에 학급문고만을 설치, 운영하는 학교도 있을 것이며, 또 학교도서관이 있으면서도 분관(산)역할을 위해서 학급문고를 두고 있는 학교도 있을 것이다. 여기서 학급문고 없이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에는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자료를 보지 못하고 학교도서관까지 찾아가서 자료를 봐야 하는 점, 봉사의 손길이 구체화할 수 없다는 점 등의 단점들을 들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장점도 있다. 즉 모든 학습자료, 교육자료들이 한 장소에 모여 일원화된 체계속에서 정리 및 관리 된다는 점, 학교교육 과정 실시에 공헌하는 자료 Center가 된다는 점, 학급문고만 있을 경우에서와 같은 자료의 중복을 피할 수 있다는 점, 한 눈에 모든 자료를 볼 수 있어서 자기에게 알맞은 자료를 찾아낼 수 있고 다른 책과 비교 할 수도 있다는 점, 이용자에게 연구습성을 기를 수 있게 하는 시설이 갖추어졌다는 점 등이다. 즉, 학교도서관이 없는 대신에 학급문고를 설치, 운영하는 경우와 학급문고없이 학교도서관 중심으로 운영하는 경우의 장․단점은 대개 정반대의 현상이 일어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두홍, 학교도서관을 통한 학생의 독서습관화, 도협월보, 1671
* 김중한, 학교도서관,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68
* 동경교육대학원연구편, 학교도서관, 동경 : 금자서방, 1954
* 이한용, 학급문고냐 학교도서관이냐, 연세교육과학, 1975
* 이철규, 도서관의 조직과 관리, 서울 : 한국도서관협회, 1968
* 조재후, 교과서 개편에 따르는 도서관이용지도, 도협월보 제13권10호,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교육격차의 실태 및 해소방안 연구』(2004)에서 발췌, 정리.교육격차를 교육의 과정의 세분화 단계에 따라 정의 내리게 되면, 교육기회, 교육여건, 교육과정, 교육 산출 등에서의 차이를 의미하게 된다. 특히 교육격차의 내용은 투입 단계에서의 교육투입(기회균등)의 격차, 교육 실천 활동에서 야기되는 교육과정에서의 격차, 그리고 교육의 결과로 얻어지는 교육효과의 격차 등을 포함하게 된다. 여기서 교육투입 단계에서는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과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목적어(정확한 수험 정보와 높은 적중률)을 공유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교육원이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할 수는 있어도 높은 적중률을 제공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높은 적중률이라는 목적어와 호응할 수 있는 서술어를 넣어야 한다. ⇒저희 교육원은 가장 정확한 수험 정보를 제공하며, 높은 적중률을 자랑합니다.③ 주어와 서술어 호응의 오류 : ‘~가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체할’보다는 ‘바뀔’의 국어식 표현이 알맞다.⇒

  • [독서지도] 독서지도 심층 고찰
  • 독서의 단계아이들의 독서지도에 앞서 기본적인 독서의 단계를 알아두는 것이 유익할 것 같다. 아이의 연령별 기본 인지능력을 아는 것은 지도의 깊이와 방향을 잡을 수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에 도움이 된다. 수준에 맞지 않는 과도한 요구는 자칫 아이에게 책을 고통의 대상으로 여기게 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그러나 읽기 학습의 춘비기나 초보적인 독서의 교수법에만 매여 고도의 독서 수준이 경시되는 점도 우려해야 할 점이다. 노력 없이 상급의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학교 차원에서는 독서교육에 있어 독서 시간의 형식적인 운영과 열악한 도서 시설, 그리고 내용보다는 형식에 치우친 도서관 운영,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지도의 부족으로 학생들에게 충분한 독서기회와 독서교육을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일부 뜻 있는 교사들과 학생들이 학급 문고 활성화와 학교 도서실 이용을 통한 효율적인 독서지도 및 독서교육 방안을 의도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