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독서 지도와 독서 교육 심층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 교육과 독서 지도
1. 독서 교육
2. 독서 지도
Ⅲ. 신토피칼 독서 이론
1. 초급 독서(독서의 제1수준)
2. 점검 독서(독서의 제2수준)
3. 분석 독서(독서의 제3수준)
4. 신토피칼 독서 (독서의 제4수준)
Ⅳ. 독서능력의 발달 단계
Ⅴ. 대상별 독서 지도 요령
1. 초등학교 저학년
1) 독서발달상황
2) 독서 지도 방법
2. 초등학교 고학년
1) 독서발달상황
2) 독서 지도방법
Ⅵ. 독서 지도 방법의 원리
1. 동기의 원리(자발성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통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Ⅶ. 독서 지도의 구체적 방법
1. 독서흥미 유발지도
1) 독서흥미 유발지도 원리
2) 독서흥미 유발지도 방법
2. 도서선택지도
1) 도서 선택의 기준
2) 적서선택의 지도방법
3. 독서기술지도
1) 지속적 묵독(SSR: sustained silent reading)
2) SQ3R
3) 3독법
4) 1독 종합법
5) 독서기록법
6) 비판적 독서의 지도
Ⅷ. 독서 지도의 실제
1. 독서 환경 꾸미기
2. 독서 지도
3. 독서 평가
Ⅸ. 교과연계 독서 지도가 교수학습의 질 향상에 미치는 효과
Ⅹ. 공공도서관의 독서 환경
Ⅺ. 독서 지도에 따른 문제점 및 해결방안 모색
Ⅻ. 결론
본문내용
고도로 발달된 인쇄문화 속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우리들은 싫든 좋든 간에 독서와 동떨어진 생활을 해 나가기란 어렵다.
비록 학교에서 국어교육을 받았다고 하여 누구나 독서를 계속한다고는 할 수 없다. 또한 독서를 많이 하는 자라고 하여 반드시 올바른 독서를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에는 매스컴의 발달과 더불어 독서의 저해요인도 다양하게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현시점에서 올바른 독서태도와 습관, 독서방법과 기술의 습득으로부터 건전한 독서를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릴 때부터 계획적이고 의도적인 지도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독서 교육의 필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책을 읽지 않는 경향의 습관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2.도서를 올바로 선택하지 못함으로부터 일어나기 쉬운 흥미의 편향을 막기 위하여.
3.선택이 아무리 적당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이해력과 감상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야기되기 쉬운 독서효과의 둔화를 막기 위하여.
4.읽은 내용이 정확하더라도 그것을 자신의 피와 살로 섭취하여 생활에 응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막기 위하여
5.독서문제아를 사전에 예방하고 또 치료하기 위하여.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독서 지도의 필요성에 따라 우리 부모님들과 교사들은 항상 어린이 독서 지도를 게을리 해서는 안 되겠다.

Ⅱ. 독서 교육과 독서 지도

1. 독서 교육

독서 교육은 교육을 받는 피교육자로 하여금 자기의 성장과 생활에 필요한 독서활동을 통해서 올바른 인간 형성을 이루어가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독서를 통한 인간 교육을 독서 교육이라고 할 때, 가치관 교육 특히 도덕적 가치, 심미적 가치, 건강에 대한 가치, 인간관계에 대한 가치를 강조하여 실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의 독서 교육은 평생교육을 위한 한 단계로서 실시되어야 한다. 종적으로는 학교 급별로서의 목표와 계획을 세워 가지고 지도해야 하며, 횡적으로는 사회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특징,의의,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과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독서지도, 반응중심학습 방법
  • 교육)의 독서지도Process Drama(Johnson & Oneill, 1984)는 현재 과거 미래의 측면에서 자신과 타인과 사회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독서 지도 모형으로서 적용 대상은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전 학년이며, 그 절차는 드라마의 맥락 혹은 골격의 창안, 반성적 사고와 토론, 평가와 검증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Point, Counterpoint(Rogers, 1991)는 복잡한 이야기의 해석 전략 학습에 중점을 두는 모형으로서 적용 대상은 고등학교 전 학년이며, 그 절

  • [졸업][아동교육]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동기유발 프로그램 연구
  • 독서 흥미의 발달 단계) 조성희, 『초등학교 아동의 독서 실태 분석 및 지도 방안』(진주교대 교육대학원), 1999, 8∼9쪽우리가 영위하는 일상생활의 여러 행동은 자신의 흥미 도에 따라서 좌우된다. 즉 흥미라 함은 행동의 대상을 선택하는 개인의 경향성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아동의 독서 발달에 있어 궁극적인 목표는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독서를 즐기며 독서를 좋아하도록 습관화하여 원만한 인격 형성을 이룩하는 데 있다. 독서에 대한 흥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계를 지배했던 언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교육하는것-긍정적 마인드 중요성긍정적인 생각과 말이 사람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교육 받음-실습내용 강의1.기초학습2.상담: 꿈과 비젼 그리고 긍정적 마인드로 함3.인성지도 :정신교육이며 올바른 성품을 갖고 미움과 오만 불평이 아닌 열정 자신감 자존감을 갖도록 함4.급식 취사 청소등 : 육체적 정신적 열적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함 13:00 - 14:30 독서지도활동센터아동(초등 4학년)이 직접 책을 고르게 하여 고른 “고릴라”란 책을 읽

  • [독서토론] 독서토론 심층 고찰
  • 독서토론 심층 고찰Ⅰ. 서론Ⅱ. 독서토론의 방법1. 도서선정1) 관련 도서기관에서 소개하는 청소년 권장 도서를 참고로 하는 방법2) 보편적인 출판물 중에서 지도교사가 내용을 검토하여 선정하는 방식3) 사견: 절충안2. 논제 찾기1) 텍스트의 내용 중에서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들 및 중요 개념에 대한 점검2) 선정된 책의 배경 - 그 책이 나오기까지의 전후 상황에 대한 설명3) 그 책의 저자가 갖고 있는 문제의식의 이모저모4) 주제에 대한 저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