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 학습동기 유발 방안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동기의 의미
2. 학습동기의 분류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2) 성취동기와 과제동기
3) 생리적 동기와 심리 사회적 동기
3. 학습동기의 유발
4. 학습동기의 유발 전략
1) Keller의 ARCS모형과 학습동기 유발 전략
가. 주의력의 신장 전략
나. 적절성의 유지 전략
다. 자신감의 형성 전략
라. 만족감의 부여 전략
2) Brophy의 교사 주도적 학습동기유발 전략
가.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필수적인 선결 조건
나. 성공 가능성에의 기대를 갖게 해줌으로써 학습동기유발
다. 외적 유인체제의 제공에 의한 학습동기유발
라. 내적 동기를 이용한 학습동기유발
5. 학습 동기를 높이기 위한 수업 전개 절차
1) 주의 환기 단계
2) 목표인식 단계
3) 선수학습요소의 상기 단계
4) 지적 자극자료의 제시 단계
5) 학습안내의 지도 단계
6) 성취수행의 유발 단계
7) 성취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단계
8) 파지와 전이를 유지하는 단계
본문내용
동기란 유기체가 내부로부터 움직여서 목표 추구를 위한 행동을 하게 하는 개체의 조건, 또는 태세이다. 김현택 등은 개체의 행동이 활성화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밀어 주는 가설적 상태로, 정원식은 유기체가 그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인물을 찾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서봉연 등은 동기를 의욕(conation) 혹은 요구(need)와 같은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본다. 황정규는 동기를 정의적 시발행동을 통칭하는 것으로 봄으로써, 이 개념을 매우 광의로 파악하고 있다.
클레인지나와 클레인지나(Kleinginna & Kleinginna. 1981)는 여러 학자들이 내린 동기에 대한 개념정의를 분류하여 9개의 정의군으로 분류한 바 있다. 이들 정의군은 동기의 어떤 측면을 강조했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정의가 있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이러한 정의들을 종합하면, 동기란 ?유기체의 행동에 활력을 불어넣고 방향을 지시하며 행동을 지속시키는 개체 내의 힘 또는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동기란 동기의 하위개념으로서 ?학습관련?동기이다. 따라서 학습동기란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학습의 준비 또는 일련의 학습을 지속시키도록 하는 내적 ? 외적 조건이다. 즉, 개인 또는 집단의 학습목표를 개인, 혹은 집단의 목표와 결부시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가지게 하고,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과제의 제시와 보상, 경쟁심의 적용, 피드백 등을 활용하는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를 일컫는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4 : 773).
김순택(1984 : 162)은 인간이 보이는 여러 가지 정의적 상태나 요인들은 학습을 위한 동기적 요소를 지니는 것으로 보고 동기의 개념을 광의로 파악하고 있다. 그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적 요소로 과제동기, 성취동기, 열망수준, 자아개념, 불안 등 다섯 가지를 지적하였다(pp162-176). 이것은 인간의 여러 가지 정의적 특성들이 개념상, 의미상의 구분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서로 독립되어 형성되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된 상태로 영향을 받고 영향을 미친다는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이러한 학습동기가 수행하는 기능은 크게 행동발생의 기능과 활성화 기능, 지향적 기능을 수행한다. 발생적 기능은 시발적 기능이라고도 하며(안범희, 1993 : 227),행동을 출발시키는 것이다

2. 학습동기의 분류

1)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학습동기는 그것을 유발시킨 원인 혹은 힘이 개인의 외부냐에 따라서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로 나눌 수 있다. 외재적 또는 외적 동기는 학습내용 그 자체가 아니라 공부하는 데에 따라오는 부수적인 결과 즉, 시험점수에 대한 칭찬과 비난, 상벌, 사회적 지위 등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이다. 이와는 달리, 내적 동기는 학습내용 그 자체에 대한 지적 호기심, 공부하는 것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 또는 발견과 알게 된 것에 따른 즐거움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를 일컫는다. 학습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와 의미상으로 구분되는 것 같지만 엄격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외재적 동기가 선행하여 내재적 동기가 발현된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 유형,의의, 학습동기유발과 학습자료,매체,독서, 학습동기유발과 발문,웹기반수업 분석
  • 학습동기유발과 발문1. 수업 단계별 발문 1) 도입단계2) 전개단계3) 정리단계2. 발문 유형별 발문1) 사고 수준에 따른 발문2) 학습 과정에 따른 발문3) 사고 유형에 따른 발문4) 6하원칙 유형에 따른 발문5) 구체성 정도에 따른 발문Ⅶ. 학습동기유발과 웹기반수업1. 웹기반 수업에서 동기유발 방안 1) 학습동기: 특성 대 상태2) 일회성 최선의 추측 대 수시진단 2. 웹기반 수업에서 학습동기의 적응적 처방 방안 고찰1) 교수자와 학습자의 직접 상호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동기부여라고 한다. 넓은 뜻으로는 외적 자극(外的刺戟)에 의하지 않는 행동의 동기를 가리키며, 선택의 기호성(preference)의욕 태도 등에도 관계된다. 예를 들면 굶주림이라는 생활체 내부의 요구에 의하여 특정 음식에 대한 식욕을 갖는 경우는 물론, 교육에서 학습의 동기부여로서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에 바탕을 둔 교재를 선택한다든지, 산업에서 노동의 동기유발로서 임금체계(賃金體系)나 지불방법을 세우는 경우에도 쓰인다.라고 해서 아동들

  • [내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목적,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유의점,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효행문화탐방, 문화예술,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고장알리기, 관련용어
  • 329점에 이른다.(두산세계대백과사전 : 1998.)참고문헌김철준 - 내 고장 사랑교육, 강원도교육청, 2007국가기록원 특수기록관리과 - 내고장 역사찾기, 2011박귀근 - 향도탐구 자료 활용을 통한 내 고장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전라북도교육청, 2004안옥련 - 효사랑 체험활동을 통한 효행의 생활화 방안 연구, 한국효학회, 2010전라북도교육연구원 - 재미있는 우리 고장 환경탐구, 1993필립 코틀러(기업인) 저, 이종영 역 - 내고장 마케팅, 삼영사, 1997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동기유발을 위한 가상, 미리 예측, 관찰4주기: 주제에 관련된 실제 경험하기5주기: 실제 경험 후 후속 활동하기6주기: 주제와 연관된 경험 확장하기7주기: 주제와 관련된 지식의 구조를 심화 학습마 무 리토의, 활동을 전시 평가표상활동 결과물을 조직하여 기록【 참고문헌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김숙자 외(2001). 영유아교육프로그램. 문음사차주희 외(2001). 레지오식 프로젝트 활동:영아반을 중심으

  • 초등 체육 3학년 교과서 분석
  • 학습자의 흥미와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이는 내용이 많다. 게임 영역은 영역의 특성 상 재미있어 보이나, 표현 영역의 소고춤, 펭귄 춤 등은 학습자의 흥미를 자극하기에 부족해 보인다. ○교과 목표 성취에 다양하고 흥미로운 자료를 제공하는가?활동 도입 전에 동기 유발을 위한 흥미로운 자료를 제공하지 못 하고 있다.○관련 보조자료학습에 관련된 보조 자료나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는가?학습 내용이나 도구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