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목적,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유의점,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효행문화탐방, 문화예술,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고장알리기, 관련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Ⅲ.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목적
Ⅳ.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유의점
1. 조사지역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여건에 따라 학습 분담 조직을 적절히 조정
2.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면밀히 추출
3. 우리 고장의 발전을 위한 주민의 역할 개선 방안 모색
4. 센서스 작성과 검토
5. 실제성 중시
Ⅴ.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효행문화탐방
1. 효 실천 의지 함양에 체험활동의 필요성
2. 각 지역의 효행 문화탐방
Ⅵ.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문화예술
1. 문화와 예술
1) 문화의 개념
2) 예술의 개념
2. 문화예술 교육의 목적
3. 전통 놀이문화의 교육적 가치
4. 문화 예술교육의 방향
Ⅶ.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고장알리기
1. 책자발간 및 홍보용품 제작
1) 책자 발간
2) 홍보용품 제작 활용
2. 관광 도우미 능력 구비
1) 관광도우미 등급제 운영
2) 식물 이름 알아맞히기 대회
3. 관광도우미 활동 대상지 선정 및 사․제 동행 관광도우미 조직
Ⅷ.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관련용어
1. 유형 문화재(有形文化財)
2. 무형 문화재(無形文化財)
3. 국보(國寶)
4. 보물(寶物)
5. 사적(史蹟)
6. 천연기념물(天然記念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각 문화유적 및 체험학습에 관련된 내용 즉, 역사, 의의, 중요성, 체험학습 안내, 문화재적 가치 등 학습하기 전에 알지 못했던 내용을 학생들에게 인지 시켜줌으로써 학습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문화재의 가치를 알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 문화유적이나 체험 학습 종류에 따라 내용을 선정하고, 이에 따라 ‘우리고장 둘러보기’ 학습지를 한글 파일로 제작하여 단위 동기유발 및 학습 전개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주제의 하위 메뉴에 링크시켜 놓아 필요시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우리고장 둘러보기’에서 알아보았던 내용을 성취하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학습을 한 후 단위 학습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알아보고 우리고장의 문화에 대한 소중함과 애향심을 기르기 위해 제작된다.
학습지는 주제별로 ‘현장체험학습 미리보기’라는 제목으로 제작한다. ‘현장체험학습 미리보기’에서는 우리고장 둘러보기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알게 된 사실에 대해 퀴즈나 문제를 통해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제작된다.
≪ … 중 략 … ≫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우리고장에 관한 고찰은 저학년에서부터 중학년에 이르기까지 사회 교과 과정에서 매우 많이 취급되어 온 단원이다. 따라서 학습자들도 대체로 생소하지 않고 개략적이나마 경험을 가지고 있어 학습을 진행하기도 용이하다.
교과서적인 교과 과정의 범위를 탈피하여 고장의 사회 구조를 보다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이 이미 연구 조사된 자료나 선행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고장 발전 계획을 상정해 보고 학습자가 고장 발전의 주제로서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철준 - 내 고장 사랑교육, 강원도교육청, 2007
국가기록원 특수기록관리과 - 내고장 역사찾기, 2011
박귀근 - 향도탐구 자료 활용을 통한 내 고장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전라북도교육청, 2004
안옥련 - 효사랑 체험활동을 통한 효행의 생활화 방안 연구, 한국효학회, 2010
전라북도교육연구원 - 재미있는 우리 고장 환경탐구, 1993
필립 코틀러(기업인) 저, 이종영 역 - 내고장 마케팅, 삼영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의 일반이론 한국어 방언구획
- [언어] 지역적 방언
-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만0세 관찰일지 1학기(3월~8월) 4명 분량
- 유아 관찰일지 발달평가 만4세 1년 (20페이지분량, 매우 상세합니다)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