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장 탐구]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목적,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유의점,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효행문화탐방, 문화예술,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고장알리기, 관련용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Ⅲ.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목적

Ⅳ.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유의점
1. 조사지역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여건에 따라 학습 분담 조직을 적절히 조정
2. 조사된 자료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면밀히 추출
3. 우리 고장의 발전을 위한 주민의 역할 개선 방안 모색
4. 센서스 작성과 검토
5. 실제성 중시

Ⅴ.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효행문화탐방
1. 효 실천 의지 함양에 체험활동의 필요성
2. 각 지역의 효행 문화탐방

Ⅵ.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문화예술
1. 문화와 예술
1) 문화의 개념
2) 예술의 개념
2. 문화예술 교육의 목적
3. 전통 놀이문화의 교육적 가치
4. 문화 예술교육의 방향

Ⅶ.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고장알리기
1. 책자발간 및 홍보용품 제작
1) 책자 발간
2) 홍보용품 제작 활용
2. 관광 도우미 능력 구비
1) 관광도우미 등급제 운영
2) 식물 이름 알아맞히기 대회
3. 관광도우미 활동 대상지 선정 및 사․제 동행 관광도우미 조직

Ⅷ.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와 관련용어
1. 유형 문화재(有形文化財)
2. 무형 문화재(無形文化財)
3. 국보(國寶)
4. 보물(寶物)
5. 사적(史蹟)
6. 천연기념물(天然記念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각 문화유적 및 체험학습에 관련된 내용 즉, 역사, 의의, 중요성, 체험학습 안내, 문화재적 가치 등 학습하기 전에 알지 못했던 내용을 학생들에게 인지 시켜줌으로써 학습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문화재의 가치를 알도록 하기 위함이다.
각 문화유적이나 체험 학습 종류에 따라 내용을 선정하고, 이에 따라 ‘우리고장 둘러보기’ 학습지를 한글 파일로 제작하여 단위 동기유발 및 학습 전개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각각의 주제의 하위 메뉴에 링크시켜 놓아 필요시 다운받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우리고장 둘러보기’에서 알아보았던 내용을 성취하기 위해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학습을 한 후 단위 학습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알아보고 우리고장의 문화에 대한 소중함과 애향심을 기르기 위해 제작된다.
학습지는 주제별로 ‘현장체험학습 미리보기’라는 제목으로 제작한다. ‘현장체험학습 미리보기’에서는 우리고장 둘러보기와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알게 된 사실에 대해 퀴즈나 문제를 통해 다시 한번 알아보도록 제작된다.




≪ … 중 략 … ≫




Ⅱ. 내고장 탐구(우리고장 탐구)의 중요성

우리고장에 관한 고찰은 저학년에서부터 중학년에 이르기까지 사회 교과 과정에서 매우 많이 취급되어 온 단원이다. 따라서 학습자들도 대체로 생소하지 않고 개략적이나마 경험을 가지고 있어 학습을 진행하기도 용이하다.
교과서적인 교과 과정의 범위를 탈피하여 고장의 사회 구조를 보다 실증적으로 조사 분석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므로 전문가들이 이미 연구 조사된 자료나 선행 연구자료를 바탕으로 고장 발전 계획을 상정해 보고 학습자가 고장 발전의 주제로서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철준 - 내 고장 사랑교육, 강원도교육청, 2007
국가기록원 특수기록관리과 - 내고장 역사찾기, 2011
박귀근 - 향도탐구 자료 활용을 통한 내 고장 사랑하는 마음 기르기, 전라북도교육청, 2004
안옥련 - 효사랑 체험활동을 통한 효행의 생활화 방안 연구, 한국효학회, 2010
전라북도교육연구원 - 재미있는 우리 고장 환경탐구, 1993
필립 코틀러(기업인) 저, 이종영 역 - 내고장 마케팅, 삼영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의 의미 보고서
  • 우리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그와 관련된 여가 활동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점이다.Ⅱ. 본론(1) 공인회계사 (상경계열 이성호)IMF 이후 많은 기업들이 쓰러지고 힘겨운 구조조정의 물결이 밀려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었다. 비교적 안정적으로 여겨졌던 대기업 사원들도 언제 내쫓길지 모르는 불안감을 가슴 속에 담고 고민하는 처지가 되었고 사람들은 보다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직업을 탐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와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

  • 특별활동(봉사활동)정의,배경, 특별활동(봉사활동)특징,목표, 특별활동(봉사활동)동향,영역,내용, 특별활동(봉사활동)편성시유의점,활성화과제,시사점
  • 탐방 ․문화재 탐방․문화재 이용에 대한 요구 사항․우리 문화재 탐방의 불편한 점․우리 지역의 전통 문화․주거 지역의 전통 문화․예술 활동 안내․우리 지역의 문화․예술 활동 참여․지역 문화 행사 관람하기․지역 문화 행사시 주민들이 하는 일․우리 고장의 문화 행사 널리 알리기․문화 행사시 우리가 할 일․문화․예술 행사시 주변 정리․분실물 찾아 주기Ⅴ. 특별활동(봉사활동)의 동향봉사활동의 내용 및 본인의 태도와 만족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고장의 모습을 나타내 보기(4-1-1)․우리 시․도의 자연환경과 생활:지역 기후의 특징을 조사하고 재해와 극복 방안을 찾아보기(4-1-1)․우리 시․도의 달라진 모습:지역의 달라진 모습을 찾고, 역사적인 유 래를 선택하고 조사해보기(4-1-1)․우리 시․도의 자원과 생산활동:시․도의 주요사업과 기업의 대외활동을 조사하며, 공공재의 바른 사용 태도 기르기(4-1-2)․서로 돕는 경제 생활 :지역 경제와 직업의 관련성을 알고 시장을 조사해보기(4-1-

  • [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우리나라의 여러 왕조와 도읍지를 각각 연표와 역사 지도에서 읽고 나타낼 수 있다.-박물관 견학 계획을 수립하고 견학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보고할 수 있다.-우리나라의 문화재를 조사하여 시대별로 정리할 수 있다.가치․태도-우리 고장의 귀중한 문화재에 관심을 가지고 그것을 보호하려는 자세를 가진다.-우리의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려는 마음을 가진다.5. 단원의 지도계획 단원주제제재제재별 주요 내용 요소쪽수차시문화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