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손인형극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손인형극

2. 손 인형 동화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3. 손인형극 활동 시 유의점

4.「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선정 이유

만 5세반 일 일 교 육 계 획 안

활 동 계 획 안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손인형극
손 인형극은 인형 안에 손을 넣어 움직이며 동화를 들려주는 것이다. 손 인형을 재료에 따라 분류해 보면 헝겊인형(부직포 인형), 종이봉투 인형, 양말 인형, 장갑인형이 있고, 배경의 유무에 따른 분류로 배경이 있는 경우로는 그림을 배경으로 하는 경우, 앞치마를 배경으로 하는 경우, 배경을 뚫어 손 인형이 나오도록 하는 경우가 있다.

2. 손 인형 동화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 첫째, 등장인물이 적어야 한다.
등장인물이 많이 나오는 동화는 손을 이용해서 해야 하는 활동이므로 교사나 부모가 많은 사람을 동원해서하지 않는 이상 등장인물이 많으면 손도 부족해서 바빠질 뿐더러 여러 등장인물들의 손 인형을 제작하기도 쉽지 않다. 또한 목소리 연기에서의 부담도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등장인물이 하나에서 둘이 제일 적당하다고 볼 수 있다. 배경도 자주 바뀌고 많이 나오는 것 보다는 배경변화가 적은 것이 좋겠다.

- 둘째, 딱딱한 문어체로 된 책보다는 자연스러운 구어체로 된 책을 고르는 것이 좋다.
만약 문어체로 된 책이거나 그러한 부분이 많다면 자연스럽게 작품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바꿀 수 있다. 또한 동화 속 모든 내용을 들려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해설 부분을 둘이 나오는 대화식으로 바꾸면 아이가 더 집중해서 동화를 들을 수 있다.
예) - 동화책 「룰루」 중에서 -
톰은 룰루에게 구슬치기도 가르쳐 주고, 책 읽는 것도 가르쳐 주고…(후략)
→ 톰 : “ 내가 구슬치기 가르쳐 줄까?”
룰루 : “ 그래, 재미있겠다.”

참고문헌
김세희; 박남숙(1998). 아동문학의 전달매체: 아동문학작품의 실제적 적용. 양서원
이경화 외(2003).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김세희(2000).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다카다 지스코(1999). (누구나 쉽게 만드는) 장갑인형. 보림.
이기숙(2001).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김현희․박남숙(1998).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수업지도안- 역할극을 중심으로
  • 지도안☞ 2차시 (2 / 4)교과 초등 국어 일시 2004. 12. 차시2차 (2/4)단원 학습자료학습 목표이야기의 다양한 측면을 부각시켜 재구성 할 수 있다.재구성한 이야기를 역할극 대본으로 꾸밀 수 있다.단계 학습요 소교수- 학습 활동시간 자료 및 유의사항교수 활동 학습 활동도입흥미유 발‘아기돼지 삼형제’이야기에 대해 흥미를 유발한다. -“‘아기돼지 삼형제’이야기 아는 사람 손 들어보세요”- 그 중 한 학생에게 줄거리를 이야기 해보

  • [유아교육] 유아 동화 지도
  • 지도록 한다.㉓ 어린이들에게 그림책을 통해 들은 이야기를 통해 말로 혹은 그림 등으로 창의적 표현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제공해 주어야 한다.(2). ※구연※- 구연하는 방법 및 구연시 유의해야 할 사항-첫째, 교사가 먼저 이야기를 혼자 읽어 보면서 그 내용을 익힌다.둘째, 유아에게 이야기를 읽어 줄 때에는 천천히 읽어줌으로써 유아가 이야기를 들으면서 머리 속으로 각각의 장면들 을 려낼 수 있도록 한다.셋째, 이야기의 등장인물이 대화할

  • 만4세 2학기 9월-2월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60페이지
  • 이야기하자 두 손으로 나뭇잎을 모은다. 나뭇잎이 잘 떨어지자 옷에 나뭇잎을 모아 나뭇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중심을 잡으며 걸어간다.의사소통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언어 영역에 있는 “거미는 거미야"라는 책을 꺼내어 본다. 그리고 친구에게 메뚜기와 다르다. 가슴이 없어. 맞지하고 친구들에게 확인한다. 그리고는 그림을 보며 계속 이야기를 나눈다.사회관계돌 위에 흙과 솔방울을 담은 후 교사에게 가지고 온다. 교사가 “이게 뭐에요?”라고

  • 국어과 예절교육 관련 교수-학습 과정안 (기분을 말해요)
  • 언어생활학습주제친척 사랑대상2학년학습목표친척 사랑 실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 료지도서 386쪽 활동지단계학습과정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및 유의점도입동기 유발공부할 문제 확인▣ 친척 사랑 이야기 듣기◦ 이야기를 듣고 친척 사랑에 대해 생각하기- 친척 사랑 실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학습 문제를 생각하며 이야기를 듣는다. ◉ 공부할 문제 확인하기3′2′․교과서친척 사랑 실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 봅

  • 사랑, 타인존중 예화자료 사례,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자주 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효(효도) 예화자료 사례, 예절, 환경보호 예화자료 사례,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1, 예화자료와 예화관련이론2 분석
  • 형제의 우애Ⅲ. 집단따돌림예방(왕따예방) 예화자료 사례1. 생쥐시인 잠잠이2. 반장선거Ⅳ. 자주 예화자료 사례1. 공자의 효성과 사상2. 금메달을 딴 소아마비 소녀3. 까마귀와 여우4. 노력하는 의지5. 노력하면 된다6. 늑대와 그림자7. 책상들의 이야기Ⅴ. 인성교육 예화자료 사례1. 은혜를 갚는 사람이 되자2. 6․25 그 날을 되새겨 보자3. 단옷날의 유래4.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말5. 참된 용기6. 주변 환경을 깨끗이 하자7. 일기는 생활의 기록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