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동화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동화의 개념 및 특성
2 동화의 교육적 가치
3 동화 지도 방법
4 동화의 이론과 실제
본문내용
4. 동화의 이론과 실제

4-1 동화를 소개하는 활동

1). 소개활동 의의 - ①다양한 언어 체험을 한다.
언어에는 음성, 이미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특히 귀를 통해 전달되는 언어는 언어가 지닌
울림, 리듬, 소리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맛보게 해준다
②다양한 문학의 세계와 만난다
교사는 동화, 동시, 동극 등 문학의 여러 장르를 고루 들려주어야 하며,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전래문학 작품과 현대 문학 작품도 고루 소개해야 하고 다양한 주제들을 포함한 문학작품을 소 개해야 하며 세계 여러 나라의 작품들을 다양하게 소개해야 한다.사고활동을 풍부하게 한다
③사고 활동을 풍부하게 한다.
교사가 들려주는 모든 이야기는 그것이 환상적인 것이든 실제하는 것이든 간에 어린이의 사고 를 풍부하게 하며 많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④문학적 감수성을 기른다
인물 묘사가 일관성 있게 되었는가?, 이야기 내용이 잘 짜여져 있는지?
좋은 언어를 사용했는지? 문체가 부드러운지? 등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된다.
듣기 활동은 어린이가 창조적인 이야기를 쓰도록 자극하고 미술적 표현을 하도록 자극하며
토론이나 연극을 꾸며 보게 하는데 자극이 된다.

⑤즐거움을 준다.
어린이들은 이야기가 전개되어감에 따라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결말은 어떻게
될까? 를 생각하며 큰 즐거움을 느낀다.
⑥신뢰감을 준다.
어린이는 문학 작품을 통해 기쁨을 얻으면 그 이야기나 시를 읽어 주거나 들려준 사람에 대한
기억도 마음속에 남겨 둔다. 이러한 마음의 연결, 인간의 연결은 인간에 대한 신뢰감을 길러
준다


2). 작가소개 - ① 책을 읽어 주거나 이야기를 들려주기 전에 그 작품의 저자와 삽화가를
알려준다.
② 전에 읽은 책 중에 같은 저자나 삽화가가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눈다.
③ 같은 작가가 쓴 글이나 같은 삽화가가 그린 그림에 대해 비교해 본다.
(~ 이야기와 ~이야기는 같은 사람이 쓴 것인데 어떤 생각이 드니?)

3). 동화 소개 하기 - 그림책 읽어주기, 구연해주기, 그림동화, 융판 및 자석을 이용하여 들려주기 OHP를 이용하여
들려주기 등 이 있다.

4) 종류 - 그림책 읽어주기, 구연, 그림동화, 텔레비전 동화, 융판 및 자석동화, ohp동화

(1). ※그림책 읽어 주기※

-그림책을 읽어 줄때 흥미를 느끼도록 하기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① 어린이이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을 고려하고, 교사 자신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을 선택한다.
② 많은 어린이들이 이미 많이 들었거나 텔레비전에서 본 책은 고르지 않는다.
③ 유아에게 책을 읽어주기 전에 교사가 먼저 책을 소리 내어 읽어본다.
④ 책을 읽어주는 사람의 위치는 2,3명의 어린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경우에는 되도록 읽어주는 사람과 어린이가 같은 방향으로 나란히 앉는 것이 그림과 글씨를 같은 방향으로 보기 때문에 좋고 친근한 부위기 속에서 읽을 수 있으며, 읽어주는 사람도 책을 무릎에 놓을 수 있어 책을 높이 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하다.
⑤ 장소는 밝고 차분하며 안정감 있는 장소가 좋으며 시끄럽거나 산만한 곳은 피한다
⑥ 자연스러운 목소리와 똑똑한 발음으로 읽어주는 것이 좋다.
⑦ 천천히 읽어준다. 천천히 읽게 되면 어린이는 자기가 방금 들은 내용으로 마음속에 그림을 그릴 충분한 시간을
가지게 된다.
⑧ 어린이의반응을 감지하면서 읽어준다.
⑨ 어린 영아에게 책을 읽어줄 때에는 영아의 언어적 수준과 상상력의 정도, 주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문장이 길면 문장을 축약하여 읽어 주거나 어려운 낱말은 아기가 이해할 수 있는 낱말로 꼭 필요하지 않은 문장은 생략하여 읽어 주어야 한다.
⑩ 한 작품을 어린이 들이 좋아하여 여려 번 듣기를 원하는 때에는 두세 번 계속 읽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되풀 이 해서 듣는 것은 매우 친한 친구를 만나는 것과 같은 기쁨을 준다.
⑪ 읽어주기는 하루에 2~3번 정도 하는 것이 좋으며 한 번 읽어줄 때 소요되는 시간은 어린이의발달 수준에 따라 2분 또는 3~5분 정도 소요 되는 것이 적절하다.
⑫ 이야기 소의 등장 인물의 이름을 어린이들으 이름으로 대체해서 읽어 줄 수 있다.
⑬ 책의저자나 삽화를 그린 삽화가에 대한 정보를 얻어 어린이들에게 책의 저자를 알려준다
⑭ 책에 나오는 그림의 실물이나 모형을 가져와 보여 주며 책을 읽어줄 수 도 있다.
⑮ 어린이들에게 집에서 책을 가져오게 하여 읽어 줄 수 도 있다.
⑯ 시간이 촉박할 때는 그림책 읽기를 시작하지않는 것이 좋다.
⑰ 너무 편한 자세로 책을 읽어주지 않는다. 비스듬히 누워 앉거나 앞으로 기울여 앉은 자세에서 책을 읽으면 졸음이 오게 되며 책을 읽을 때 바른 자세를 가지는 습관을 길러주기 어렵다.
⑱ 책을 읽어주는 것이 자연스럽게 문자 언어 발달을 가져온다 하더라도 책을 읽어주는 목적이 한글을 깨우치게 하는
지식적인 혹은 강제적인 것이 되거나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문학작품을 읽어주는 것은 어린이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기위한 것이다
⑲ 그림책읽기를 위협이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다
⑳ 그림책 읽어주기를 끝낸 후에는 어린이가 그림책을 상상세계에서 감동하고 있는 동안 그것을 깨지 않도록 기다려
주어야 한다
㉑ 책을 읽고난 후에 토론할 시간을 갖도록 한다 토론을 할 때에는 퀴즈나 도덕적 교훈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이끌어 가지 않는다
㉒ 교사가 책을 읽어준후에는 도서영역에 그 책을 꽂아두거나 그책에 나오는 인물과 장면을 인형과 소도구로 만들어
극놀이 영역에 비치하여 연계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㉓ 어린이들에게 그림책을 통해 들은 이야기를 통해 말로 혹은 그림 등으로 창의적 표현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2). ※구연※

- 구연하는 방법 및 구연시 유의해야 할 사항-
첫째, 교사가 먼저 이야기를 혼자 읽어 보면서 그 내용을 익힌다.
둘째, 유아에게 이야기를 읽어 줄 때에는 천천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인언, 김영숙(1992). 유아문학교육. 서울:양서원
박화목(1989). 아동문학개론. 서울:민문고
박춘식(1985). 아동문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학연사
김경중(1988). 동화의 특성과 교육적 기능에 관한 연구. 서울:한국어린이재단
강문희. 이혜상 공저(1992) 아동 문학 교육
김영주(2004, 12, 14) 아동교육과 동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eerie0***
    (2009.03.27 16:46:2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
  • 다양한 유아교육과 유치원 교육 분석(놀이활동, 동화구연, 예절교육, 창의성, EQ발달, 사회교육)Ⅰ. 개요Ⅱ. 유치원 종일반Ⅲ. 유아놀이의 실제1. 그림을 이용한 놀이 활동2. 우유곽을 이용한 놀이 활동Ⅳ. 놀이지도에서 교사의 역할Ⅴ. 동화구연 지도를 통한 유아교육1. 시청각 교재의 필요성2. 동화구연의 효율적 전달 방법3. 목소리(음성)4. 목소리로 모양 나타내기5. 목소리로 흉내내기6. 몸짓(제스추어)7. 동화구연에 좋은 효과를 주는 몸짓8.

  • [유아교육] `하늘나라동화` 노래에 맞춰 색깔 악보 지도 계획안
  • 동화』노래에 맞추어 자유롭게 악기를 연주하도록 한다.8) 교사는 아동에게 색깔악보를 제시한다.9) 교사는 아동에게 자신의 색깔이 표시된 부분에서만 연주하도록 한다.10) 교사는 색깔의 위치를 바꾸어서 제시한다.11) 교사는 아동에게서 악기를 회수한다.12) 활동을 마치는 노래를 모두 함께 불러보고 활동을 맺는다.교사(T)유아(C)활동 방법T: (반기는 노래의 반주를 시작한다.) 도입T: (자리를 정리한 후 『하늘나라 동화』동요를 반주하여 유

  • [2020 유아과학교육][출처표기]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의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놀이를 중심으로 어떻게 이러한 부분을 지도할 수 있을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과학교육의 개요1) 개요2) 목적3) 내용2. 유아과학교육 내용 중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 1) 과학적 태도2) 과학과정 기술3. 놀이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의 지도1) 놀이와 과학활동2) 과학적 태도와 과학과정 기술 지도의 예시 (전래동화 놀

  • [영유아교수방법론] 언어-문자 지도
  • 영유아교수방법론언어-문자 지도목차Ⅰ. 서론1. 언어의 특성2. 언어의 기능3. 언어 교육의 의의4. 언어 교육의 목표Ⅱ. 이론1. 음성언어 발달 단계2. 언어 발달 이론3. 언어와 방언의 차이Ⅲ. 교수-학습 방법1. 통합교육으로서의 언어교육1) 총체적 언어 접근법2) 영역간의 통합교육3) 일상생활에서의 통합교육 2. 듣기: 수용적 구어학습1) 도서영역/시청각 매체의 활용2) 책 읽어주기/ 큰책3) 유아에 대한 동화 구연4) 동시 3. 표현적인 음성 언어

  • 동화 구연가의 직무 분석 동화 구연가 직무 연구 목적 동화 구연가 직무 분석 대상
  • 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다. 이 흐름은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장면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유치원•유아원을 중심축으로 하는 우리의 유아교육 체제가 최근에 들어 더욱 다양화와 체계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이를 잘 반영한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흐름을 잘 반영해주는 것이 최근 들어 주목 받고 있는 ‘동화 구연 교육’이며, 이것은 유아 교육현장 뿐만 아니라 자녀를 갖고 있는 부모들에게 까지도 그 저변화 움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