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교과 교육론]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재 우리나라 학교체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작성한 발표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4. 초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5. 중․고등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본문내용
-
☞ 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체육과 교육의 목적
체육과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체육을 통하여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갖고 궁극적으로는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할 수 있는 인간을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2. 체육과 교육의 목표
체육과의 목표는 크게 움직임 욕구의 실현, 운동 수행 기능과 체력의 증진, 운동과 건강에 관한 지식 이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함양으로 나눌 수 있다.
제7차 체육과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하위 목표를 두고 있다.
1) 다양한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운동기능과 체력 및 심신의 건강을 증진한다.
2) 운동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3) 운동을 통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 및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규범을 익힌다.
3. 유아 체육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의 실태 및 문제점
(1) 유아교육 관련 학과의 유아체육 관련 강좌
대부분의 학과에서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주로 ‘놀이’나 ‘표현’ 활동에 치중하여 개설하고 있으며 체육관련 내용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두루 강좌로 개설한 학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실정상 실제 유아교사들은 현장에서 유희나 즐거움 위주로 한 놀이나 게임 위주로 유아의 흥미나 안전에 최우선을 두어 유아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유치원에서의 체육관련 교육은 주 1,2회 정도 실시되고 다른 과목과 비교하였을 때 빈약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과정 계획 수립에서 신체 발달 영역은 6.8%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학부모들의 관심과 참여는 높지만 유아체육에 대한 전문적인 교사와 프로그램의 미비로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2) 체육 관련 학과에서의 유아체육 강좌
유아 체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아체육학과가 개설 되어있는 대학은 없으며 유아체육과 관련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 대학도 몇 없는 실정이다. 강좌를 개설한 대학은 몇 있지만 이것 또한 유아체육에 대한 총체적 접근 없이 몇 가지의 강좌만을 개설하여 유아체육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기에 미흡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체육 관련 학과의 졸업생들이 유아체육을 지도할 때 일반 아동이나 성인의 체육교육 방법을 유아에게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참고문헌
-
박태권, 박창범(2005) 유아체육교사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체육학회지, 제44권 제6호, p. 845-856
김영심(2004) 초등체육교육의 바람직한 지도를 위한 모색 2004년도 하계 세미나
김학수, 황호영(2001) 중·고등학교 체육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에 대한 문제점 분석 스포츠科學硏究所論文集
자료평가
- 잘 쓰셨네요
- vygu***
(2007.11.28 00:06: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