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직업안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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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 직업 안정의 개념과 중요성
2.1. 직업안정 개념의 핵심 요소
  2.2. 학교조직에 있어서 직업안정이 가지는 의미
2.3. 교원에 있어서 직업안정이 가지는 의미
2.4. Justice System Framework(공정성 시스템 구조)
2.5. 교육인적자원에 직업안정의 개념(전체적으로 사회에 있어서 직업안정의 의미)
3. 직업 안정의 근거
3.1.  이론적 근거 : 조직 문화 Z 이론(행정학)
   3.2. 법적 근거 : 정치적 중립(헌법)
3.2.1. 헌법
3.2.2. 국가공무원법
3.2.3.‘교원지위향상을위한특별법’과‘교원지위향상을위한교섭·협의에관한규정’ 3.2.4. 교육기본법과 교육 공무원법
3.2.5. 기타 관련 법률
4. 직업안정제도
4.1. 학문․교수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
4.2. 법적인 신분보장 제도
4.2.1. 정년제
4.2.2. 휴직
4.2.3. 면직
4.2.4. 직위해제
4.3. 징계와 권리구제
4.3.1. 징계
4.3.2. 권리구제
5. 직업 안정과 관련된 논의
5.1. 지방교육자치 법률에 관한 논의
5.2. 정년제에 관한 논의 - 교원정년 단축정책의 평가
5.3. 계약제 교원의 직업 안정 문제
6. 결론 및 제언
7. Reference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중요성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될수록 교육활동의 주체가 되는 교원의 역할은 더욱 강조될 수밖에 없다. 아무리 훌륭한 교육 목표가 제시되고, 아무리 훌륭한 학습 기자재가 마련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활용하는 교원들의 능력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교육 성과 의 높은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원이 교육활동에 혼신의 힘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중 직업 안정은 교원의 동기를 유발하고 근무의욕을 고무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인간은 사회적 소속감을 중히 여기고 일에 대한 성취욕구가 강할수록 직무자체에 흥미를 느끼며 고난도의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낀다. 그러나 인간의 사회적 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직업적 안정감이 적정하지 못할 때에는 직업에 자체에 대한 매력을 잃을 수도 있다. 직업 안정이란 모든 직업의 기본적인 권리로, 이 권리를 지킬 자위권이 있으나, 교직은 직업의 성격상 매우 약하다. 따라서 교원이 안정된 생활기반 위에서 가르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 글에서는 교원의 직업 안정 개념의 핵심 요소와 의의를 살펴보고 그러한 제도가 나타나게 된 이론적, 법적 배경을 알아보겠다. 그리고 시행되고 있는 직업 안정 제도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관련한 핵심 논의 과제에 대해서 살펴본 후 해결 방안에 대해 간략히 모색해 보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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