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교육제도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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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영국의 교육제도 변천사
1. 1890-1944
2. 1945 - 1988
1980년대의 교육개혁

<2>프랑스교육제도 변천사

<3> 일본의 교육 제도 변천사
본문내용
<1>영국의 교육제도 변천사
1. 1890-1944
19세기 중반 영국의 초등교육(elementary education)과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의 구별은 단지 사회적 계급(social class)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즉, 전자는 주로 노동자 계급을 대상으로 한 아주 초보적인 학습에 기초를 두었고, 후자는 중간계급을 위한 교육이었다. 1890년대에 와서야 이 나라는 유럽대륙의 교육제도의 영향을 받아 하층계급(lower class) 자녀들을 위한 중등교육의 필요성이 인정되어 주 지방 마다 공립중등학교(Grammer School)를 설립하였다.
1904년의 신교육규정에 따라 공립학교의 발전을 위한 정책이 입안되었다. 이때 문제가 된 것은 당시 공립학교의 교과과정에 영어, 역사, 지리 그리고 외국어(언어) 등의 인문과목이 압도적이었고, 양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영국의 산업이 절실히 필요로 했던 과학·기술에 대한 학과목은 등한시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정책은 노동계급의 아동들이 대학에 입학하거나 전문 직종에 종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곧이어 1907년에는 하층계급(lower class)의 자녀들도 공립학교에 갈 수 있게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의 영향으로 1918의 교육법(Fisher Act)은 두 가지 방향에서 교육의 기회를 개선하였다. 우선 중등학교 졸업 연령을 12세에서 14세로 높였다는 것과 이 연령 이후에는 보습학교(Continuation Schools)에서 계속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제1차 세계대전 직후 중등교육에 대한 수요의 급등과 제한된 교육시설 때문에 단지 9.5%만이 중등교육에 진학 할 수 있엇다. 이어 1922년 노동당 정부도 교육기회의 확장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11세의 연령을 초등교육과 중등교육을 구분하는 분기점으로 할 것을 요청하였다. 이때 영국 중등교육의 특징을 이루었던 3부류중등교육제도(Tripartite Education System)가 싹트기 시작하였다. 즉, 이 3부류의 학교는 학문적, 문화적, 그리고 과학적 연구를 위한 공립중등학교(Grammer School),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방향으로 지향된 모던스쿨(Modern School), 그리고 13세에 입학하는 쥬니어 기술학교(Junior Technical School)이다. 말하자면 동등한 가치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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