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사회] 고등학교 참고서 이름에서 나타나는 사회언어학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문장형
(1) 문장의 유형
(2) 문장형의 특징
2. 어휘형
(1) 표기법
1)외국어 표기가 많다
2) 외국어 의미를 사용하면서 한글로 표기
3) 한글의미를 사용하면서 외국어로 표기
(2) 어휘의 의미와 특징
1) 외국어 이름이 매우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 한자, 사자성어, 유행어가 사용되고 있다.
3) 전문용어를 사용한다.
4) 신조어를 통한 언어의 재생산
5) 언어 축약과 삼행시 작법의 등장
6) 숫자 사용의 빈도가 높다.
7) 과목별 참고서명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는다.
3. 참고서 명이 갖고 있는 사회적 의미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한민국이 짧은 시간에 이렇게 큰 성장을 한 것을 우리 모두는 기적이라고 한다. 그래서 ‘한강의 기적’이라던가 ‘30년의 기적’이라는 말로 그 의미를 대신한다. 다들 우리나라의 발전이 기적이라고 하지만 그 이면에는 ‘교육’이라는 식지 않는 열정이 있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옛날부터 교육에 대한 강한 욕구와 열정이 있는 나라이다. 땅은 좁고 인구는 많아서 우리나라의 자원이라고 하면 즉 人才를 꼽을 수 있다. 그렇기에 교육열은 시간이 흘러 지금에 이르러서는 더더욱 강해졌다. 이러한 바람에 힘입어 교육을 위한 많은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제는 책 구하기가 힘들어서 공부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옛 말일 뿐이다.
요즘은 엄청난 책과 참고서가 학생들을 둘러싸고 있다. 수요와 공급의 관계로 보자면 공급이 훨씬 많은 셈이다. 그래서 많은 출판사들이 경쟁하며 좀 더 신선하고 좀 더 새로운 좀 더 나은 서적들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들의 생산 방향에는 물론 소비자들의 욕구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본고는 현재 대입을 준비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발간되는 참고서를 살펴보면 그 안에 사회나 사회 구성원들의 바람이나 욕구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접근했다. 뿐만 아니라 언어 사용의 양상을 분석하여 참고서에 사용되는 언어의 특성을 정리해봤다. 따라서 이번 조사를 통해 참고서 이름에서 찾아 낼 수 있는 오늘날의 사회상은 무엇인지 파악하여 언어의 사회학적 의미의 중요성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Ⅱ. 본론
약 250여개의 참고서를 대상으로 살폈을 때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는 차이점은 참고서명이 크게 문장형과 어휘형으로 나뉜다는 것이었다. 어휘형에 비해 문장형은 종류가 적었으나 무시할 수 없는 비중을 차지하며 특성도 있었다. 그러므로 본 논의에서는 참고서명을 크게 두 가지, 문장형과 어휘형으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또한 문장, 어휘 사용의 특징과 의미를 찾는 것 뿐 아니라 ‘표기법’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참고서 명의 표기는 학습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다양한 기교를 사용하는데 독특한 표기법을 살필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인터넷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인터넷 서점 알라딘 http://www.aladdin.co.kr
지학사 http://www.jihak.co.kr
두산동아 http://www.dong-a.com
블랙박스 http://blackbox.jinhak.com
교학사 http://www.kyohak.co.kr
디딤돌 http://www.didimdol.co.kr
비유와 상징 http://www.visang.com
사이언스 브릿지 http://www.sciencebridge.co.kr
이룸 E&B http://www.erumenb.com
중앙교육진흥연구소 http://www.eduaplus.com
국립 국어원 http://www.korean.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