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 분석] 광고의 표현 소재와 언어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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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3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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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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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1 연구의 목적
1.2연구 대상
2. 본론
2.1.필링형 광고언어
2.2. 키워드 형
2.3. 심벌형
2.4. 유머형
2.5. ‘BEAUTY’ 주의형
3.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1.1 연구의 목적
CF엔 고정된 문법이 없다고들 하지만 최소한의 기본 틀은 있다. 컬러TV시대가 열리면서 생활 환경과 의식이 변하였고, 소비자들은 다양하고도 새로운 서비스와 감각적인 디자인의 생활용품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며 세계의 문이 열리자 실시간으로 서구적 생활 패턴을 접하게 된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점점 세련되어갔다. CF도 코드를 맞추고 있는데 직설법 형의 정통 기법인 광고도 아직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업종을 불문하고 광고 전반에 새로운 형식의 광고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주요 흐름을 염두에 두고 CF 속의 광고 언어가 가지는 속성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한 편의 광고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사용된다. 언어를 비롯해 영성, 사진, 그림, 음악, 음향 등이 그것들이다. 이들 다양한 요소들은 광고 안에서 서로 융합되어 사용되면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들이고,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원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광고가 목표로 하고 있는 구매행동을 촉발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 가운데 메시지 전달에 가장 유용한 것은 언어이다. 영상이나 사진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여지가 있지만, 언어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오해의 소지도 적고 그 정확성도 앞서기 때문이다. 언어가 갖고 있는 주요한 기능 중의 하나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것이라면, 광고에서 사용되는 언어야말로 가장 고도화된 설득력을 발휘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래서 광고에서는 메시지 전달의 효율을 높여 메시지를 좀 더 명확하고 강력하게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언어적 기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1.2연구 대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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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광고언어연구> 박영준 외 지음. 박이정, 2003
<히트 CF> 한국환, 오호준 지음. 미진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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