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 김훈 `화장`분석 - 문체와 심층 분석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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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김훈, 「화장(火葬)」

Ⅰ. 기본 분석
1. 작가연보 및 작품 소개
2. 줄거리
3. 플롯 구조
4. 시점

Ⅱ. 문체를 통한 분석
-세 가지 이야기의 의미
1. 문체란 무엇인가?
2. 김훈 작품의 문체 분석의 중요성
3. 세 줄기의 서사, 세 가지의 어법
1) 아내에 대한 이야기
2) 추은주에 관한 이야기
3) 화장품 회사 상무로서의 나에 대한 이야기
4. 세 가지 이야기의 의미
Ⅲ. 심층 분석
-일상, 그리고 몸의 의미로 분석되는 인간존재의 삶
1. ‘나’의 일상
2. 세 줄기 서사의 겹침, 몸
Ⅳ. 결론




본문내용
김훈, 「화장(火葬)」

Ⅰ. 기본 분석
1. 작가연보 및 작품 소개
소설가이며 《경향신문》 편집국장을 역임한 언론인이었던 김광주 씨의 차남으로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휘문고를 거쳐 고려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 《한국일보》에 입사하여 1973~1989년까지 기자생활을 했는데 미문美文의 민완기자로 일찍부터 언론계의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 그가 《한국일보》에 장기간 연재했던 <문학기행>은 해박한 지식과 유려한 문체로 독자들을 매혹한 바 있다. 주요 경력으로《시사저널》 편집국장, 《국민일보》 부국장 및 《한국일보》 편집위원 등을 역임했고 현재 전업 작가로 활동 중에 있다. 저서로 「내가 익은 책과 세상」「선택과 옹호」「풍경과 상처」「자전거 여행」「아들아, 다시는 평발을 내밀지 마라」등과 중편소설 「빗살무늬 토기의 추억」과「칼의 노래」등이 있다. 2001년「칼의 노래」로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다. 또한 이 보고서에서 다룰 「화장」으로 2004년도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이상문학상 대상을 받는다. (심사위원이었던 소설가 서영은씨는 “김훈의 「화장」은 지금까지 써진 한국소설을 통틀어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비장하고 잔혹한 소설이다.”라고 평했다.)
2. 줄거리
전립선염으로 고생하는 작중 화자인 오상무에게는 뇌종양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는 아내가 있다. 세 번의 수술을 마치고도 아내의 병세는 악화되기만 하고 결국 아내는 남편과 딸의 물질적, 정신적인 간호에도 불구하고 사망한다. 단칸방에서 10억짜리 고급 주택을 사기까지, 지금은 잘 나가는 화장품회사의 말단사원에서 상무가 되기까지 그의 삶의 든든한 후원자였던 아내의 죽음은 오상무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회사에서 얻은 휴가 기간 동안 오상무는 아내의 빈소를 지키지만 막상 그에게 주어진 ‘임무’는 없다. 모든 일은 그의 부하직원과 딸, 예비사위, 병원측 관계자들이 알아서 진행해준다. 그러나 오상무는 사장의 지시로 장례를 치르는 기간 동안에도 회사업무에 시달려야만 한다. 그는 아내가 죽기 몇 년 전부터 회사의 신입사원이었던 추은주라는 여자를 몰래 사모해 왔으나 끝내 그의 마음을 표현하지는 못한다. 추은주라는 젊은 여자는 죽어가는 아내와 비교되면서 그의 마음을 뒤흔든다. 회사는 급박한 상황으로 재정 상태가 나빠지고, 부하직원들은 중요한 광고 이미지 문안에 대한 그의 결정만을 기다리고 있다. 오상무는 아내를 화장하던 날, 인사담당 이사로부터 추은주가 회사를 떠났다는 보고를 받는다. 그는 집으로 돌아온 후에 아내가 아꼈던 ‘보리’라는 진돗개를 동물병원으로 데려가 안락사시킨다. 아내가 없는 집에서 개를 키울 수는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광고 이미지 문안에 대한 결정을 부하직원에게 통보한 후, 그는 깊고 깊은 잠에 빠져든다.

3. 플롯 구조
현재와 회상을 넘나드는 플롯

4. 시점
1인칭 주인공 시점
Ⅱ. 문체를 통한 분석
-세 가지 이야기의 의미

1. 문체란 무엇인가?
일반적인 사전에서는 문체를 필자의 사상이나 개성이 글의 어구 등에 표현된 전체적인 특색 또는 글의 체제로 설명한다. ‘사상의 옷’이나 ‘표현의 양식’으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2. 김훈 작품의 문체 분석의 중요성
문체는 작품의 사상이나 주제 등과는 거리가 먼 부차적인 영역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문학은 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예술이라는 점과 문학에서의 형식과 내용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즉, 형식 차원의 문제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라는 그것의 의미작용, 즉 내용 차원의 문제로까지 나아가는, 문학작품에 대한 유용한 해석과 평가의 틀이 될 수 있다. 특히 김훈의 작품에서 “서사를 이끌어가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문체”라는 분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점에 주목하여, 김훈의 「화장」이 어떤 문체로 죽음과 생명, 인간존재나 삶이 어떠하다고 말하고 있는지를 논의해 보자.
김훈의 「화장」은 아내에 대한 이야기, 추은주에 관한 이야기, 화장품 회사 상무로서의 ‘나’에 관한 이야기라는 세 줄기의 서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로부터 각각 세 가지 문체적 특성과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김 훈 외, 제 28회 이상문학상 작품집, 문학사상사, 2004

2. 논문 및 비평자료
한국현대소설학회, 2004 올해의 문제소설, 푸른사상, 2004
우리문학회, 이데올로기 환상으로서의 김훈 소설, 우리문학연구 우리 文學硏究 제 26집, 2009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창작소설의 평가기준 연구,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제 42집, 2009
돈암어문학회, 세가지 어법과 감각의 서사, 돈암어문학 제21집, 2008
김영찬, 김훈 소설이 묻는 것과 묻지 않는 것, 창작과 비평 통권137호, 2007년 가을호
박성창, 영화가 갈 수 없었던 그러나 문학이 가야만 하는 길에 대하여-김훈과 배수아의 소설을 중 심으로, 문학동네 통권 40호, 2004년 가을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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