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광고와 사회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광고와 성(Sex)
(1) 섹스어필 광고
① 섹스어필 광고의 정의 및 특징
섹스어필 광고는 성적 소구 광고라고도 하며, 이는 인간의 성적 호기심 및 자극을 통해 관심을 끌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섹스어필 광고는 성에 관한 관심을 제품에 연관시키는 것으로 에로티시즘적감정에 기초를 둔다. 하지만 섹스어필 광고가 반드시 직접적인 노출이나 표현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광고와 에로티시즘의 관계를 살펴보면, 에로티시즘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와 에로티시즘을 수단으로 하는 광고로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주로 속옷 광고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목적형’광고와 특정 제품군에 구애받지 않고 단순한 시선집중 및 성관계를 암시하는, 또 신체 특정부위를 과잉 노출 시키는 등의 ‘수단형’ 광고가 그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섹스어필 광고가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이기에 광고주들이 애용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 할 수 있는데, 최근의 연구들에 의하면 섹스어필 광고가 소비자들의 구매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실례들이 밝혀지고 있다고 한다.

② 사례 분석(CF동영상) 및 섹스어필 광고의 추세
∙직접적 표현 보다는 간접적 표현, 즉 성관계를 암시하는 언어적 표현 및 시각적 표현을 담고 있는 광고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노골적으로 섹스어필 광고를 시도한다면 관련 법규에 저촉될 뿐만 아니라 과도한 섹스어필은 소비자가 혐오감이나 불쾌한 감정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광고와 현대사회 / 오두범 / 전예원 / 2000
→ 광고와 대중소비문화 / 스튜어트 유엔,최현철 역 / 나남출판 / 1998
→ 광고 하나가 세상을 바꾼다 / 김병희 / 황금가지 / 1998
→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 김종찬 /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0
→ 광고는 덫이다 / 엄창호 / 도서출판 두리 / 1998
→ 광고, 그리고 문화 / 크리스 모스델 지음, 한상필 옮김 / 커뮤니 케이션북스 / 2000
→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 이영희 / 예경 / 2002
→ 글로벌 시대의 광고와 사회 / 이명천 외 14명 / 한울아카데미 / 1999
→ 계간(季刊)지 『광고연구』중(中) / 한국방송광고공사
․선정성 광고 / 이희복
․매스컴의 발달과 사회문제의 대두 / 우에조 노리오(일본 간사이대 사회학부 교수) 지음, 서정범(충청대 뉴미디어 학부 교수) 옮김
․공익광고의 개념과 정의 1,2 / 우에조 노리오 교수
․공익 광고의 성립 요건과 동기 / 우에조 노리오 교수
․우리나라 기업 광고의 변천사 / 김원규
․광고의 문화적 가치 1 / 김덕용(홍익대학교 조형대학 교수)
․광고의 문화적 가치 2 / 윤준호
․광고의 경제적 가치 / 김휴종(삼성경제연구소)
․광고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과 태도 / 허진재
․광고에 담긴 문화 / 김홍탁(광고평론가)
․2030의 라이프 스타일과 매체 이용행태 분석 / 김소연(방송광고공사 조사검증부)
․시대변화와 광고 / 김낙회
→ http://www.kobaco.co.kr
→ http://www.adchannel.co.kr/default.htm
→ http://www.tvcf.net/
→ http://www.ks.ac.kr/%7Eejlee/society/lee-bank.html
→ http://noxlee.hihome.c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
  • mimz***
    (2006.06.03 22:29:53)
회원 추천자료
  • TV광고속여성 레포트
  • 1.광고란?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생활 곳곳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으며 흔히 광고를 ‘자본주의의 꽃’,‘대중문화의 마지막 형식’이라고 말할 만큼 광고의 위상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광고란 15~30초란 짧은 시간에 담 겨진 우리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1-2 광고의 사회적영향 광고인들은 사회의 흐름을 포착하여 소비자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만들고, 그렇게 만들어진 광고는 유행을 선도하며,

  • [광고론]광고의 개념과 기능, 유형들
  • 광고주 기업에 대하여 좋은 인상이나 호감을 갖게 한다. 상품의 품질을 믿도록 한다. (상품이나 기업의 신뢰도를 창출한다). (2) 광고의 부정적 기능들 물질주의 조장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향락풍조와 낭비를 조장한다. 물질만능주의를 조장한다. 잘못된 소비관을 갖게 한다. 문화수준의 획일화 청소년들의 모방심리와 쾌락 지향적인 생활방식을 자극한다. 이상적인 인간형에 대한 그릇된 가치관을 갖게 한다. 문화, 풍속의 악영향 사회도의와 규

  • 현대사회 대중매체를 통해 형성된 미적기준을 팝아트와 행위예술의 관점에서 분석, 비평
  •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예술1. 대중매체가 낳은 팝아트와 앤디워홀의 마돈나2. 오를랑이 보여준 이상적 미의 허구성Ⅳ. 결론Ⅰ. 서론대량생산을 통해 이루어진 현대 사회의 물적 풍부함은 무분별한 소비를 조장하고 소비자의 시선을 붙잡기 위해 이미지의 과장과 왜곡을 만들어 낸다. 이런 의식과 문화의 변화는 매스미디어의 물결을 타고 광범위하게 연령과 성별을 무시하고 대중매체에 노출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특히 광고의 이미지

  • 대중문화 바로보기 청소년 문제와 청소년 문화
  • 대중문화와 시장문화는 이런 청소년들의 심리를 파고들어 소비를 하도록 부추기고, 청소년들은 기업이 주도하는 유행을 따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가의 유명브랜드를 구매하는 현상이 생겨났다. 3)선정, 폭력, 주술적인 쾌락 지향문화 대중문화는 이윤추구의 목적으로 선정성, 폭력성, 주술성을 재료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생성하여 군중들의 시선을 끈다. 이런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음주와 흡연의 문화를 동경하게 만들고 사회 전체적으로 음

  • [광고학] 광고의 매체별 특징과 시대별 특징 광고의 문제점
  • 광고의 정의 한국 광고 학회가 명시한 광고의 정의는 ‘광고주가 청중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하여 대중매체를 이용하는 유료(有料)의 비 대 면적(對面的) 의사전달 형태’ 이다. 광고의 정의를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도록 다음의 두 가지 관점에서 알아보도록 하겠다.1) ① 마케팅 시각 오늘날 기업의 영향력은 형언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 기업들의 무대는 국경을 초월한 지 오래고 이제 문화 차이까지 수용하는 단계이다. 이런 기업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