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인터넷 용어의 용태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들어가기

2. 설문내용

3. 설문분석

4. 실생활에서 쓰이는 예

5. 나가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최근 10대와 20대 등의 젊은 층에서 인터넷 용어는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 점에 주안해서 인터넷 용어가 일반 언중에게 어떻게 녹아들었고 언중들의 언어생활에 얼마나 가깝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했다. 우선 현재 많이 쓰이는 인터넷 용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각각 설문을 해서 조사하고, 통계를 내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자주 쓰는 용어, 쓰지 않는 용어를 따로 정리하고 그것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는 데 주력하였다. 이 결과를 토대로 실생활에 끼치는 영향과 그 예를 찾기로 하였다.

 2. 설문내용

<설문지>

인터넷 용어를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까?
① 그렇다 ② 아니다
일상생활 중에 사용하는 인터넷 용어의 빈도를 표시해 주십시오.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안습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죠냉/조낸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니마/님하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뷁/부렉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이뭐병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삼/셈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꽤 자주 쓴다 ⑤ 매우 자주 쓴다
오나전/우너츄
① 전혀 쓰지 않는다 ② 가끔씩 쓴다 ③ 보통이다 ④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어] 광고언어와 PC통신언어에 대한 고찰
  • 국어과 말하기 교육에 광고를 적극 적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PC통신에서 대화방 언어에 나타나는 음성 언어의 특징과 문자 언어의 특징을 고찰하여 PC통신언어의 질서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PC통신언어를 학문적으로 분석정리하고자 하는 동기에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구어와의 비교를 통하여 대화방 언어의 문장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위해 기조의 연구 양상을 살펴보는

  • [국어의미론] 인터넷상에서의 신조어
  • 국어순화에 악영향을 끼치고 순조로운 의사소통에 장애가 생겨나서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도 무시할 수는 없는 문제이다.컴퓨터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인터넷 혹은 PC 통신에서의 대화방, 게시판 등의 공간은 이제 젊은층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공간이 되었다. 이렇게 컴퓨터를 매개로 하는 통신이 많은 사회 구성원들의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음으로써 통신언어는 방송언어나 신문지상에 사용되는 언어

  • 제 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용어가 된다. 이 경우 입말의 발화와 담화에 대응하는 글말의 X, Y는 무엇으로 명명하면 좋을지 논의해보자. - 콘텍스트(context)라는 용어가 존재한다. X와 Y에 적절히 대응되는 말은 찾기 힘들었지만 인터넷(네이버 지식 iN)을 뒤져 검색해본 결과 텍스트의 상황, 맥락에 맞춰서 그 속에 글말로 실현된 것을 콘텍스트라고 칭하는 용어가 있었다. 콘텍스트는 문맥상의 의미로 그 속에 숨겨진 뜻이며, 작품을 읽으면서 내용의 전개상 다른 의미를 담고 있다는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대한교과서.구인환 외 3인(2001), 문학교육론, 삼지원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손정표(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도서출판 태일사.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2001), 독서 교육 길라잡이, 도서출판 푸른 숲.한철우 외 2인(2001), 문학 중심 독서 지도, 대한교과서김봉군 외 7인(2004), 고등학교 독서, 금성출판사.심재

  • 라디오 프로그램 담화와 표지 분석
  • 분석한 것은 기존의 없었던 새로운 내용에 대해서 시도한 것이니 만큼 부족한 점이 많았지만 그 의의가 크다고 생각하나, 직접 라디오를 듣고 대본을 작성함으로써 완벽하지 못한 대본으로 담화를 분석해 낸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되는 바이다. 참고문헌•논문: 구유선, 「담화분석과 접근방법」 2000.김명희, 「국어 의문사 ‘무슨’의 담화표지 기능」 2006. 담화와 인지 제 13권 2호•책: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2007. 박이정Ⅰ.서론Ⅱ.본론 1. 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