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를 이용한 여성광고 언어와 남성광고 언어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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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1.1. 여성언어와 남성언어의 구분
1.2. 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의 대표성
2. 화장품광고의 분석
2.1. 화장품광고 언어의 형식적 측면
2.1.1. 화장품광고의 어휘
2.1.2. 화장품광고의 문장형식
2.2. 자동차광고 언어의 의미론적 측면
3. 자동차광고의 분석
3.1. 자동차광고 언어의 형식적 측면
3.1.1. 자동차광고의 어휘
3.1.2. 자동차광고의 문장형식
3.2. 자동차광고 언어의 의미적 측면
4. 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 비교·대조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광고에서 언어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정보를 전달해 주기 위해서는 언어라는 형식을 통해서 그 내용을 효율적으로 담아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만은 아니다. 광고를 ‘누구에게’ 보여주어야 하는 가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광고는 ‘어떻게’ 사용할 지에 앞서 ‘누구에게’ 보여줄 것인가, 즉, ‘예비소비자’를 먼저 분석해야만 한다. 여기서 ‘예비 소비자’를 분석하는 건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예비소비자들의 관심사나 가치관, 취향에 맞는, 또는 그들이 원하는 단어, 문체, 수사법 등을 이용해야 제대로 된 광고를 창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고는 남성를 위한 광고와 여성을 위한 광고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예상하고 남성광고와 여성광고의 언어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쓰인 글이다.
그렇기에 그 예비소비자의 분류를 크게 두 분류 ‘여성’과 ‘남성’으로 나누어 보았다. 그리고 여성소비자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대표로 ‘화장품광고’를 뽑았으며 남성소비자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를 ‘자동차광고’로 뽑았다. 이 글은 ‘예비 소비자’를 두 분류 ‘여성’과 ‘남성’을 분석하기 위해 그 두 성별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광고 ‘화장품광고’와 ‘자동차광고’를 인터넷홈페이지 Adim21 에서 2011년 광고문구들을 발췌한 후 비교 분석하였다.

1.1 여성언어와 남성언어의 구분

본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여성언어와 남성언어의 구별이 되어야할 것이다. 국어학에서 말하는 여성언어와 남성언어라는 것은 그 발화하는 성별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다. 그러니까 여성발화자에게서만 나오는 언어가 여성언어인 것이고, 남성발화자에게서만 나오는 언어가 남성언어인 것이다. 하지만 본고에서 정의하는 여성언어와 남성언어는 직관에 의존하여 여성언어는 여성적인 언어인 것이고 남성언어는 남성적인 언어인 것이다. 이것은 여성이 사용하는 언어와 남성이 사용하는 언어의 차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는 가장 큰 요인으로는 태생적 차이일 것이다. 학자들이 태생적 차이와 환경 및 교육에 따른 차이에 대해 깊이 연구하면 할수록, 태생적 차이가 남녀 차이의 큰 요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고 한다. 이렇듯 우선 남자와 여자는 태생적으로 외적, 내적인 차이가 있다. 이로 인해 묘사되는 형용사부터 다르게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여성에 대해 묘사되는 형용사는 아름답다, 연약하다, 가냘프다, 작다 등이고, 남성에 대해서는 강하다, 듬직하다, 크다, 우락부락하다, 빠르다 등으로서, 신체적인 외모와 운동능력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남성과 여성의 태생적 차이로 인한 신체적 특징은 사고와 행동에 제한을 주고 이는 바로 우리의 말이나 행동에 정착되어 남성언어와 여성언어로서 구별되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혜진, 「여성언어로써의 자동차광고 표현 연구 : 인쇄광고를 중심으로」


광고문구 출처

http://www.adim21.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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