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4장 국어의 의미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용에 관련된 측면인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 의미는 그 실체가 추상적일 뿐 아니라 의미 단위의 수효가 많고 유동적인 속성을 띠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기술해내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언어의 중심적 기능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의미의 체계적인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 관계라고 보는 지시설은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설로 예를 들어 ‘개’의 의미는 지시대상물로서의 ‘개’가 되는 것이다. 이 견해는 1970년대 몬테규의 ‘모형이론’으로 발전 되는데 이 이론에 따르면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 표현은 현실세계의 지시물을 상징하므로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이는 고유명사 등의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킬 때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가지지만, 지시물과 지시가 의미적 동일성을 보장하는지 확실하지 못하며, 지시물이 변화하거나 추상명사와 같은 지시물이 없는 경우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탐구문제
1.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의미에 관한 ‘지시설’이 갖는 한계를 밝혀 보자.
예) 믿음, 소망, 사랑, 용, 가시나무새, 불사조, 도깨비, 그 사람은 굼벵이다.
- 앞의 3단어는 지시물이 없는 추상명사이다.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지시설’에서 구체적인 지시물이 없는 추상명사를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중간의 4단어는 추상명사는 아니나 현실세계에서 그 지시물을 찾을 수 없는 상상 속의 동물들이다. 어떤 확정된 지시물이 없고, 사람들의 상상에 따라 다양하게 지시물의 모습이 변할 수 있기에 이 역시 설명하기 곤란하다. 마지막 문장은 비유적인 표현이다. 지시설에 따르면 ‘그 사람’이 ‘굼벵이’라는 사물과 동격이 되어 의미상 이상한 문장이 되어버린다. 이처럼 비유적인 표현을 설명할 때에도 의미를 ‘지시물’로만 한정하는 식의 설명으로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
2. 다음의 표현들이 지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밝혀 보자.
예) 저 별은 개밥바라기이다. / 저 별은 샛별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텍스트 의미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
  • 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1997년 2월텍스트 의미 구조의 과정 중심 분석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cess-driven Analysis in Text Structure 지도교수 이 논문을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대 학 교 대 학 원국어교육학과 국어교육전공1997년 2월의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심사위원장 인심 사 위 원 인심 사 위 원 인대 학 교 대 학 원1997년 2월< 목 차 >논문 요약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2. 연구 방법 및 범위 63. 연구사

  • 1920년대 소설 연구-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
  • 1920년대 소설의 양상-이광수, 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중심으로-목차Ⅰ. 서론Ⅱ. 김현 김윤식 한국문학사 요약 - 1920년대 소설 관련1. 제 3장 8절 요약 - 이광수와 주요한의 문학사적 위치 1.1 이광수와 개화 의식1.2 이광수의 개화계몽사상의 내용1.3 이광수의 개화 의식 비판1.4 『무정』의 문학사적 의미2. 제4장 4절 요약 - 개인과 사회의 발견Ⅰ2.1 염상섭 혹은 개량주의자의 자기 확인2.2 최서해 혹은 빈민의 절규2.3 김동인과 현진건의 문학사적

  • 국어지식탐구 탐구문제 4장_7장
  • ◈탐구문제 풀이◈제4장 국어의 의미♦탐구-의미의 지시설♣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의미에 관한 ‘지시설’이 갖는 한계를 밝혀 보자.○ ‘믿음’, ‘소망’, ‘사랑’ 어떤 구체적 영상이 떠오르는 것이 아닌 추상적인 개념들이므로 이 단어가 가리키는 대상 지시설로는 설명할 수 없다.○ ‘용’, ‘가시나무새’, ‘불사조’, ‘도깨비’상상의 동물들이므로 형태를 생각해 낼 수는 있지만, 사람마다 다를

  • 한국교육사정리
  • 의미를 구현코자 하였다(도덕적, 종교적, 실제적 가치 내포).제2장 삼국시대의 교육1. 삼국시대 교육의 배경과 특징1) 불교의 전래와 대중교화① 무속신앙에서 벗어나 고등종교, 철학사상 탐구의 방향으로 인도하였다.② 민족문화 형성에 기여하였다(사찰, 불경 등).③ 국민윤리의 근본(불교오계)과 호국정신(호국경전)을 강조하였다.④ 대중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⑤ 바람직한 교육환경(비형식적 교육)을 모색하였다.2) 유교의 전래와 형식교육

  • [기타] 한국교회사 서술의 경향에 관한 연구
  • 의미 그리고 문제점 등을 탐구하여 미래의 한국교회가 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특히 생활사나 문화사적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보다 구체적인 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까지는 대부분 정치인, 교육자, 교단, 교회, 목사, 선교사 중심으로 연구 되면서 자연히 사관중심으로 연구되었으나 이제는 기독교 문화 창달이라는 인간화에 중심을 두고 연구 분야를 교회문화, 평신도문화영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서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