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4장 국어의 의미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내용에 관련된 측면인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 의미는 그 실체가 추상적일 뿐 아니라 의미 단위의 수효가 많고 유동적인 속성을 띠므로, 이를 효율적으로 기술해내기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언어의 중심적 기능이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므로, 의미의 체계적인 이해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1 의미의 정의
1.1.1 지시설
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 관계라고 보는 지시설은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언어 표현의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설로 예를 들어 ‘개’의 의미는 지시대상물로서의 ‘개’가 되는 것이다. 이 견해는 1970년대 몬테규의 ‘모형이론’으로 발전 되는데 이 이론에 따르면 사물 그 자체는 의미를 갖지 않지만 언어 표현은 현실세계의 지시물을 상징하므로 의미를 가진다고 한다. 이는 고유명사 등의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킬 때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을 가지지만, 지시물과 지시가 의미적 동일성을 보장하는지 확실하지 못하며, 지시물이 변화하거나 추상명사와 같은 지시물이 없는 경우를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지닌다.
◆탐구문제
1. 다음과 같은 표현들이 가리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의미에 관한 ‘지시설’이 갖는 한계를 밝혀 보자.
예) 믿음, 소망, 사랑, 용, 가시나무새, 불사조, 도깨비, 그 사람은 굼벵이다.
- 앞의 3단어는 지시물이 없는 추상명사이다. 의미를 지시물과 동일시하는 ‘지시설’에서 구체적인 지시물이 없는 추상명사를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중간의 4단어는 추상명사는 아니나 현실세계에서 그 지시물을 찾을 수 없는 상상 속의 동물들이다. 어떤 확정된 지시물이 없고, 사람들의 상상에 따라 다양하게 지시물의 모습이 변할 수 있기에 이 역시 설명하기 곤란하다. 마지막 문장은 비유적인 표현이다. 지시설에 따르면 ‘그 사람’이 ‘굼벵이’라는 사물과 동격이 되어 의미상 이상한 문장이 되어버린다. 이처럼 비유적인 표현을 설명할 때에도 의미를 ‘지시물’로만 한정하는 식의 설명으로는 한계를 가지게 된다.
2. 다음의 표현들이 지시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의미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밝혀 보자.
예) 저 별은 개밥바라기이다. / 저 별은 샛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