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연구] 국내 일본 드라마의 팬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영상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내 일본 드라마의 팬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영상 문화】



Ⅰ. 서론
Ⅱ.본론

1. 팬심(fan心)이 만들어 내는 능동적 실천
2. 일본 영상물의 한국 팬층 형성의 매커니즘
3. 일본 드라마의 영화화 - 번역의 오류들
Ⅲ. 결론
본문내용
【국내 일본 드라마의 팬들이 만들어 낸 새로운 영상 문화】



Ⅰ. 서론

근래 들어 우리나라의 영상문화에 있어서 많은 관심을 끈 주제는 “일류”라고 이름 붙여진 일본컨텐츠의 확대이다. 일본의 문화 컨텐츠는 소설이나 만화 같은 매체들을 통해서 우리나라에 이미 안정적인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작품들이 꾸준히 만들어 지고 있다. 그러나 소설이나 만화와 같은 원작품의 영상화가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학작품의 영상화와 연결되는 측면에서의 확대라면, 이미 영상화된 드라마나 영화를 리메이크하는 시도들은 새로운 것들이다. 사실 우리나라에 일본의 영상물이 합법적으로 케이블과 같은 보다 친숙한 매체를 통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2004년 4차 개방 이후부터 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본 문화 컨텐츠를 기반으로 한 작품들 붐의 밑바닥에는 이미 일본문화개방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일부 매니아 층의 존재를 논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일드’라고 줄여 불러지는 일본드라마들은 일본에서의 인기도와 별개로 한국의 매니아층을 통해 팬층을 형성해 낸다. 이들의 존재는 일본 드라마의 국내 영화화의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이러한 움직임들은 번역과정에서 오는 오류 등으로 인하여 본래의 팬층의 질타를 가져오기도 했지만, 한류라는 한국 문화의 동아시아적 확장의 유혹에 젖어 문화를 상품화하여 스스로의 생명을 단축시키는 근래의 문제점을 다시금 생각하게 하여줄 것이다. 문화는 교역의 대상이 아니라 교류의 대상이기에 산업적인 측면의 고민을 뛰어넘어 한류와 일류의 균형잡힌 교류는 오히려 동아시아 문화의 횡단을 통해서 초국적 문화의 새로운 자양분이 되어 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한혜정, 동/서양 정체성의 해체와 재구성: 글로벌 지각변동의 징후로 읽는 한류 열풍 - 한국문화인류학 35-1 pp3~40, 한국문화인류학회, 2002
․김현미, 일본대중문화의 소비와 ‘팬덤’의 형성-한국문화인류학회 36-1 pp149~186, 한국문화인류학회, 2003
․이동후, 일본 TV드라마와의 문화적 만남:수용양식과 서사의 투명성 -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 pp138-139,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존 피스크, 팬덤의 문화 경제학 : 문화, 일상, 대중, 한나래, 1996
․모리 요시타카, <겨울연가>와 능동적 팬의 문화실천-트랜스:아시아 영상문화 ,pp239~271, 현실문화연구, 2006
․최혜실, 한류 현상의 지속을 위한 작품 내적 연구 -드라마의 스토리텔링 구조분석-,인문콘텐츠 6호, pp111~137, 선학사, 2005
․황인뢰 심층인터뷰-드라마틱 2호, pp87~95, (주)페이퍼하우스, 2006
․허유성, 양날의 검, 일본드라마 동호회 -드라마틱 2호, pp106~107, (주)페이퍼하우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열풍]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분석을 통한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도출
  • 영화 ‘쉬리’의 흥행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로 시작되었고, 그 중심에는 한류 스타가 있다. 영화나 드라마는 종영과 동시에 끝나지만 스타는 남아있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인기가 스타의 인기로 이어지고 이러한 한류스타의 인기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문화상품의 수요가 늘어난다. 최근 국내 일본인 관광산업의 호조나 문화상품의 수출 증가의 기저에는 한류스타가 있다. 따라서 한류의 지속과 확장에는 기존 한류스타의 유지와 새로운 한류스타의 탄

  • [일본문화] 한류열풍의 허와 실
  • 문화를 아시아 여러 나라들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무기로 사용해 온 역사를 가지고 있다. 반면 한국 정부는 한류를 통한 경제적인 효과를 바라 보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류로 인해 한국은 드라마, 음반, 영화의 수출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에 있어서도 경제적 이득을 얻고 있다.○ 한국 대중문화의 매력이렇게 일본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 드라마의 가장 큰 장점은 화려한 화면에 있다. 한 편의 뮤직비디오나 와 같은 예술적이고 빼어난 영상미

  • [일본대중 문화] 일본사회에서의 한류열풍에 대한 허와 실 그리고 대책(연예인)
  • 일본 동영상)- 1998년 그룹 SES가 일본 음악시장에 활동을 시작하였고, 일부 한류 매니아 층을 입지시키게 되었다.- 당시 일본의 V6라는 그룹과 함께 음악활동과 합동 콘서트를 함으로써 일본 팬들에게 한류가 거부감 없이 녹아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001년 BoA가 일본에서 활약하였고, 당시 국내 가수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열어주는 계기가 되었다. - No.1이라는 곡으로 한국 출신의 여가수로서 일본의 오리콘 차트 1위에 올라 갔으며

  • [일본대중문화] 일본 만화의 영향력
  • -일본 대중 문화의 이해-= 목차 =Ⅰ. 서론 II. 본론1. 일본 만화책 소개2.상업적 부분에 끼치는 영향(1) 코스프레(2) 캐릭터(3) 만화잡지3.대중문화에 끼치는 영향 (1) 애니메이션(2) 영화(3) 드라마4. 해외에 끼치는 영향 & 외국만화와의 비교 Ⅲ. 결론* 참고문헌I. 서론요즘 우리나라의 문화가 소위 ‘한류’라는 이름으로 아시아 각국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드라마뿐만 아니라, 영화, 가요, 스타들 등에 이르기까지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드라마를 훨씬 능가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산업은 문화적 할인율이 낮아 세계시장으로의 진출이 매우 용이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국내 드라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한류 붐이 최근 몇 년 이에 정체 현상을 빚으면서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차기주자’에 대한 기대와 논의가 우리 방송 영상 산업 시장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영화애니메이션캐릭터방송출판 등으로 대변되는 국내 문화산업의 총 매출액은 2007년 기준 약 58조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