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일본의 연예매니지먼트분석을 통한 한국의 연예매니지먼트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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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며

Ⅱ. 일본 내 한류열풍
1. 한류란 무엇인가
2. 한류의 현재와 경제적 효과
3. 한류, 지속가능 할 것인가
4. 한류의 미래

Ⅲ. 일본의 매니지먼트 산업
1. 일본 연예 프로덕션의 유형
2. 일본의 주요 연예프로덕션
3. 일본 연예프로덕션과 주변 업계의 관계
4. 일본의 연예인 발굴 형태

Ⅳ. 한국 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 및 대안
1. 연예인의 프로모션 과정에서의 문제점
2. 매니지먼트사의 내부적 문제점
3. Targeting의 위험성과 극복
4. 스타의 사후관리 차원에서 바라본 문제점


Ⅴ.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요즘 아시아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이 뜨겁다. 1990년대 아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일어난 이른바 ‘재퍼나이제이션’이라는 일본 대중문화 붐, 1990년대 후반에 일본에서 일어난 아시아 대중문화 붐, <중경삼림>을 비롯한 홍콩 영화의 유행, <춤추는 무뚜> 같은 인도 영화의 유행, 발리 섬 등 아시아 여행 유행, 그리고 아시아 상품의 유행, 그리고 2000년에 들어서 동남아시아와 동아시아에서 일어난 이른바 한류라는 한국 대중문화 붐 등, 이런 현상들은 그간 서양(주로 미국) 문화 중심적이었던 아시아에서는 분명 새로운 것이었다. 특히 2004년 일본에서 명실공이 사회 현상이 된 한류는 일본과 한국 간의 다양하고 다층적인 왕래를 대폭 증가시켜 수많은 변화를 가져온 극적 현성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화상품의 수출로 인한 자극으로 국내에서 문화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발전가능성도 확인하였다. 또 촬영지 방문 관광 상품 판매 등으로 부가가치가 창출되었는데, 국내 항공업계 여객 운송수입이 2004년 3/4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한 데는 한류열풍의 영향이 크다고 하겠다. 최근 ‘욘사마’ 광풍으로 구매력을 갖춘 일본 중장년 여성들이 한류 열풍에 동참하면서 서울 시내 유명호텔들은 이들을 대상으로 고급 스파 및 마사지 상품 등을 출시하여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욘사마’의 열성적인 팬은 대부분 중장년 여성들로서, 과거 청소년층 중심의 한류와는 차이가 있다. 국내 일본인 입국자 수를 보면 비즈니스 목적의 남성 숫자는 완만하게 증가한데 비해, 관광 목적의 여성 숫자는 드라마 방영 직후에 급증했다.
이국의 팬들에게 한국은 단순한 이웃나라가 아닌 동경하는 스타의 고향으로 재인식된다. 이들은 명소를 단순히 둘러보는 관광보다 지역의 생활, 문화 정서, 오락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관광을 선호하여 한국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다. 또 연예인에 대한 신비로운 이미지가 한국어, 한국 음식, 한국 남성에 대한 관심으로 전이되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이는 곧 문화상품의 개발 및 판매로 이어진다.
이러한 아시아 한류열풍 중 주목해야 할 것은 일본에서의 한류열풍이다. 중국 등 타 지역에 비해 불법복제, 초상권 보호 문제 등이 적고 높은 경제력이 있기 때문에 수익 창출이 용이하다. 일본 한류열풍은 영화 ‘쉬리’의 흥행과 한국 드라마의 인기로 시작되었고, 그 중심에는 한류 스타가 있다. 영화나 드라마는 종영과 동시에 끝나지만 스타는 남아있기 때문이다. 드라마의 인기가 스타의 인기로 이어지고 이러한 한류스타의 인기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문화상품의 수요가 늘어난다. 최근 국내 일본인 관광산업의 호조나 문화상품의 수출 증가의 기저에는 한류스타가 있다. 따라서 한류의 지속과 확장에는 기존 한류스타의 유지와 새로운 한류스타의 탄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곧 스타를 발굴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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