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한류열풍의 허와 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한류 열풍이란
- 한류열풍 뜻
- 한류열풍의 배경 & 원인
◎ 일본속의 한류 열풍
- 음식
- 엔터테이너 사업
- 문화산업
◎ 한류 열풍의 실태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진실
- 일본에 관한 한류 열풍의 거짓
◎ 한류열풍의 대책마련
◎ 미래의 한류
- 본문내용
-
◎ 한류열풍의 뜻
1997년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서 시작된 현상으로서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인기 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고 배우려는 문화 현상
"신 한류"
국내에서 현지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등 관련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풍조를 일컬음
○ 한류열풍의 배경과 원인
일본에서 본격적인 한류 열풍은 한국 드라마 “겨울연가”방영이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겨울연가’나 ‘욘사마’를 지나치게 강조할 경우에는 일본에서의 한류 바람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갖기 힘들다. 그보다는 1990년대 초부터 쌓여온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겨울연가’와 욘사마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분출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정확하다. 또한 일본의 한국 붐은 양국 간의 이해관계와 월드컵의 개최 등의 상황이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 일본내 한국대중문화의 흐름과 월드컵개최의 만남
한국 대중문화는 1990년쯤에 서서히 일본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각종 매체의 한국 대중문화가 차지하는 비율은 극히 적었다. 하지만 서서히 한국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 일본인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이들은 한국의 드라마, 영화,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여야만 했다. 하지만 1996년에 한국과 일본이 월드컵 공동 개최국으로 결정되면서 상황은 크게 달라졌다. 이후 본격적으로 한국의 드라마 , 영화, 음반 등의 대중문화가 일본에 들어오기 시작하였고 대표적으로 한국 드라마“겨울연가”, 한국가수 “보아”가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