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운영과 관리] 조형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아 조형 교육의 방향
2. 유아 조형 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유아 조형 교육의 내용
4. 조형영역의 교구 종류
5. 6차 교육과정 표현생활 영역
6. 활동의 실제 - 크리스마스 트리 장식
- 본문내용
-
1. 유아 조형 교육의 방향
미술활동은 우리들 각각이 인간으로서 의사소통을 하는 과정이다.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예술의 한 영역이다. 또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문화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조형교육은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하여 주변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학습에 있어서의 적절한 개입, 여러 교과와의 적절한 통합 교육은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유아들에게 미술지도를 할 때는 성인의 안내에 따라 어린 유아들의 작품과 함께 하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교사들은 유아들이 교사와 함께 하면서 예술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조건을 조성해주는 것이다.
교사들은 작품을 창작하고, 감상하며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을 미리 정해주어 충분히 토론을 하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유아들이 서로 발달단계가 다름을 인식하고 흥미도 다름을 알고 지도해야 한다. 유아들이 사용할 자료들을 미리 점검하면서 그것을 사용할 장소나 재료의 특성에 대해 미리 알려준다. 교사는 유아들이 상상의 세계를 펼칠 수 있도록 충분히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작품에 대해 특별한 칭찬을 해준다. 교사들은 적절한 열린 질문을 통해 토론을 유도하며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거나 유명화가나 성인의 작품도 감상할 기회를 제공한다.
2. 유아 조형 교육의 목적 및 목표
일반적인 조형교육의 목표를 살펴보면 크게 정의적, 기능적, 지적인 면 세 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