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공동육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공동육아의 개념

1) 공동육아의 개념

2) 공동육아에 내포된 이념

⑴ 민주주의 시민

⑵ 미래지향성

⑶ 공동체 사회

2 공동육아의 교육과정

1) 가치로서의 문화

2) 교육과정으로서의 문화(문화적 틀의 전개과정)

⑴ 생태 교육(생태적 능력)

⑵ 생활 문화 교육(기본적인 문화 또는 민속적 능력)

⑶ 관계교육

⑷ 통합교육(차이와 연대의 능력)

3 공동육아의 특징


1) 공동육아 협동조합

⑴ 이사회

⑵ 소위원회

2) 공동체 가족의 생성

3) 터전

4) 아마

5) 마실

4 공동육아어린이집과 타 보육기관과의 비교

1) 보육료

2) 가입비

3) 운영시간

4) 프로그램

5) 교사 1인당 아동(24~36개월) 수

6) 아동 1인당 실내활동 공간

7) 어린이집 시설

8) 식사

9) 안전시설

10) 주변환경

11)등하원 방법

12) 교사 채용

5 공동육아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6 공동육아어린이집의 실제: 산들 어린이집

1) 물리적 환경

⑴ 유아교육기관 건물과 설비

① 구조

② 난방 및 환기

③ 교실 앞마당

⑵ 실내 환경

① 언어영역

② 역할놀이 영역

③ 블록영역

④ 조형영역

⑤ 음률영역

⑶ 바깥놀이 영역

① 모래놀이 영역
② 흙마당
③ 운동놀이 영역
④ 그늘이 있는 영역
⑤ 동․식물 기르기 영역

2) 교사 인터뷰
⑴ 선생님께서는 어떤 연유로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선택하게 되셨어요?

⑵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교사로서 어떤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⑶ 공동육아 어린이집 교사가 갖추어야 할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 참고문헌

본문내용
⑵ 미래지향성
육아는 미래의 성인이 형성되는 과정의 일이다. 따라서 어떤 미래 사회를 만들 것인가, 그리고 이를 위해 어떤 능력과 성향을 지닌 사람을 키울 것인가에 대한 연구에 기초하여 육아를 할 책임이 있다.

⑶ 공동체 사회
공동체적 사회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류사회의 가장 이상적인 집단생활의 형태 일 것이다. 공동육아에서 중요한 것은 양육을 누가 맡아서 어떻게 하느냐보다 미래의 공 동체적 사회를 지향하여 그 성원이 될 사람들을 위해 공동체적 방식으로 실천하는 것이 다. 여기에서 ‘공동체적’이라는 것의 의미는 이것이다. 첫째, 구성원의 개별적 독자성과 자율성이다. 둘째, 구성원들은 자유로우며 남녀노소가 평등하다. 셋째, 성숙한 개인들간 의 자발적 협동과 민주적 참여에 의해 사회가 구성되고 운영된다. 넷째, 모든 구성원의 개인적 복지는 공동체의 책임이다. 다섯째, 공동체 사회를 이루는 개인들의 성향으로는 창의력, 독립성, 협동성, 자발성, 평등주의, 비폭력주의 등의 능력과 가치가 중시된다.







2 공동육아의 교육과정

가치로서의
문화
교육과정으로서의 문화
· 협력적
참여
· 민주주의
· 차이성
(공동체)
· 생태
· 학습
문화적 틀의 전개 과정
생태 교육
생활문화 교육
관계 교육
통합교육
· 나들이
· 먹을거리
· 텃밭 가꾸기
· 전래놀이
· 세시 절기 교육
· 옛이야기
들려주기
· 감수성을
드러내는
다양한 표현 활동
· 기본 생활 습관
· 별명 부르기와
반말 문화
· 모둠 활동
· 부모 교사들의
회의 문화
· 부모 모임
· 날적이
· 어린이집과
지역사회 연계
· 다양한 교육
공간, 시간의
부여
· 양성성 교육
· 장애우 통합
교육
· 계층 및 문화
통합의 교육
· 생태적 능력
· 기본적인 민속 문화 능력
· 소통 능력
· 차이와 연대 능력



1) 가치로서의 문화
아이들이 사회 문화적 틀 속에서 가장 근본적인 문화적 문법을 익히게 된다. 공동육아가 제시하는 문화적 틀의 방향은
·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어린이로 성장하게 하자
· 자연과 함께 사는 데 익숙한 어린이·어른이 되도록 하자
· 우리 사회의 무한 경쟁과 불평등 구조를 극복해 나갈 수 있는 교육을 하자


2) 교육과정으로서의 문화(문화적 틀의 전개과정)

⑴ 생태 교육(생태적 능력)

참고문헌
공동육아연구회, 『함께 크는 우리 아이』, 또 하나의 문화, 1994
이부미, 『놀면서 자라고 살면서 배우는 아이들』, 또 하나의 문화, 2001
류경희, 『공동육아, 이웃이 있는 가족이야기』, 또 하나의 문화, 2004
이부미, 이기범, 정병호, 『함께 크는 삶의 시작』, 또 하나의 문화, 2006
(사)공동육아와 공동체교육, 공동육아란, http://www.gongdong.or.kr, 2009. 11. 20
j1chung, 공동육아 자세히 알기http://cafe.naver.com/joyfulkid.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 2009. 11. 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