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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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건강교육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건강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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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3-5세 보육과정(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2. 3세 보육과정(누리과정5,)
3, 4세 보육과정(누리과정)
4, 5세 보육과정(누리과정)
5.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차이점
1) 누리과정의 기본방향
2) 표준보육과정의 기본방향
6, 신체운동·건강 영역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여성들의 경제활동과 사회적 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영유아보육은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었으며, 2000년을 전후하여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보육정책수립의 초기에는 부족한 시설들을 확충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수행되었다면, 이제는 일정한 수준이 보장된 보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책의 주요 목표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보육제도는 1991년 영유아 보육법 제정․공포 이후 준비기를 거쳐 발전기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영유아 인적자원개발, 여성의 사회참여 지원, 그리고 저출산 문제와 관련하여 보육정책은 국가의 주요정책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보육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2007년 6월 29,823개소의 어린이집에 1천 명의 영유아가 보육서비스를 받고 있다. 정부의 보육정책은 계속된 보육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보육 수요자들은 가까운 거리의 보육시설에서 안심하고 일정 수준이 보장된 보육서비스를 적절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기를 요구하고 있다.

보육수요가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면서 보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확대와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이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논의되고 있다. 보육의 질적 수준은 어떤 보육환경에서, 어떻게 준비된 교사가, 어떤 보육프로그램을 기초로 하여, 영유아들과 어떻게 일과를 전개해 나가는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정부는 보육시설들이 이러한 역할을 적절하게 수행하고 있는지 관리·감독 하고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제공하는 보육 프로그램이 마련되어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부모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여 왔다. 보육현장 역시 보육수요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보육현장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으나 적절한 기준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으며, 보육이 기존의 단순 탁아에서 벗어나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분야로서 지위를 매기면 할 수 있도록 정부에 공신력 있는 표준보육환경 기준 및 하루 운영의 기준이 되는 표준보육과정과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해 달라고 요구하여 왔다(보건복지가족부, 2008).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여성가족부는 2004년 영유아 보육법(2005년 1월 30일부터 시행) 전면 개정을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개발, 보급을 위한 근거(제29조)를 마련했으며 2006년 11월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 개정(제30조 및 별표 8의 2)과 2007년 1월 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 침)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을 구체화하였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나이 및 발달수준에 적합한 보육서비스를 제공하여 보육 시설 영유아의 보육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이미화, 2007). 이렇게 개발된 표준보육과정이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를 보육하는 기본 자료로 활용되지 않거나 보육계획에 반영되어 운영되지 않는다면 그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므로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은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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