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 들어가며 ::

󰊲 :: 교재에 제시된 교사의 6가지 역할 ::

󰊳 :: 그 외의 교사의 역할 ::

󰊴 :: 교사의 역할 분류 ::

󰊵 :: 정의적 특성에 기반한 교사의 역할 ::

󰊶 :: 맺음말 ::

󰊷 :: 참조 자료
본문내용
� :: 들어가며 ::

사람들이 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실로 다양하다. 교사들은 교과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주는 지식전달의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수업을 조직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역할은 물론이고, 학교생활 과정에서 학생들을 감독하고 교내외 행사를 주관하고 참여하며, 학생의 학습상황 및 진로에 대해 학부모와의 대화 및 학교운영을 위한 행정적 업무까지 실로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복합적인 역할이 수행하고 있다. 특히 현대 사회는 교사에게 과거보다 훨씬 더 광범위하고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을 요구한다. 현대의 교사는 교과내용 뿐만 아니라 직무상 실천에 관련된 지식이 급속히 확장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과거의 학생들에 비해 개성과 능력의 면에서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 게다가 입시위주의 교육현실 속에서 인격교육,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목표 또한 포기할 수 없다.
교사의 역할은 시대와 사회, 문화, 그리고 교육제도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으며, 학부모나 학생, 그리고 교사 자신이 기대하는 역할 역시 각기 상이하게 마련이다. 여기에서는 현재 한국 사회에서 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과제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그 중 어떤 역할이 중시되어야하는지 생각해보기로 하자.

󰊲 :: 교재에 제시된 교사의 6가지 역할 ::
참고문헌
( 리포팅에 응해주신 분

● 선생님 : 정완용 선생님(서울과학고등학교), 이신애 선생님(서울동북고등학교)
● 교생실습생 : 이남주(서울중동중,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정우진(부산브니엘고)
● 학생 : 박현경(서울상명대부속여고), 박지희(서울상명대부속여고)

(2) 정영근. 중등교사의 교육적 의미와 역할과제.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 2003

(3) Heck &Williams. 21세기 교사의 역할 : 생태학적 관점. 도서출판 원미사. 2002 

(4) 곽영우 외 6명,『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7

(5) 기순신,『교사론』,학지사, 2002

(6) 황기우,『21세기 교사의 역할-생태학적인 관점』, 원미사, 1998

(7) 클럽 : club.cyworld.com/ewha-edu-psy-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표준보육과정과는 상관없는 초중고등의 교사의 역할임
  • bunny0***
    (2012.11.05 13:18:08)
회원 추천자료
  • [사범]플라톤의 메논에 나타난 교육
  • 교사의 역할위에서 밝혔듯이 소크라테스가 말하는 회상이란 교육과 동일한 의미로서, 학습자가 교육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해 나가는 동시에 교육내용이 학습자에게 내면화 되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내용의 타당성을 검토해 나간다는 것은, 학습자가 그 이전까지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교육내용, 즉 사회적 관습, 편협된 경험에서 생긴 오개념, 우연히 얻게 된 바른 경험 등에 대하여 어떠한 모순을 발견하여 그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과정이다. 상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 교사역할의 일부분 담당하게 함으로써 장애아에게는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사회적 관계의 증진과 모델링 효과를 주게 된다. 반면에 비 장애 학생에게는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고 그것을 수용하게 하는 태도를 길러주게 된다. 어느 연구 결과에서 비 장애 학생들이 장애 학생들에게 가지는 사회적 거리감은 접촉의 경험이 적을수록 증가하고 접촉의 경험이 많을수록 감소한다는 결과가 있다. 손상희 통

  • 학급경영1 레포트
  • 교사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교사의 특성으로 교사의 개인적 특성과 교직에 관련된 특정한 태도와 교직 수행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교육의 과정과 교육성과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교사의 자질의 중요성은 인정하지만 통일된 견해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여기서는 교사의 자질을 전문적 지식, 인성적 특성, 종합적인 행동 특성적 측면에서 필요한 부분에 관해 생각해보자. 교사는 전공과목, 교육학적

  • 진정한 교육은 어떠한 교육일까 특목고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 교육학에서는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를 생산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사만이 정보를 가진 사람이던 시절과 다르기 때문에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역할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입장을 선택해도 이런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있는 것이고 이런 뜻에서 객관적인 지식이라는 사실이 확실하다.하지만, 전통교육은 주관적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주관적 지식은 나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진

  • [교육학개론] 교사의 자질과 역할(좋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구비해야 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이 그와 같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 교사의 자질과 역할목차Ⅰ. 서론Ⅱ. 교사의 자질1. 소명의식2. 깊은 이해심과 사랑과 봉사의 정신3.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4. 넓고 신성한 교육관5.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6. 학생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Ⅲ. 교사의 역할1. 사회 대표자로서의 교사2. 판단자로서의 교사3. 지식자원으로서의 교사4. 학습 조력자로서의 교사5. 심판자로서의 교사6. 훈육자로서의 교사7.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사8. 불안 제거자로서의 교사9. 자아 옹호자로서의 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