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지식정보화 시대의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4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
2.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
첫째, 교육개념이 변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역할이 변해야 한다.
셋째, 교육내용이 변해야 한다.
넷째, 교육방법이 변해야 한다.
다섯째,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3. 지식정보화사회의 교사 역할
(1) 교과수업의 전문가
(2) 상담의 전문가
(3) 학교교육의 전문가
(4) 학급경영의 전문가
(5) 프로그램 개발자
(6) 평생교육으로의 교량 역할
4. 결론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1.지식정보화사회의 정의
지식정보화사회(knowledge society)는 예측적 개념으로서 정보화 사회를 보다 체계화한 것으로 정보의 인식, 체계, 경험, 가공, 유통에 의한 지식이 팽창되고 확대되는 사회이다. 그러므로 지식사회가 오려면 정보사회가 원만하게 정착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지식이란 과거에 교육이나 일정한 절차나 검증을 통하여 확립된 지식뿐만 아니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체계적으로 습득한 것들도 지식으로 본다. 우리나라에서는 특히 이런 지식을 신지식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신지식은 전통적인 교과서적 지식과는 달리 신속성, 다양성, 복잡성을 가진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논문이나 책으로 유통되는 지식도 중요하지만 사이버세계에 집적된 지식도 중요하고, 직장에서 서로 업무를 협의하거나 협상하는 것도 유용한 지식이 된다. 그러므로 지식은 현장 경험적 지식, 실용적 지식, 학문적 지식으로 구분하여 지식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 특색이다. 또한 지식정보화사회에서는 기술적 학습능력, 매체활용능력, 다국적 문화 이해능력, 외국어 능력 등이 과거보다도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아울러 이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연계망적 지식도 요구되고, 문제해결을 위한 관련지식도 중요해진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지식은 정보와 구분이 된다. 정보는 외부로부터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성격인데 반하여 지식은 정보를 받아들이는 사람이 주체적으로 가공하고 판단하는 능동적인 과정까지 포함한다.
- 참고문헌
-
권이종 저, 『21세기를 여는 교실』, 한국 정보문화센터
주삼환 저,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p44 ~ p54, 학지사
정영수 외 5명 공저, 『교사와 교육』, p147 ~ p182, 도서출판 문음사
황기우 역, 『21세기 교사의 역할 ; 생태학적 관점』, 도서출판 원미사
http://mailzine.kedi.re.kr 교육시론 4월 24일자
http://kdaq.empas.com/dbdic/dbdic_db_view.jsp?num=315310 엠파스 지식공유거래소
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2.asp 2003년~2004년 현장교육연구운동 주제해설집
http://webserver.kfta.or.kr/cgi-bin/edu1/edu601-1.asp
http://news.empas.com/show.tsp/20030324n01509/?s=3283&e=3461 엠파스 뉴스
자료평가
- 다각적인 시각으로 자세하게 다루었네요. 내용 구성도 잘 되어있어요.
- amo***
(2008.05.27 19:59:56)
- 유용히 썼습니다.
- withwis***
(2006.01.18 20:27:01)
- 좋은 자료네요
- ehbo***
(2005.12.10 14:52:34)
- 많은 도움이 되었음
- kep1***
(2005.10.17 21:12: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