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교육은 어떠한 교육일까 특목고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진정한 교육은 어떠한 교육일까
(특목고 토론 내용을 중심으로)
나는 이번 토론에서 특목고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특목고와 관련한 교육정책들과 교육 스타일 등 현재의 문제점을 발견하게 되었다. 특목고는 현재 교육정책 중에서 말이 많은 정책들 중 하나이다. 그래서 5년 전쯤에 폐지론이 크게 일었으나, 결국은 현 상태를 유지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하지만, 여전히 특목고는 핫이슈이다. 이러한 교육정책에 맞물려서 현재 이러한 교육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진정한 교육이란 무엇일지에 대해서 써보려고 한다.
먼저 특목고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특목고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나라에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 이다. 특별한 인재의 능력을 발굴하고 키워주기 위해서 특목고라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지만, 현재 실태를 보자면 그냥 외우기를 잘하는 아이들을 모아서 다시 주입식 교육을 더 강화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는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다.
또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육목적은 자기 노동력의 가치 즉 몸값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노동력의 가치를 높이는 이 서구식 교육 목적을 교육학에서는 ‘주물모형’과 ‘도토리 모형’으로 구분하는데 주물모형은 피터스가 주장한 것이고 도토리 모형은 듀이를 대표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어떤 주장이든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가 살고 있는 물질적 세계를 위한 것이다. 이 교육은 객관적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객관적 지식이란 존재하는 것의 외연이다. 이러한 지식을 왜 배울까? 앞에서 여러번 언급했듯이 자신의 노동력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물론 앞의 두 가지 교육관에서 말하는 지식은 다르다. 특히 최근에 인기 있는 구성주의 교육학에서는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를 생산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한다. 정보화 사회에서는 교사만이 정보를 가진 사람이던 시절과 다르기 때문에 지식전달자로서의 교사역할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입장을 선택해도 이런 지식은 학습자의 외부에 있는 것이고 이런 뜻에서 객관적인 지식이라는 사실이 확실하다.
하지만, 전통교육은 주관적 지식을 교육내용으로 한다. 주관적 지식은 나 자신에게는 어떤 의미를 가진 지식이자 나를 변화할 수 있는 지식이다. 따라서 공부를 했는데도 자신에게 변화가 없다는 것은 전통교육에서는 어불성설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주관적 지식은 지식 이라기보다는 지혜라고 할 수 있다. 지식은 단지 쌓기만 하는 것이고 지혜는 그 지식을 얻는 경지이다. 그래서 ‘도덕경’에서 ‘공부를 하는 것은 하루하루 쌓아가는 것이고, 도의 길은 하루하루 없애가는 것(爲學日益, 爲道日損)이라고 했다. 이러한 주관적 지식의 핵심은 자신이 누구인가를 아는 것이다. 이를 조선시대 성리학자는 위기지학(爲己之學)이라고 했다. 반면 이런 공부에 반하는 즉 지금 우리시대에 행해지는 남에게 보이기 위한 학문은 위인지학(知己之學)이다.
위기지학은 자신이 직접 산을 올라가는 것과 같다고 한다. 높이 올라갈수록 시야가 넓어지고, 새로운 이해가 생기는데 최종적으로 산 정상에 도착할 때까지 우리는 산 중턱에서 형성한 관념이나 생각을 절대화 하면 안 된다 이런 의미에서 위기지학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객관적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정상에 오른 사람들은 모두 동일한 말을 하기 때문이다.
퇴계는 정자중鄭子中에게 보낸 편지에서 산 정상에 올랐을 때의 경지를 참소식(眞消息)이라고 밝히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