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역할과 자질-교사발달(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역할과 자질-교사발달에 대해서
4명의 조원들이 한달간 머리쥐어짜내며 만든 레포트입니다
정말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바라며....
A+레포트~~!!@@!!~~ 항상행복하세요*^^*

목차
Ⅰ 교사의 역할
ⅰ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
ⅱ 모델로서의 교사
ⅲ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 학급경영의 정의

II 교사의 자질
ⅰ 인간 인격자로서의 교사
ⅱ 뚜렷한 가치 의식과 윤리 의식의 소유자
ⅲ 바람직한 교육관과 교직관의 소유자
ⅳ 전문적 자질의 소유자
ⅴ 교육에 대한 사명감과 교육애의 소유자
ⅵ 개혁적 자질의 소유자
■ 교사의 인간관계

Ⅲ 교사발달
ⅰ 교사발달의 정의
ⅱ 교사발달에 대한 관점
ⅲ 교사발달 모형
ⅳ 시사점


본문내용
Ⅰ 교사의 역할
교사란 공인된 자격을 가지고 각 급 학교에서 원하는 아동을 지도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교사로서 기대되는 행동은 교사로서의 역할을 의미한다. 교사로서 기대된 행동은 학교교육활동의 주체로서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특히 성실한 교사의 역할 수행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교사의 역할의 종류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학습지도자로서의 역할
② 생활지도자로서의 역할
③ 학급경영자로서의 역할
④ 직장인으로서의 역할
학습지도자로서의 구체적인 교사의 역할로는
첫째, 수업 전개자로서의 행위
둘째, 교육과정 구성자로서의 행위
셋째, 수업연구 수행자로서의 행위
넷째, 교육평가자로서의 행위
다섯째, 일정의 교과내용의 사실을 모순 없이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명확히 가르친다.
여섯째, 교육과정 운영의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건전한 삶의 방향을 고취하고 가치관의 형성을 고취시킨다.
일곱째, 교사의 전문성을 고취한다.
여덟째, 학생들에게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에 동기유발을 시킨다.
예를 들어, 학생들을 위한 배려와 강의 내용에 관한 해박한 지식,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켜야 하고 학생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할애함으로 사고의 시간적 여유를 주어야 한다. 토론을 장려하여야 하고 수업에서 명확하게 설명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ⅰ 수업전문가로서의 교사
교사의 수업 전문성’ 이란 주제는 교직도 하나의 직업이라는 사회적 통념을 바탕으로 그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묻는 것으로, 교사에게 강조되는 전문성의 핵심은 수업 전문성이라 할 수 있다. 《1. 문제의식》1. ‘수업 전문성’은 ‘수업’과 ‘전문성’ 중 어느 것에 거점을 둘 것이냐에 따라 다르게 규정 될 수 있는데 그 차이는 무엇인가?1) ‘전문성’의 측면 : 수단-목적의 관계. 수업을 목적 달성의 수단으로 파악하는 관점. 수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이 무엇인가를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수업전문성은 수업의 실제적 기법 또는 기술의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문제점) 수업전문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교육의 본말이 전도 될 위험이 있다.-교사가 목적 달성만을 위한 도구나, 전문 지식과 기술의 소비자로 전락 할 수 있음.2) ‘수업’의 측면 : 수업은 교사가 학생에게 교과를 가르치는 일. 수업은 그 자체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활동으로서 그 속에 이미 가치와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수업 전문성은 수업의 가치와 의미를 분석해 낼 수 있는 교사의 이론적 이해로 규정된다. 수업의 전문성은 수업의 이론적 이해의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교사와 학습자, 내용, 자료, 선행지식이나 경험 등이 각자가 처한 사태마다 다르고, 이 때문에 수업방법의 형태도 달라져야 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적인 수업방법은 주어진 수업상황에서 교사가 학습자의 현재의 구성수준과 학습 환경을 토대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구성주의 수업방법은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역동적인 학습과정이 이루어지도록 배려하는 교사의 역할이 중시된다. 즉 구성주의 수업에서 교사는 전문가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정의,기본전제,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유형,사례,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자료수집,적용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제고과제
  • 교사의 적극적 역할 즉, 대집단 소집단에서의 강의, 토론, 시범, 개별 과제 학습감독, 학생 활동의 점검과 개별지도 등4. 다양화학습 내용, 학습방법, 학습자료, 교실환경, 평가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5. 융통성교육과정 구성, 수업운영, 공간 구성 등에 있어서의 융통성이러한 다섯 가지 최소 조건 중에서 한두 가지가 빠져도 겉모습은 수업으로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전인발달이라는 교육의 목표를 제대로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위의 다섯 가

  • [교육사상가] 존듀이 철학의 실제적 적용
  • 교육학자들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 되어 발전해왔다. 최근 수년간에 있어서 듀이에 대한 교육철학자들의 연구에서도 지적 되듯이 지금도 여전히 듀이 사상은 한편에서는 비판을 받고, 다른 한편에서는 옹호되면서 교육철학연구에 있어서 논쟁의 한 대상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고 한다. 이렇게 학계에서는 언제나 논쟁의 대상으로, 그리고 우리들 예비교사에게는 교육관을 정립하는데 큰 이정표로서의 구실을 잘 수행해내고 있는 것이 진보주의 교육

  • [유아교육] 유아교사의 자질
  • 자신의 이상적인 교사상의 정립을 위해 우 리는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알고 미래의 유아교사의 모습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Ⅱ. 본론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보편적인 동향특정 영역의 사회현상에 대한 동향, 즉 유아교육의 동향은 부모, 가족, 교사 및 아동에게 앞으로의 행동에 대해 안내 지침이 될 것이다. 국민의 태도의 변화와 국가의 정책에 대한 변화는 대게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듯 유아교육 의 발달도 한순간

  • (A+ 레포트)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과 활용 방안
  • 역할을 해보는 것을 말하는 데, 유아가 어릴수록 프로젝트의 활동은 극 놀이가 중심이 됨 연령이 어린 3~4세 영아의 경우는 극 놀이 소품이나 내용에 교사가 많은 부분을 도와주고 5~6세 유아의 경우는 다양한 변화가 추가되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극 놀이의 순서나 주요 사항을 토의하여 계획할 수 있음4) 프로젝트 마무리단계• 프로젝트 활동이 끝나면 교사는 마무리 토의와 전시 방법으로 발달 상황, 활동 결과의 수집과 전시, 집단과 개인의 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