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권리( = 조성적 권리)
- 자율성 신장 : 현행 헌법 제 31조 4항에 교육의 자주성, 정치적 중립성, 교육의 전문성 보장이 명시되어 있다.
- 생활보장 : 교원이 안정된 생활기반 위에서 가르치는 일에 몰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 근무조건 개선 : 어느 직종에서나 일의 성취와 능률의 극대화를 기하고 해당 직종에 만족스럽게 봉사할 수 잇는 근무조건의 정비를 필수조건으로 하고 있다.
- 복지 후생제도의 확충 : 교원의 생활안정과 함께 가족에 대한 부양책임을 덜어줌으로써 교사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소극적 권리( = 법규적 권리)
자료평가
이론적인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될거 같네요~
전....별로 도움이 안 된 편이지만~^^
역할을 한다. 이상기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pp.549학급이란1.1. 학습자 즉, 아동들이 하나의 인간적 형성을 해 나가는 장소1.2. 학교교육이 이루어지는 가장 최소의 단위(장소)1.3. 교사와 학생이 구체적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장소학급경영이란가. 학급에서 교사가 교수 활동을 제외한 기타 모든 활동의 일체나. 교사의 가장 기본적 임무학급경영이란 말은 학급과 경영이라는 두 말로 구성된 복합어로써
임무Ⅲ.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도구 3. 자료처리Ⅳ. 결과 및 해석1.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의 실습 지도방법2. 실습생이 인식한 교사의 지도3. 실습생이 인식한 실습 유치원에서 지원해 주는 정도Ⅴ. 논의 및 결론참고문헌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육실습이란, 교원 양성 기관이나 대학에서 교직과의 이수과정으로 일정기간 실무에 종사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제로 수련을 쌓게 되는 교사 양성 과정에 있어 중요한 영역의 한
교사는 미성숙자를 대상으로 하여 훌륭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하는 직업이다. 셋째, 교직은 봉사직이다. 교직자의 사명은 어디까지나 봉사에 있는 것이지 결코 영리나 물질적 보수를 얻는 데에 목적을 둔 직업이 아니다. 넷째, 교직은 국가와 민족에 대하여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공적 사업이다. 다섯째, 교직은 사회진보에 있어 중대한 역할을 맡아야 하는 직업이다. 따라서 교직은 보다 나은 내일의 사회개척과 진보를 위해 선도적 입장에서 힘써야 할
교사에게 꼭 필요한 태도 중 하나라 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은 교사는 자신감 속에 도전하며 자신의 수행 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강한 책임감을 갖는다. 또한, 자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교사는 개인적 성취감이 높아 자신의 직업을 의미 있게 여길 뿐만 아니라 높은 신념을 가지고 있어 역할과 의무를 인식하고 수행할 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직무만족도에 좋은 영향을 준다. 반면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이들은 위축되거나
영어 교사의 바람직한 교사 자질 연구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고 하였다. 이는 국가의 장래 운영이 교육의 성패에 달려 있다는 말이다. 이 교육이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 때 교사의 역할과 임무의 막중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이와 같이 국가 운명과도 직결된 교육과 교사의 중요성을 역설하기 위해 우리 사회에서는 군사부일체(君師父一體)라 하여 스승을 제왕과 동열에 놓았던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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