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신소설과 신소설 작품 및 이인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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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소설의 주제상 특징
Ⅲ. 신소설 작품의 의의와 한계
1. 혈의 누 (血-淚)
2. 추월색
3. 화의혈
4. 치악산
5. 귀의성
6. 자유종
Ⅳ. 신소설과 이인직
1. 이인직과 정치소설
2. 이인직의 소설은 정치소설인가 결여형태로서의 준정치소설인가
본문내용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출현한 일련의 소설 작품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원래 일본에서 쓰이던 것인데, 1906년 '대한 매일 신보'의 광고에서 처음 보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간행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밝힘으로써 이후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이인직을 비롯한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소설 형식을 창출하였는데, 신소설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말한다.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신소설은 확대된 장면 묘사, 작품 서두의 참신성, 근대적인 사상과 신문물의 도입, 풍속의 개량 등 내용과 형식의 측면에서 고전 소설과는 다른 새로운 면모를 보여 주었다.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부녀자들을 상대로 한 대중적 독서물로 변질되어 고전 소설의 상투적 수법인 우연을 통한 사건 전개, 선악의 평면적 대립, 흥미 위주의 사건 설정 등이 남발되면서 초기의 참신성이나 문제 의식이 점점 희석되고 오락성이 강화되어 갔다.

Ⅱ. 신소설의 주제상 특징

신소설의 주제는 <개화>나 <독립>으로 집약될 수 있다. 신교육을 통한 서구 문화 수용에 대한 강조, 봉건적 인습과 미신에 대한 거부, 신분차별과 남녀차별에 대한 비판, 자유결혼 옹호로 대표되는 억압적인 가족 제도에 대한 저항 등으로 표현되었다. 자주독립의 이념 또한 정치의식의 일면으로 신소설에 투영되었다. 그러나 신소설의 자주독립의 이념은 그렇게 철저하지 못했다. 신소설에 등장한 주인공의 행적은 친일적 성향을 띠고 있으며, 일본은 우리 나라의 개화에 유익한 존재라는 관념을 암암리에 고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인직의 <혈의 누>가 대표적이다.
신소설은 표면적으로 각종 개화사상의 주제들을 내걸었지만 그것들은 많은 경우 봉건적인 인간관계의 윤리를 동반했다. 이를테면 개인에 대한 가족의 우위는 신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행동을 지배하는 기본원리로 남아 있었다. 관념적으로 자유연애를 선전하면서도 결국에는 부모들이 정해준 대로 혼인하는 스토리를 가진 <추월색>은 그 대표적 예이다. 이런 사실들은 신소설이 과도기적 양식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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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소설에 대하여 이인직 작가론 이인직 작품론 이해조 작가론 이해조 작품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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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소설의 경향과 특성 인물 중심 이인직
  • 작품은 그리 많지 않으며, 이에 따라 논의의 대상이 될 만한 작가도 그렇게 많은 수에 달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그 작품이 평가의 대상에 오르고 있는 작가로는 이인직을 비롯하여, 이해조, 최찬식, 안국선, 김교제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에 의해 창작, 번안된 신소설은 대체로 개화기에 있어서의 계몽성을 띠고, 자주독립, 신교육, 민중계발, 자유결혼, 계급타파 등 근대적인 의식을 다루려고 애쓴 흔적 및 언문일치의 문장에 접근하려는 시도 등을 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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