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신소설 2편 혈의누, 은세계 분석 및 작가의 개화의식과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문화강독 과목의 3학년 공통과제의 내용대로 작성한 자료입니다. 목차의 내용을 참고하시면 레포트의 내용을 대략 확인하실 수 있구요. 참고자료를 통해 작성한 자료이니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더욱 좋은 점수 받으실거에요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소설의 이해와 이인직 작가의 소개
2. ‘혈의 누’
1) ‘혈의 누’의 줄거리 요약
2) ‘혈의 누’의 작품분석
3. ‘은세계’
1) ‘은세계’의 줄거리 요약
2) ‘은세계’의 작품분석
4. 이인직 작품에 나타나 있는 개화의식과 친일 개화론적인 한계
5. 신소설 작가들의 개화의식과 한계
Ⅲ. 결론
참고자료 및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소설속에는 작가의 사상과 이데올로기가 직접적으로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소설만이 가진 특징적인 미학적 서술전략을 통해 전달되어 지고 있다. 그러한 작가들의 서술방식을 통해 독자들은 그 속에서 작가를 읽고, 그의 이데올로기를 전달 받으며, 그가 살았던 시대를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이인직의 소설들은 문학사적 가치가 높다. 개화기 시대의 문학에 있어서 그의 소설은 상당한 대중적 인기를 얻었고 우리나라가 근대화로 접어드는 시점의 언저리에 있음으로 해서 중요한 분석의 대상이 된다. 탈근대화 시대를 논의하며 전 세계가 자본주의 사회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개화기는 근대화로 접어드는 첫 걸음이었기에 그 시절의 인기 문학 작품이었던 이인직의 작품을 통해 그 안에 담겨 있는 사고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자본주의를 받아들이기 시작한 우리의 근대 국가적 사회상을 알아가는 것은 중요한 일인 것이다. 특히 신소설 작가의 대표라고 평가받는 그의 작품속에서 느껴지는 개화의식과 그것을 완성시키지 못한 한계를 가늠해 볼 수 있다.
Ⅱ. 본론
1. 신소설의 개관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新小說 血의 淚’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및 문헌
김윤식, 「이인직론」, 『한국근대작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3.
김윤식·정호웅 공저, 『한국소설사』, 예하, 1995.
신동욱·조남철, 『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이만열, 『한국사연보』, 역민사, 1996.
이인직, 『혈의 누』, 어문각, 1994.
전광용, 『이인직 연구』, 서울대 논문집, 제6집, 1957.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한국문화연구총서14』,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