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분단문학][환상문학][근대문학][반공문학][신소설][일본]현대소설과 분단문학, 현대소설과 환상문학, 현대소설과 근대문학,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현대소설과 신소설, 현대소설과 일본 분석(현대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Ⅱ. 현대소설과 환상문학
Ⅲ. 현대소설과 근대문학
Ⅳ. 현대소설과 반공문학
Ⅴ. 현대소설과 신소설
1. 신소설 명칭
2. 신소설의 효시 작품
1) 이인직의 <血의淚(혈의누)>(1906)
2) 연세대 설성경 교수의 새로운 주장
3. 신소설의 발생배경
1) 간접적인 요인
2) 직접적인 요인
4. 신소설의 주요 작가와 작품 이름
1) 이인직
2) 이해조
3) 안국선
4) 김교제
5. 신소설의 주제
6. 신소설의 한계와 극복
1) 형태상
2) 내용 및 제재면
3) 특징
Ⅵ. 현대소설과 일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1972)를 필두로 하여, 지리산에 은거한 ‘빨치산’의 존재를 집중적으로 조명한 이병주의 지리산(1974), 일반 국민들에겐 가뭇하게 잊혀졌던 제주 4.3사건을 다루어 전쟁 전후한 시기의 국가 권력에 의한 학살의 진상을 파헤쳤던 현기영의 「순이삼촌」(1978) 등은 우선 소재의 차원에서 그 동안 금기시 되어왔던 ‘관제(官制) 간첩 문제’나 ‘빨치산’, 그리고 전쟁 전후한 시기의 아군에 의한 ‘양민학살’ 등을 다루어 분단 인식의 새 지평을 여는 데 큰 몫을 담당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유소년 기에 경험한 전쟁 체험의 내상(內傷)의 치유 과정을 통해 아버지 세대의 역사의 진실에 접근하려는 독특한 ‘소설양식’의 주류 화를 하나의 현상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 소설양식의 일반화는 어린 시절의 체험-아버지 세대 역사의 재구성-분단의 기원과 그 극복 가능성에 대한 재조명의 순서로 이어지면서, 197,80년대 분단 소설의 중요한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
5.16군사 쿠데타로 집권한 박정희 정권의 반공주의는 ‘인민혁명당 사건’(1964), ‘동백림 사건’(1967), ‘통일혁명당 사건’(1968), ‘인혁당 재건과 민청학련 사건’(1974), ‘남민전 사건’(1979)과 같은 굵직굵직한 공안 사건을 통해서도 확인되듯이, 1950년대의 자유당 정권보다도 한층 강고하고 억압적이었다.
- 참고문헌
-
1. 김성수(2010), 통일문학담론의 반성과 분단문학의 기원 재검토,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 권영민(2010),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재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3. 강진호(2005), 반공 사회의 규율과 문학의 증언, 한국현대소설학회
4. 노지승(2012), 긍정적 정체성으로서의 근대문학 서술과 근대성의 재의미화, 우리말글학회
5. 최은아(2012), 일본 현대소설에 나타난 축약형에 관한 분석, 경희대학교
6. 홍진호(2009), 환상과 현실 : 환상문학에 나타나는 현실과 초자연적 사건의 충돌, 한국카프카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