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Ⅱ. 본론

ⅰ. 교원 양성 기관의 현황
ⅱ.우리나라 교원 양성제의 문제점

Ⅲ. 결론

◎새로운 임용시험제도 소개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교원은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에서 아동·학생을 직접 지도하고 교육하는 자를 말하며, 사립이나 국공립을 가리지 않는다. 여기에 비추어본다면 교원양성이란 교사를 포함한 모든 교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지식과 방법, 기술 및 올바른 가치관을 교육하는 전문교육과정이다. 그러나 본 보고서에 특히 교원양성부분에서 모든 교원을 다루기에는 연구 영역이 지나치게 광범위해지므로 교원양성을 교사의 직전교육으로 보고자한다.
교사 직전교육으로서의 교원양성제도 유형을 보면 <표 1 >와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교원의 양성은 목적형을 취하고 있지만 중등교원 양성의 경우 목적형과 개방형이 혼재한 절충형을 취하고 있다.

Ⅱ. 본론

ⅰ. 교원 양성 기관의 현황

1. 우리나라 교원 양성 현황

<교사양성체계도>

1-1. 교사의 임용(신규채용)
① 교사의 신규채용은 공개전형에 의하여 선발 된 자를 말한다.(교육공무원법 제 11조, 교육공무원 임용령 제 9조)
② 공개전형은 필기시험, 실기시험 및 면접시험 등의 방법에 의한다. 필기시험 성적에는 우수한 교사 임용후보자의 선정을 위하여 재학기간 중의 성적 등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평가요소를 점수로 환산하여 가산할 수 있다. (교육공무원법 제 11조 제 1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교원양성제도의 의미교원의 직무수행을 위한 지식과 방법, 기술 및 올바른 가치관을 교육하는 전문교육 과정이다. 교원은 각급 학교에서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하여 교과에 관한 충분한 지식,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 교직에 대한 사명감 등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는 교과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과 교직 및 교육학적인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교직은 직업

  • [북한교육]북한의 교원양성제도,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북한의 고등교육, 북한의 유치원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특수교육 분석
  • 북한의 교원양성제도,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북한의 고등교육, 북한의 유치원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특수교육 분석Ⅰ. 서론Ⅱ. 북한의 교원양성제도1. 제 1기(1960년 - 1966년)2. 제 2기(1967년 - 71년)3. 제 3기(1972년- 76년)4. 제 4기(1977년-)Ⅲ. 북한의 교육행정제도Ⅳ. 북한의 고등교육1. 일반 고등교육체계1) 종합대학과 중심대학2) 단과대학3) 고등전문학교4) 특수대학2. 성인교육체계 Ⅴ. 북한의 유치원교육Ⅵ. 북한의 영재교육1. 예체능 분야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육인사행정이다. 즉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을 확보하고 배치, 활용하며 지원해주는 모든 활동이 교육인사행정인 것이다. 이러한 인사행정의 여러 분야 가운데 우리 조는 현직교사가 되기 전, 바로 교원의 수급과 그에 따른 양성, 자격, 선발 및 채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더불어 현 인사행정의 다양한 문제점을 수급, 양성, 자격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교직이수과정과 자격증 획득, 그리고 앞으로 치르게 될 임용고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Ⅲ. 충원 4ⅰ. 수급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52.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 63. 교원수급정책의 문제점 94. 교원수급정책에 대한 제안 10ⅱ. 양성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및 내용

  • 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및 교원의 선발과 임용
  • 교원인사행정의 개념과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및 교원의 선발과 임용목차Ⅰ. 교육인사행정의 기초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원리Ⅱ. 교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의 수급계획2. 교원의 양성제도3. 교원의 자격4. 선발과 임용1) 교원의 신규임용(1) 국, 공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2) 사립학교 교원의 신규임용(3) 교장 및 원로교사 * 참고문헌I. 교육인사행정의 기초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인사행정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