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원양성제도의 정의와 유형
2.우리 나라 중등교원양성의 현황
3.교원 양성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교원양성제도의 정의와 유형
교사의 양성이란 교사가 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의 자질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교사양성제도는 그러한 것을 위하여 마련된 교육훈련체계를 의미한다. 즉 교사후보자를 선발하여 이후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교사양성기관에서의 교사 후보자 선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장학제도, 자격제도, 임용제도까지를 포괄한다.
교원양성 교육제도는 크게 세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하나는 교사양성이라고 하는 단일한 목적에 입각하여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 등이 일반학교체계에서 분리되어 특설되어야 한다는 목적제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양성을 위해 특정한 양성기관을 설치·운용할 필요 없이 모든 대학에서 교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개방제이다. 마지막으로 이 두 유형의 장점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절충제가 있다.
목적제는 교사양성기관(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을 일반학교 체계로부터 분리한 복선형적 이원제와 정형화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통하여 소위 사범형이라고 하는 특수한 성격의 인물을 양성하는 것을 기본적인 특징으로 삼는 제도이다.
- 참고문헌
-
① 포스트 모던 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 경영 / 윤종건 저/ 원미사
② 교육 인사 행정론 / 한국교육행정학회
③ 교육개발 3, 4월호
④ 인터넷
자료평가
- good
- sfamo***
(2006.10.16 15:53:5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