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원양성기관의 체제개선
2. 교원수급의 불균형 개선
3. 교사자격증수여제도 개선
Ⅲ. 결론
- 본문내용
-
교원양성정책은 교원정책에서 핵심과제임에는 틀림없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교육적 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는 일에 정책의 우선 순위를 두어야하겠고 따라서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이 시대정신에 부응할 수 있는 교원양성제도의 제도적 개선책모색이 시급하다. 또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사업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혁신이나 교육개혁사업의 일환으로서 교원양성제도가 자주 제기되는 이유는 첫째로, 오늘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교육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정도가 높아지고 있고, 둘째로, 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여러 가지 근무정비와 개선이 요청되고 있지만 역시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서 교직자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는 데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미래가 지향하는 교육개혁을 시도함에 있어서, 교육요건을 아무리 잘 개선한다 하더라도 교원의 자질과 능력, 사명감과 논리의식이 향상되지 않는 한 그 사회의 교육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교원양성제도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과제는 사명감이 투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적정한 규모에서 안정적으로 양성하는 일이라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 한국어 어순 결정의 원리
- 우리나라의 실정에서 사회복지정책이 필요한 이유3가지 설명하세요
- [보건교육계획안] 노인 보건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노인을 위한 올바른 운동관리 교육
- 독일의 이해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