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교육]북한의 교원양성제도,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북한의 고등교육, 북한의 유치원교육, 북한의 영재교육, 북한의 특수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북한의 교원양성제도
1. 제 1기(1960년 - 1966년)
2. 제 2기(1967년 - 71년)
3. 제 3기(1972년- 76년)
4. 제 4기(1977년-)

Ⅲ. 북한의 교육행정제도

Ⅳ. 북한의 고등교육
1. 일반 고등교육체계
1) 종합대학과 중심대학
2) 단과대학
3) 고등전문학교
4) 특수대학
2. 성인교육체계

Ⅴ. 북한의 유치원교육

Ⅵ. 북한의 영재교육
1. 예체능 분야의 영재교육
2. 과학 분야의 영재교육
3. 대학 수준에서의 영재교육

Ⅶ. 북한의 특수교육
1. 특기자교육
2. 사범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북한은 1948년 정권을 수립할 당시에는 소련식 사회주의의 영향 하에 있었기 때문에, 자신들의 헌법을 ‘맑스-레닌주의’에 입각한다고 명시하였다. 그러나 ‘주체사상’으로 북한식 사회주의를 확립해 가면서는 유일사상을 점차 강화하는 쪽으로 헌법을 개정하였다. 즉, 1972년도 헌법에는 맑스-레닌주의에 주체사상을 첨가하였으며, 1992년도 헌법에는 맑스-레닌주의를 버리고 오로지 주체사상에 입각한다고 밝혔으며, 1998년에는 북한헌법이 소련식 사회주의와는 상관없이 그 창시자인 ‘김일성헌법’이라고 서문에 밝혔다.
한편, 헌법에 담겨진 교육이념을 살펴보면, 1948년의 경우에는 ‘일제 청산’과 ‘프로레타리아 혁명’이 가장 중요했던 것을 알 수 있으며, 1972년의 경우에는 ‘공산주의적 혁명가’ 양성이 주된 교육의 목적이었다. 이것이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자’로 다소 약화되었다.
이념교육 이외의 내용이 주를 이루어야 할 󰡔국어󰡕 교과서를 살펴보면, 인민학교에 처음 입학한 학생들에게서부터 국어 공부를 통하여서도 1950년대에는 미제․일제․양반들을 적대시하는 것과 김일성을 미화시키는 내용들이 주로 담겨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 1970년대에는 김일성 우상화가 보다 강화되며, 1980-90년대에는 미제․일제 배격이 보다 강화되고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 교육이 시작된다. 그리고 김일성 사후에는 그를 신격화하고 김정일 우상화 교육을 강화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헌수(1995) / 남북한의 영재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천의 비교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김동규(1990) / 북한 교육학의 기본 원리, 북한의 교육, 서울 : 을유문화사
박승규(2000) / 최신 북한이해, 서울 : 학문사
주삼환 외(2000)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 학지사
최민수(1996) / 북한유아교육론,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남북한 교육제도 차이분석 및 교육정책 조사
  • Report(남북한 교육제도 차이분석 및 교육정책 조사)목 차1. 서론(1) 남북한의 교육제도 차이 흐름2. 본론(1) 남북한의 교육제도 수치비교(2) 교육이념 및 목적 비교 (3) 교육정책의 기본 기조 (4) 교육행정 조직(5) 학교제도 비교 3. 해외교육의 사례. 서 론1. 남북한의 교육제도 차이 흐름▶북한에서도 대학 입시가 치열하나. 북한 역시 대입 경쟁이 치열하다. 다만 북한에서의 대학 입학과정은 남한과 완전히 다르다. 한국의 고교에 해당하는 고등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영재교육기관간, 학년간, 학교급간 영재교육 연계성 미흡4. 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 미흡5.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미흡6. 영재교육의 전문적인 연구개발 지원 및 평가체제 미흡Ⅶ. 영재교육의 중․장기 발전과제1. 지속적이고 연계성 있는 영재교육 실시2. 영재교육 대상자 확대3. 영재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의 개선4. 과학고등학교의 영재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강화5.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6. 영재교육에 대한 행정적 지

  •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유아과학교육,미국교육,영국교육,북한영재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식물재배교육,환경교육,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 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1. 공립학교와 사립학교2. 초등학교(Elementary School, 1-6학년)3. 중학교(Junior High School or Middle School, 7-9학년) 4. 고등학교(High School, 9-12학년)5. 학교문제Ⅲ. 영국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1. 초․중․고2. 대학교(교육비 포함)Ⅳ. 북한영재교육 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1. 제1고등중학교2. 평성이과대학3. 김일성대학 4. 김책공업종합대학 5. 만경대혁명자유자녀학원6. 예․체능계 특수학교Ⅴ. 식물재배교육 수업자료(교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 방법 등에 관한 기초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선진 외국의 경우, 영재 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영재 선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제도적 운영 방안, 영재 교사 양성의 다각적이고 계속적인 연구가 이뤄져 왔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론 탐색 단계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 진행상에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먼저 교육 방안에 관한 이제까지의 연구는 주로 중,고등학교 영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초등학교나 유치원

  • 북한경제의 교육 및 기술적 조건
  • 북한경제의 교육 및 기술적 조건목차* 북한경제의 교육 및 기술적 조건Ⅰ. 교육환경1. 교육이념과 정책2. 교육체계3. 교육과정(1) 의무교육(2) 고등교육(3) 특수교육Ⅱ. 과학기술환경1. 과학기술정책기조2. 과학중시사상3. 과학기술행정체계4. 과학기술연구기관* 참고문헌* 교육 및 기술적 조건1) 교육환경(1) 교육이념과 정책북한의 교육이념은 북한 사회주의 헌법에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 덕․ 체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