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평가] 재건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재건주의입니다.
참고 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재건주의
1.1 개념
1.2 시대적 사상적 특징
1.3 교육과 관계
1.4 학생관 및 교육원리
1.5 비판
1.6 재건주의 대표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개념
1971년 브라멜드는 “현대 문명의 위기 속에서 커다란 지식-교육성취 자료가 현재 사용되기를 기다리는 상태이므로 이런 지적 자원을 공정히 사용함으로써 민주체제에서 만연되어진 상존하는 서구문명의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이다.”

1.2 시대적 사상적 특징
1) 시대적 특징
1957년 소련의 인공위성의 발사로 충격을 받은 미국은 교육에 대한 재검토와 비판을 받게 되는 시기에 있었다.

2) 사상적 특징
인문주의에 기초를 두고 수단과 동시에 목적을 중요시 여긴다. 즉, 재건주의는 자연과 인간에 관한 확고한 지식의 기초 위에 유효한 수단을 발달시키고 교육을 통하여 새로운 사회의 질서를 이룬다는 것이다.

1.3 교육과 관계
1) 교육목적
사회적 자아실현 (Social-Self- Realization) , 민주사회의 건설

2) 교육내용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
참고문헌
1.이원호 외 5명 공저, 교육학개론, 문음사, 1995.
2.김인회, 교육사 및 교육철학, 문음사, 2002.
3.박연삼, 시스템 교육학, 고시연구원, 1997
4.김정권, 최영하 공저, 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재동문화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터의 개혁 사상과 현대적 의의
  • 교육의 관점이다. 즉 루터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규율있게 행동하며 하나님을 경배하는 과정에서 지식의 증진과 인격의 도야를 성취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루터의 교육은 사회와 국가의 번영을 증진시키는 내재적 목적을 지닌다. 루터는 교육을 사회와 국가를 위한 부와 힘과 번영의 근본요인으로 보고 사회와 국가의 번영에 이바지하는 교육적 사명을 높이 평가하였다. 이상현, 앞의 책, 202-203쪽.또한 루터는 가정과 교회와 국가

  • 석림(石林) 신동엽론 - 시적 세계관
  • , 청어람문학회, 1994.정선호, 「신동엽 시 연구」, 창원대학교, 2006.엄은경, 「1960년대 참여시 연구」,건국대학교, 2000김양선, 「신동엽 시에 나타난 혁명미학 연구」, 공주대학교, 2015.양지혜, 「신동엽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 연구」, 공주대학교, 2012.민창홍, 「신동엽의 문학정신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최성수, 「온 몸으로 밀고 간 시의 자유정신 김수영 vs 사랑과 낭만으로 쓴 미래역사의 꿈 신동엽」,숨비소리, 2005

  • [문화대혁명] 문화대혁명
  • 주의사회의 건설을 부르짖었다. 모든 생산 활동은 정지되고 파괴와 비난은 미덕이 되었으며, 전 인민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정치학습에 시달려야만 했다. 그런 와중에서 신격화된 한 인간의 일거수일투족은 중국 인민에게 일사 분란한 복종과 침묵을 요구했다. 물론 그런 복종과 침묵은 강요된 것만은 아니었다. 당시 중국 인민들은 진실로 모택동의 지시를 따랐고, 그것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할 수 있는 가장 유일하고도 빠른 길이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교육심리 이론 적용 및 과목별 교육방법- 목 차 -교육심리 이론 실제에 적용하기2장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2) 실생활에서의 적용2.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3장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이론 적용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적용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 교육철학(교육사상)가치,관심영역,자유주의,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1. 관념주의2. 관념주의의 궁극적 실체3. 관념적 교과과정Ⅴ.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개념2. 특징3. 사상가Ⅵ.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자유주의란2. Ellen Key(1849~1926)3. Montessori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기본특징2. 특징Ⅷ.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진보주의란2. 진보주의와 교육 원리3. 킬패트릭4. 의의5. 한계1) 오천석2) 임한영3) 닐러Ⅸ.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Ⅹ. 결론 및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