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가치,관심영역,자유주의,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진보주의,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관심영역
1. 형이상학(Metaphysics)
2. 인식론(Epistemology)
3. 가치론(Axiology)
4. 논리학(Logic)
Ⅳ. 관념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관념주의
2. 관념주의의 궁극적 실체
3. 관념적 교과과정
Ⅴ.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념
2. 특징
3. 사상가
Ⅵ. 자유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자유주의란
2. Ellen Key(1849~1926)
3. Montessori
Ⅶ. 실재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기본특징
2. 특징
Ⅷ.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란
2. 진보주의와 교육 원리
3. 킬패트릭
4. 의의
5. 한계
1) 오천석
2) 임한영
3) 닐러
Ⅸ. 문화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피닉스는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은 교육분야에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은 바로 교육의 과정과 모든 교육적 문제들을 철학적 탐구방법의 대상으로 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철학적 탐구행위로서의 교육철학은 교육을 어떻게 탐구하느냐에 따라서 특정 지워질 수 있다. 철학의 세 가지 기능을 살펴보자.
첫째, 분석적 기능이다. 이론적 혹은 일상적 언어의 의미가 거기에 내축된 논리적 관계를 명백히 하며, 각종의 가치기준을 밝히는 행위를 가리킨다.
둘째, 평가적 기능이다. 주어진 어떤 준거에 비추어 어떤 실천이나 이론의 만족도를 밝히는 행위이다. 이 기능은 종종 분석적 기능의 도움에 의한 기준의 명확성이 밝혀지지 않고는 정확히 이루어지기가 어렵다.
셋째, 사변적 기능이다.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가설 혹은 제언을 제시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새로운 가설이나 제언의 창출은 과학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가능하지만 감각 혹은 관찰의 과정과는 구별되는 사변적 기능은 특징적으로 철학의 과정이다.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가치
교육철학은 교육을 철학적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라고 말해 둘 수 있으나, ‘교육’이라는 말과 ‘철학’이라는 말은 각기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철학’이라는 말도 매우 다양하게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철학’은 반드시 학문만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나의 교육철학’ 혹은 ‘김 교장의 교육철
- 참고문헌
-
김귀성·노상우, 현대교육사상, 서울 : 학지사, 2001
곽덕영·김미화 편저, 교육사 교육철학, 교문사, 1999
박준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신득렬 외, 쉽게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5
임태평, 교육과 철학 : 교육사철학산고, 교육출판사, 2003
정희숙 옮김, R.S.피터즈, 교육철학 비판론, 서울 : 서광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