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식기반사회와 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지식기반사회와 사이버공간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제2절 사이버교육과 교육공학

1. 사이버 교육의 개념
2. 사이버교육의 기본 원리
제3절 가상대학과 교육공학

제4절 e-Learning과 교육공학
본문내용
1. 지식기반사회의 특징
인터넷에서 정보획득과 교환수단인 웹은 사회경제적 구조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을 지식경제라는 표현으로 쓰이고 있다. 한편 이러한 지식정보사회로의 전환은 교육에서도 기존교육체제의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비판과 새로운 대안적인 교육체제를 모색하는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중에서도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학교교육에서 평생교육으로 관점의 변화일 것이다. 즉 학교 교육의 틀을 벗어나서 누구나, 원하는 때에, 원하는 장소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의 전환이 ICT를 기반으로 교육에 관한 전통적인 개념을 인적자원개발로까지 확대시키기 이르렀다.
2.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속성
1)사이버공간의 개념
사이버공간은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정보적, 측면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시각들로 소개되고 있다. 물리적 측면으로는 정보고속도로 혹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심리적 측면으로는 인간의 마음속에 가상적으로 형성되는 심리적 공간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측면으로는 온라인 공동체 사람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 사회적 공간을 지칭하며 정보적 측면으로는 정보인으로서의 인간과 인간, 정보체로서의 사물과 사물, 그리고 정보화된 인간과 사물들의 교류가 일어나는 공간을 의미한다.
2)사이버공간의 특성
ㄱ. 개방성: 자유로운 정보 공유, 개발, 접근이 용이하다.
ㄴ. 시공 독립성: 편리한 시간과 공간에서 동시적, 비동시적으로 집단을 구성하고 접속할 수 있다
ㄷ. 문자기반: 문자기반의 대화와 상호작용은 교류의 기록성을 보장, 학습자 반복학습,자기반추, 재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에 바탕을 둔 사회과 교육
  • 사회과를 가르치게 되었는데, 사회과에 기초한 구성주의의 내용과 교수-학습활동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1.구성주의 사회과 교육의 원리산업사회에서 정보 및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교통,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변화와 발달로 지구는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 특히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축과 인터넷에 기반한 가상공간을 통한 정보의 전달로 지구촌의 인간 활동은 실시간 생활을 영위하게끔 되고 있으며, 삶의 전 영역에

  •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과 공통3)교육공학의 정의 및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방안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본인 나름대로의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다음, 교육공학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교육공학의 정의교육공학을 정의할 때 사람들은 때론 오해를 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교육의 개념으로 봤을 때 교육공학이라 함은 공과대학에서 쓰는 그런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육공학의 목표라 생각한다. 과거 좁은 의미에서 고대 아테네에서 모든 사회기관이 가능한 넓은 의미로 정의된 교육을 시민들에게 실시한 ‘파이데이아’(Paideia)에서 출발한 학습사회(Learning Society)의 넓은 의미로 지향해 가는 것이다. 이 ‘학습사회’란 전 국민의 질 높은 평생교육이 사회의 핵심기능이 되며, 모든 구성원의 지능과 개성을 최대한 개발하여 전 사회가 이를 공유함으로서 지적 부가가치를 최대한도로 높이는 지식기반사회를 의미한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때만 하더라도 교수공학은 오늘날의 교육공학에 비하여 협의의 개념이었고 체계적이질 못하였다. 1980년대 이후 정보통신기술과 지식정보사회로서의 발전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육공학은 그 의미가 확장되고 체계화 되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가 정치ㆍ경제ㆍ사회나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지식기반사회로 전환되면서 교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1. 서 론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의 발달로 인해 교육공학에 있어서 의미가 확장되어 오고 있다. 또한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사회나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면에서 지식에 대한 경쟁력을 요구하게 되면서 지식기반사회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