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지식기반사회와 유비컴퓨팅환경에 의한 학습환경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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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 론
미시건 대학의 총장이었던 Duderstadt은 10년 후에 학교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비공식적인 조사를 수행했다. 두데스탯은 사람들의 생각을 계량화하기 위해서 10점 척도법을 사용했는데 ‘0’은 변화가 없음을 의미했고, 반대로 ‘10’은 근본적인 변화를 의미했는데 어떤 의미에서 이것은 교육의 총체적인 재창조를 의미했다. 조사결과, 대학총장들은 대부분 10점이 최고치인 조사에서 변화의 크기를 대략 20점으로 평가했다. 대학 총장의 역할은 대학과 사회의 복잡한 관계를 관리하며 빠르고 심오한 변화에 의해서 대학이 어떻게 도전받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른 어떤 사람들보다 뛰어난 감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교육환경도 변화될 것임을 단적으로 나타내어 준다.
이러한 근본적인 변화는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 넘어가면서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지식량의 변화와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유비컴퓨팅환경에 근거하고 있다.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인 맥킨지의 경우, 2010년경이면 이 회사의 지식 데이터베이스(DB)에 축적된 지식의 양이 매 11시간마다 배(倍)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엄청나게 늘어나는 지식량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이 더 이상 1차적 지식의 암기에 의한 내용지식의 축적이 아닌 원하는 지식을 찾아내는 방법과 선별한 지식을 가공하여 사용하는 방법 같은 과정적 지식의 획득을 추구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유비컴퓨팅 환경은 이렇게 늘어나는 지식 속에서 좀더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지원체계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빠르게 발달하는 기술은 모든 일상 속에 혼재한 컴퓨팅환경의 구축을 가능하게 해 주었고, 이로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외부와의 네트워킹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아울러 사람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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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사회와 유비컴퓨팅환경에 의한 학습환경의 변화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http://www.krivet.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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