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율곡의 소아수지에 나타난 유아 교육관과 소파의 유아교육관의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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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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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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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율곡 이이의 아동교육관
2.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관
3. 현대사회에서 율곡과 소파의 아동교육관 의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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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율곡 이이의 아동교육관
오늘날 우리 아동교육은 전통으로부터 단절 현상이 매우 심각하다. 전통의 창조적 계승은 참으로 드문 반면, 서양에서 계발된 교육 이론 체계에 맹목적인 의존은 너무 흔하다. 사실 나의 경우에도 이 레포트 주제를 정하게 되었을 때 아무 생각 없이 당연하게 외국 사상가들만 찾았었다. 우리나라 사상가나 혹은 동양사상가들에 대해서는 조금도 조사해보거나 관심을 가져보지 않고 서양 사상가들 중에서 입맛에 맞는 걸 찾기에 급급했었다. 그러던 중 수업시간에 퇴계에 관한 수업을 들은 후 마음이 바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도 훌륭한 사상가는 많을 것이라 생각하고 그 자료를 찾아보다가 율곡 이이에 대해 써보려고 마음이 굳혀졌다.
율곡은 퇴계 이황과 함께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흔히 퇴계를 영남학파, 율곡을 기호학파의 대표라 하여 경쟁관계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실 이 두 사람은 학문적 보완 관계였다. 퇴계가 새로운 시대사상인 성리학에 대한 굳은 신념으로 그것에 대한 완벽한 이해에 도달하였다면, 율곡은 이룩한 학문적 성취를 토대로 당대 조선의 상황에 알맞게 재해석하여 토착화시키는 데 성공했던 것이다. 율곡의 일생은 출생에서부터 29살까지의 성장기, 30세부터 49세까지의 사환기로 구분할 수 있다. 그의 성장기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은 다름 아닌 어머니 신사임당이다. 신사임당은 율곡의 학문의 기초를 다져 준 스승이기도 했다. 16살에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3년상을 치른 뒤 그는 잠시 학문적 공황에 빠지기도 했었다. 율곡하면 이기론을 빼놓을 수 없는데 그는 “"이"는 보편적이고 "기"는 특수한 것이다” 즉 이는 통하고 기는 국한된다는 뜻에서 이통기국론을 내세웠다. 이통기국론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의 특성이 제각기 다른 것은 기의 국한성, 곡 기국 때문이고 서로 다른 특성 속에 본체로서의 이가 내재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인간이나 사물이나 동일하다는 주장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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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의 사회개혁사상 - 이동인 백산서당(2002)
율곡사상의 이해(교육사상을 중심으로) - 손인수 교육과학사(1995)
율곡 사상의 체계적 이해 2 - 황의동 서광사(1998)
실사구시 교육철학 - 김태오 교육과학사(2003)
율곡의 인성론과 아동교육관 연구 - 최양미 유아교육연구(학회지) 제 20권 제 2호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운동과 사상 - 안경식 학지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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