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요약읽어보시기를
목차
1. 들어가며

2. 창의성에 대한 정의

3.교육 개혁의 방향 제시

4. 왜 창의성 교육이냐

5.‘어떻게’에 대하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글에서는 교육과 창의성에 관한 문제를 주제로 창의적 학생을 기르려면, 학교의 교육적 분위기 내지 풍토가 전반적으로 바뀌 어야만 한다는 점에 주목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학교의 경우는 그것이 도덕적 기준이나 반사회적 기준을 어기는 것이 아니면 생각의 자유, 느낌의 자유, 표현의 자유를 허용하는 분위기가 보장되어야만 될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창의적인 학생으로 기르려 면 교사들 스스로가 창의적인 교사가 되기 위해 꾸준한 자기 연수 등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수 있을 것이다.교육 개혁의 궁극적인 목적은 21세기의 한국 사회와 한국인을 어떻게 다시 만들어 갈 것인가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 과제는 비단 교육부만의 과제 가 아니고, 기업의 과제요 대학의 과제요 나아가 국가의 과제요, 온 국민의 과제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동안 교육개혁위원회 에서 제도면에서 학교 체계의 개혁, 입시 제도의 개선, 교육과정의 변혁 등 여러 측면에서 많은 과제를 연구했고, 이미 실현 단 계에 들어간 과제도 있다. 그 결과 과도기적 부작용도 없지는 않으나 방향은 분명히 잡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교육도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주된 테마이다. 이 글에서는 창의성 교육이 학교 교육 개혁의 과제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를 논의하려고 하며, 정책적으로는 어떻게 해야 하며,현장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루려고 한다.
2. 창의성에 대한 정의
우선 창의성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야만 할 것 같다. "[창조적 사고], 리소스CIO,네트웍컴퓨터,1998. "을 보면, 창의성이란, 어떤 사람이 이전에 생각했던 어떤것과 전적으로 관련이 없는 다른 것을 만드는 것은 아니라 오히려 과거의 익숙한 것을 새롭게 재정리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이디어란 낡은 요소들의 새로운 조합이다.-- 제임스 웹 영 (James W. Young) ,창의적인 사람들은 새로운 생각을 창조하지는 않는다. 그는 실제적으로 그의 마음에 이미 존재하는 생각들을 새롭게 조합한다.-- 알렉스 오스본 (Alex Osborn),창조적인 사고 과정은 연관이 있는 요소들을 모아서 주어진 조건에 부합하거나 어떤 면에서 쓸모있는 유용한 것으로 조합하는 과정이다.-- 윌버 트 레이(Wilbert S. Ray)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냥 지나치는 것들을 새롭게 볼 수 있어야한다 -- 죠지 넬러(Geo rge Kneller) 창의성의 예술과 과학,창의성이라는 것은 분명히 상관없는 것들 사이의 관련성을 볼 수 있는 기본적이고 과학적인 능력이다.-- 어니스트 디처(Ernest Dichter) 소비자 동기에 관한 지침.
창의성이란 거침 없는 유창함과 유연성 2대 요소로 구성된다. 유창하다는 것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수많은 해결책을 빠르고 거 침없이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고, 유연성은 보통 어떤 문제에 대하여 상식을 뛰어 넘는 비상한 생각을 해 내는 능력을 가리킨다. 또 어떤 사람은 새로운 아이디어나 참신한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어떤 능력, 고정된 인습을 깨뜨리는 힘, 즉 독창성으로 인 습을 타파하는 것으로 설명하기도 한다. 그러나 창의성에 관한 여러 정의는 그 최종 결과가 멋있거나 가치 있어야 할 것을 요구 한다.
참고문헌
* 창의성 교육에 대하여, 김재은,이화여대 발표논문,1997.
* 창의성 개발 프로그램1, 정두희, 교보문고, 1997.
* "[창조적 사고], 리소스CIO,네트웍컴퓨터,1998
* 좋은 생각이 난다, 양도기 역,정신세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운영계획,보건계획,특기자운영계획
  • 교육목표에 타당한 평가가 되게 한다.나. 객관성과 신뢰성이 있는 평가가 되도록 한다.다. 성취수준과 평가척도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제시한다.라. 인지적, 심동적, 정의적 영역 평가를 20 : 70 : 10의 비율로 한다.마. 평가요소에 따른 평가척도 개발은 동 학년 담당교사가 고안하여 제시한다.바. 평가결과는 학습계획과 지도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사. 교과학습 발달상황의 평가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로 구분하여 실시한다.아. 수행평가는

  • [교육행정] 교직의 전문성에 대해서
  • 교직 환경이 조성되지 않고서는 질 높은 교육은 물론 진정한 의미의 교육 자체가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사가 학생의 상황과 학교의 특성에 맞게 대처하기 위해서 교직의 전문성이 요구되어야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이다. 단순한 내용을 가르치는 주입식의 교육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기르는데 한계를 보이기 때문에 교사는 다양한 교수 학습방법을 연구하여 학생들에게 스스

  • 교육개혁의 배경, 교육개혁의 의의와 교육개혁의 방침,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의 쟁점 및 향후 교육개혁의 과제,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
  • 교육공급자에 대한 평가 및 지원 체제 구축, (8) 품위 있고 유능한 교원 육성, (9) 그리고 교육재정의 GNP 5 % 확보 등이다. 교육개혁의 기본 목표는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서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는데 있었다. 학교와 교육과정의 선택을 다양화하여 학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교원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신장시키며, 학교공동체를 구성하여 학부모와 교직원이 학

  • [수업지도][학습지도][교육지도]과학과교육,수학과교육,도덕과교육,국어과교육(수업) 학습지도, 한문과,체육과,바른생활과교육(수업) 학습지도
  • 교육(수업) 학습지도1. 교수․학습 계획교수․학습 계획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준비 활동으로 교육 주체자가 교육 활동에 앞서 갖추어야 할 지적, 기능적 과제이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한문 과목 교수․학습 계획을 세울 때는 우선 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중학교 한문 과목 교육 목표를 충실히 반영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이는 학교 교육에서 한문 교과의 독자성 및 정체성을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목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행정조직, 교육과정의 평가,법령 문제점, 교육과정의 추진 방향 분석
  •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지 않으며 안 되게 되었다. 국가가 모든 학교의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만들어 줄 수도 없을 뿐 만 아니라 또한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학교 교육과정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해당학교에 자율․재량의 권한이 부여되어 있다는 것이다.따라서 그 학교를 경영하는 학교장의 교육적인 신념이나 판단에 따라 해당학교의 교직원 모두가 참여하는 가운데 창의성을 발휘하여 학교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