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 쓴글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받아서 활용하세요..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교사의 정의
2. 바람직한 교사상
3. 21세기 이상적인 교사 역할과 교사상
㈎ 도덕적인 품성을 지녀야 한다.
㈏ 겸손한 자세로 봉사하며 인간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 학생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율성 보장을 위해 서로 이해하고 자신을 규율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갖고, 전문성과 능력을 꾸준히 발전 시켜야 한다
㈓ 교사는 좋은 품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 개방사회 지향의 시대적 사회적 요청을 수용하고 젊은이를 이끌 안목과 능력을 가져야 한다.
㈖ 첨단장비를 활용하고 정보처리 방법을 익혀 정보화 사회에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교사가 되고자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좋은 교사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리란 생각이 든다. 그동안 학교생활을 해보면서 많은 선생님들의 배움과 충고와 다양한 모습들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면서 미흡하나마 제 나름대로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사의 정의
통상적으로 교육기관에서 원아나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사람을 교원이라 한다. 교원에는 교사, 교장,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강사, 조교, 원장, 원감 등이 포함된다. 교원은 법적으로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며 임용에 있어서도 일반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를 밟고 본인의 의사에 반한 신분조치를 받지 않고, 정년은 65세이다.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원의 주류를 이루는 교사는 정교사(1/2급), 준교사, 교도교사, 사서교사, 양호교사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학대사전)
또한 교육법에서는“교육이라 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교원은 항상 사표가 될 품성과 자질의 향상에 힘쓰며, 학문의 연찬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 연마하여 국민교육에 전심전력하여야 한다.” 라고 교원의 임무를 명시하고 있다.
2.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교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이후 올바른 교사로 서기 위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적인 보장의 필요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①아동 개개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②교직에 보람과 긍지를 가져야 하며 자기의 맡은바 책임을 완수하여야 한 다.
③교과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과 지식의 교육적 조직화, 교수 방법에 대하 여 능력을 갖춰야 한다.
④스스로 자기의 품성과 자질, 능력, 등을 꾸준히 발전시키데 노력하며 솔선 수범을 보여야 한다.
⑤교육혁신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교육의 혁신 을 추진하고 실천하는 변화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조해 나가겠다는 신념의 소유자 여야 한다.
3. 21세기 이상적인 교사 역할과 교사상
교사상은 시간적․공간적 차원을 초월한 보
편적이고 항존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요청하고 기대하는 특수하고 가변적인 면도 있다.
다가올 21세기의 탈산업화, 정보화, 세계화․국제화, 다양화되어 가는 사회를 이끌어 갈 사람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상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