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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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교사의 정의
2. 바람직한 교사상
3. 21세기 이상적인 교사 역할과 교사상
㈎ 도덕적인 품성을 지녀야 한다.
㈏ 겸손한 자세로 봉사하며 인간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 학생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자율성 보장을 위해 서로 이해하고 자신을 규율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직에 대한 보람과 긍지를 갖고, 전문성과 능력을 꾸준히 발전 시켜야 한다
㈓ 교사는 좋은 품성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가르치는 교과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 개방사회 지향의 시대적 사회적 요청을 수용하고 젊은이를 이끌 안목과 능력을 가져야 한다.
㈖ 첨단장비를 활용하고 정보처리 방법을 익혀 정보화 사회에 대처 할 수 있어야 한다.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교사가 되고자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좋은 교사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리란 생각이 든다. 그동안 학교생활을 해보면서 많은 선생님들의 배움과 충고와 다양한 모습들을 통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보면서 미흡하나마 제 나름대로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서 말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교사의 정의
통상적으로 교육기관에서 원아나 학생들을 직접 지도하는 사람을 교원이라 한다. 교원에는 교사, 교장, 총장, 부총장, 학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강사, 조교, 원장, 원감 등이 포함된다. 교원은 법적으로 일정한 자격이 요구되며 임용에 있어서도 일반 공무원과는 다른 절차를 밟고 본인의 의사에 반한 신분조치를 받지 않고, 정년은 65세이다. 초중등 교육기관의 교원의 주류를 이루는 교사는 정교사(1/2급), 준교사, 교도교사, 사서교사, 양호교사 등으로 구분된다. (교육학대사전)
또한 교육법에서는“교육이라 함은 각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자를 말한다.” 라고 명시하고 있으며 “교원은 항상 사표가 될 품성과 자질의 향상에 힘쓰며, 학문의 연찬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 연마하여 국민교육에 전심전력하여야 한다.” 라고 교원의 임무를 명시하고 있다.
2. 바람직한 교사상
교사의 역할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교사상을 살펴봄으로써 이후 올바른 교사로 서기 위한 교사 스스로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적인 보장의 필요성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①아동 개개인을 바르게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②교직에 보람과 긍지를 가져야 하며 자기의 맡은바 책임을 완수하여야 한 다.
③교과에 대한 넓고 깊은 지식과 지식의 교육적 조직화, 교수 방법에 대하 여 능력을 갖춰야 한다.
④스스로 자기의 품성과 자질, 능력, 등을 꾸준히 발전시키데 노력하며 솔선 수범을 보여야 한다.
⑤교육혁신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의 위치에서 교육의 혁신 을 추진하고 실천하는 변화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조해 나가겠다는 신념의 소유자 여야 한다.
3. 21세기 이상적인 교사 역할과 교사상
교사상은 시간적․공간적 차원을 초월한 보
편적이고 항존적인 면이 있는가 하면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요청하고 기대하는 특수하고 가변적인 면도 있다.
다가올 21세기의 탈산업화, 정보화, 세계화․국제화, 다양화되어 가는 사회를 이끌어 갈 사람을 육성하는데 필요한 교사의 상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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