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교감의 지위, 교감의 역할, 교감의 지도성, 교감의 리더십, 교감의 이상향, 교감의 업무수행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감의 지위
1. ‘교장을 보좌하여’의 의미
2. ‘교무를 관리하고’의 의미
3. ‘학생을 교육하며’의 의미
4. ‘직무를 대행한다’의 의미

Ⅲ. 교감의 역할
1. 교장을 보좌하는 일
2. 조정하는 일
3. 지도․조언하는 일
4. 교직원에 대한 자원인사가 되는 일

Ⅳ. 교감의 지도성
1. 학교 경영의 안목을 높여야 한다
2. 교육활동에 관한 고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는 교장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4. 교육에 관한 신념과 철학, 그리고 학교 경영에 관한 지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교육 관련 사업은 교직원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여야 한다
6.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을 강화하여야 한다

Ⅴ. 교감의 리더십
1. 리더십을 찾자
2. 리더십을 기르자

Ⅵ. 교감의 이상향
1. 창조적 지도자인 교감
2. 인간 존중의 태도를 가진 교감
3. 개방과 자율을 중시하는 교감
4. 학교 교육활동의 질적 강화에 앞장서는 교감
5. 교사, 학생이 만족하는 일에 역점을 두는 교감
6. 새 시대 새 조류에 민감한 교감
1) 응축의 시대
2) 유연의 시대
3) 공유의 시대
4) 모험의 시대
5) 특이의 시대
6) 지식의 시대
7) 기본의 시대

Ⅶ. 교감의 업무수행 개선 방안
1. 민주적인 장학력을 제고하고 교육관련 정보를 활발히 제공해준다
2. 학교의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3. 교사의 잡무를 경감하고, 업무 수행의 창의성을 중시한다
4. 교사의 자율적인 학급경영을 확대한다
5. 학교 의사결정에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의안이 적극 반영되도록 한다
6. 교사의 발전적인 진로에 대하여 성실히 안내해 준다
7. 교권 확립을 위한 학부모 및 지역사회 계도 노력이 강화되어야겠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감은 교장과 교직원간, 교장과 학부모간의 중간자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키고,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중간에서 조정하여야 한다.
교감은 중간자로서 교직원의 뜻과 학부모들의 의사를 모아 교장에게 전달하고 협의하여 해결해 주어야 하며, 학교장의 경영 방침을 교직원과 학부모들에게 거부감 없도록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데 적극적으로 보좌하여야 한다.
또한 교감은 중간 관리자의 입장에서 구성원 상호간의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지도력을 발휘하여 교직원들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고, 교사들이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감은 교사와의 자유로운 의사 교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확대하고, 교사의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민주적인 경영 체제 조성에 노력하여야 하며, 또한 교사는 교감의 책임과 고유의 권리를 인정하면서 자신의 직무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동시에 교감은 교사의 능력과 가치를 인정하고 장점을 발견하는 데 노력하여야 한다.
교감은 매사에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권위주의에서 벗어나 교사와 협동적인 자세로 임하여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할 것이다.
다른 어떤 준거 집단보다도 교사들은 교감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고 있으며, 또한 교감의 역할에 대해서 보다 잘 파악하고 요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교감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학교를 경영하고 교장을 보좌하는데 있어 교사들의 협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교사가 교장에게, 또는 교사가 교감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이다.
학생들의 교육에 있어서 질적 차이를 만드는 것은 학교이고, 이러한 학교차는 바로 학교경영자가 만든다. 학교장이나 교장을 보좌하는 교감의 지도성은 학교 조직의 효과성을 설명해 주는 중요한 변인이다.
참고문헌
ⅰ. 신중식(2001), 교육행정 경영론, 서울 : 교육출판사
ⅱ.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2000), 초등교감자격연수(Ⅱ)
ⅲ. 이군현(1997), 교육행정 및 경영, 서울 : 형설출판사
ⅳ. 이남호(2003), 학교조직 경영의 질적 효과 증진 방안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21(1)
ⅴ.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ⅵ. William Glasser, 좋은 학교, 한국 심리 상담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감의 역할에 대해 포괄적으로 알수 있는 자료입니다.
  • ksg***
    (2013.07.26 22:31:24)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