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행동주의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본 론 1
1.조작적 조건화이론 1
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1
나. Skinner의 실험 2
다. 조작적 조건화 2
2. 변별적 조작 5
3. 사회학습이론 6
가.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6
4. 행동주의의 응용 8
Ⅲ. 결 론 9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行動主義 理論은 B. F. Skinner에 주도되며, 성격은 학습된 행동의 축적이며, 행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통제된다고 주장한다. 또한 학습도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이며 행동은 환경조건에 의해 수정된다는 신념에 근거하여 학습에 대해 객관적 견해를 취하고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형태는 발달될 수 있다고 행동주의자들은 믿고 있다. 여기에서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사회 학습이론, 행동주의의 응용등으로 간단하게 행동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조작적 조건화이론
古典的 조건化는 수동적인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有機體는 의도적인 행동을 많이 하며 이것 또한 條件化 될 수 있다. 이러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동의 측면은 操作的 條件化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될 수 있다.

가.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Pavlov가 古典的 조건화 실험을 했을 무렵, 操作的 條件化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가 미국에서 Thorndike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그는 피험동물에게 문제를 제시한 후, 피험동물이 보상을 얻기 위해서 실험자가 의도하고 있는 특정 행동을 하도록 훈련시켰다. 그는 주로 고양이를 피험동물로 하였다.
참고문헌
1. 문선모. 현대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1996
2. 김영채.학습심리학입문. 양영각. 1984
3. 김삼섭. 특수교육의 심리학 기초. 1992
4. 이성진. 학교에서의 행동수정. 배영사신서.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4학년 읽기 교과서 제재 분석
  • Ⅰ. 국어 읽기 교육에 대한 개관1. 읽기의 본질저자 최현섭 외. p 307-309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를 기호해독 과정으로 본다. 이는 해독중심 읽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에 따르면 읽기 학습은 읽기 과정의 기본이 되는 과정으로서 문자를 음성으로 번역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이러한 관점에 따르면 읽기는 해독과 양분되고, 각각의 처리 과정에 따라 읽기 기능을 연구하게 된다. 반면에 인지심리학

  • 독후감 - 작은 자를 위한 교육,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담당관이 되었으나 몇 년 뒤 사임했다. 프레이리는 20권 이상의 책을 썼는데, 그 대부분이 교육 분야의 고전으로 인정받고 있다. 가난하고, 억눌린 사람들의 입장에 서 있었던 그의 교육철학은이외에도 등 그가 쓴 20여 권의 책에 담겨있다.대학교에 처음 입학하여 첫 교직을 들었는데, 교육학개론 교수님이 ‘파울로 프레이리’에 대해 언급하셨다. 그리고 기회가 되면 그의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

  • [교육학개론] 행동주의적 접근, 인지적 접근
  • 학습-책을 읽을 때 자신의 삶과 관련 지어 적극적으로 읽기2)교수전략-적절한 수의 감각 정보 제시- 단기기억의 용량을 고려한 내용의 분할 제시- 부호화를 가능하게 하는 각종 기억술의 제시 관련성 제시-선행지식의 역할행동주의적 (고전적 및 조작적 조건 형성) 접근 과 인지적 (형태주의심리학 및 정보처리이론)접근 중 현대 교육에서 더욱 효과적인 교수방법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 토론주제Thank you.

  •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원리 - 교육심리학 시험 대비 완벽 요약 자료
  • 1. 인지주의의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인지주의의 학습관① 인지주의는 기본적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저항하여 창발됨② 눈으로 직접 관찰할 수 없지만, 우리의 두뇌 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정보처리과정을 연구. 즉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의 학습의 의 미를 규명.인간과 동물의 학습에는 차이가 있음③ 행동주의 관점에서 규명할 수 없는, 수업의 과정적 측면과 학습자의 인지

  • 교육의 개념적 기초
  • 교육학개론교육의 개념적 기초교육의 개념적 기초 Main Menu제 1 절 -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 교육의 비유1)교육의 어원 2) 교육의 기본적 의미 3)교육의 비유(1)주형의 비유 (2)성장의 비유 (3)대안적 비유 :예술.성년식,만남의 비유제 2 절 -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1)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2) 교육의 필요성제 3 절 - 교육의 구성요소1) 교사 2) 학습자 3) 교육내용 4) 구성요소들의 의미 변화제 4 절 - 교육의 정의 방식과 대표적 정의1)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