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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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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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개론
교육의 개념적 기초
교육의
개념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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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 교육의 비유
1)교육의 어원 2) 교육의 기본적 의미
3)교육의 비유
(1)주형의 비유 (2)성장의 비유
(3)대안적 비유 :예술.성년식,만남의 비유
제 2 절 - 교육의 가능성과 필요성
1)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2) 교육의 필요성
제 3 절 - 교육의 구성요소
1) 교사 2) 학습자 3) 교육내용 4) 구성요소들의 의미 변화
제 4 절 - 교육의 정의 방식과 대표적 정의
1)교육의 정의 방식
(1) 조작적정의 (2)약정적정의 (3)기술적정의 (4)규범적정의
2)교육의 대표적 정의 (1)정범모의 교육개념 (2)피터스의 교육개념
제 5 절 - 교육의 목적과 교육학의 성격
1)교육의 목적 (1)교육의 내재적 목적 (2)교육의 외재적 목적
2)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1)교육학의 성격 (2)교육학의 정체성
제 6 절 - 교육의 형태
1) 형식교육과 비형식 교육
2) 가정 교육 , 학교 교육 , 사회 교육
제1`절 교육의 어원과 기본적 의미
인간은 “교육적 동물”
인간은 교육을 받음으로써 비로소 진정한 의미의
인간이 되며,
교육받은 만큼 진정한 의미의 인간이 된다.
오랜 기간을 통하여 누적된 문화와 삶의 양식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가르치고 배우는 것과 같은
체계화된 교육활동은 인간에게만 찾아 볼 수 있는
특징적인 것이다.
본받을 효(爻) + 아들 자(子) + 칠 복()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솔선수범하며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것을 뜻한다.
이 의미속에는 성숙한 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는 의미와 미성숙자가 스스로 성숙자의 모습을
학습한다는 의미가 동시에 들어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아들자(子) + 고기육(肉)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젓가슴에 안는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이는 귀중한 자식을 부모가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뜻이다.
교(敎)
육(育)
한자어
1. 교육의 어원
한자에서 말하는 교육이라는 것
성숙한 인간이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한편으로는 지도와 모범을 통하여
미성숙자를 외적인 가치들로 이끌고,
다른 한편으로는 격려와 관심을 통하여
미성숙자의 능력과 잠재되어 있는 가능성들이
발현되도록 하는 의도적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미성숙자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들이
바람직한 형태로 발현되도록 한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가르치다 = 교(敎)와 비슷한 의미
기르다 = 육(育) 단어와 유사한 뜻
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Paidos(어린이) +agogos(이끈다)
이미 형성되어 있는 외적인 문화유산들을 학습자가
습득하도록 이끌어 간다는 뜻이 들어있다.
‘pedagogy는
한자어에서 ‘교(敎)’와 우리말에서 ‘가르치다’와
유사하게 미성숙한 학습자를 외적인 가치에로
이끈다는 의미가 강조되는 단어
’educare와 ‘educo’에서 유래 되었다.
이는 ‘e-(밖으로)’와 ducare,duco(꺼내다.이끌어 내다)‘의
합성어로서 ’밖으로 이끌어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런 점에서 ‘education은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잠재
가능성이 발현되거나 발달하도록 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education은 한자어’육(育)‘과 우리말의 ’기르다‘처럼
미성숙자의 내적인 가능성이 발현되도록 도와준다는
의미가 강조되는 단어라고 할수 있다.
“가르치다”
“기르다”
pedagogy
education
①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을 이끌고 인도하여 보다
가치있는 상태로 만들고 형성한다는 의미이다.
② 성숙한 사람들이 미성숙자들의 내면에 있는 잠재가능성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은 외적인 기준에 따라 어떤 상태로 인간을 이끈다는
주형의 의미와 미성숙자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떤 능력들이 바람직하게
발현되도록 도와준다는 성장의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교육이 단순히 외적인 것의 주입이나 내적인 것의 발현만으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적절하게 상호작용하는 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임을 뜻한다.
즉 교육은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우리는 교육이 인간의 내적, 외적인 조건들을 최대한
활용하여 인간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2.교육의 기본적 의미
교육을 장인이나 제작자가 쇳물이나 진흙을 일정한 모양의 틀에 부어 어떤 모양을 만들어 내는 일로 이해하는 방식
대표적인 형태로는 로크(John Locke)의 교육관이나 행동주의(behaviorism)교육관을 들 수 있음
주형의 비유와 반대되는 것
식물이 스스로 잘 성장해 나가듯이 교육도 아동이 가진 잠재 가능성을 자연스럽게 실현해 나가는 과정
대표적인 예는 루소(Jean-Jacques Rousseau)의 교육관이나 미국의 진보주의(progressivism)교육관에서 찾아볼 수 있고, 루소의 교육관은 ‘자연에 따라서(according to nature)압축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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