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대학원 교육사회학 수업간에 여러 참고서적을 요약정리해서 제출
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 구조기능주의
● 갈등이론
본문내용
● 구조기능주의

구조기능주의에서는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있는데, 한 사회에서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다면, 그 사회에는 여러 구조가 있으며, 그 구조마다 기능의 차이가 존재한다. 이 기능의 차이는 계층의 차이를 형성하게 되고, 이 계층에 따라 신분, 지위, 보수, 대우를 차등받게 된다. 고로 이러한 차등을 사회적으로 정당히 여기는데 이 사회계층(=사회적 불평등)은 학력에 의해 야기된다고 보는 이론이다.
구조기능주의는 꽁뜨, 스펜서, 뒤르껭, 파슨즈에 의해서 발달되었다.
뒤르껭은 교육은 곧 사회화라고 보았는데 이 사회화란 생물학적 개체인 인간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그는 사회화를 전체사회가 요구하는 특성을 습득하는 보편사회화와 개인이 속한 특정 사회가 요구하는 특성을 습득하는 특수사회화로 구분한다. 또한, 그는 교육을 사회화의 수단으로 보고, 교육의 목적 역시 사회의 결속과 존속을 위해 동질성을 형성시키는 것으로 보았으며, 사회의 질서 유지에 초점을 두었다.
파슨즈는 교육의 기능을 사회화와 인력을 학력에 따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사회적 선발기능으로 보았다.
기능주의의 비판점은 너무 안정 지향적으로 변화와 갈등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점, 주류계층의 가치관을 보편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과 구조기능주의의 전제조건인 ‘한 사회에서 교육 기회의 균등’이 실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과 또한 실제적으로 사회적 선발이 균등하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갈등이론

갈등이론은 칼막스에 기원을 두는데 그는 물질적 경제구조인 하부구조가 정신적인 상부구조(관념,의식,교육)을 결정한다는 ‘경제적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자본주의에서는 사회적 불평등이 재생산되므로 계급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였다. 사회가 유지되는 것은 노동자 때문이라고 보았는데 실질적으로 사회의 지배층은 노동자가 아니었고, 생산의 주체인 노동자를 투쟁과 혁명을 통하여 지배계층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갈등이론은 자본주의의 학교교육을 비판한 이론으로 학교가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고 보는 입장으로 ‘사회적 불평등의 재생산 이론’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김신일-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이건만-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의 이해/양서원/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공저
교육사회학/교육과학사/김신일
교육사회학/양서원/김병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목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기능주의 이론갈등론미시적 해석학 이론신교육사회학1.교육사회학 접근이론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인식 틀을 제공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다른 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게,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이론적 접근은 때로는 하나의 입장이 매우 분명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몇 개가 서로 섞여서 나

  • [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및 등장 배경* 교육과정사회학 이론*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 내용관* 전통적 교육과정의 의미 및 지식의 사회성* 교육내용의 사회적 측면들(사회학적 문제제기)*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과 목 : 교 육 사 회 학담 당 교 수 : 제 출 일 : 2005. 4. 28제 출 자 : 차 례Ⅰ. 교육사회학의주요이론 3Ⅱ. 신교육사회학

  • [유아교육]신교육사회학
  • Ⅰ. 서론교육사회학은 사회학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학문으로 출발하여, 학교교육을 사회이론정립을 위한 연구의 대상으로 삼는 사회학의 하위영역으로서의 성격이 강해지고, 근래에는 학교교육의 과정을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학문적 안목으로 이해하려는 풍조가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학교교육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 규범, 관습 등을 아동에게 전수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 기능을 수

  • 갈등주의의 교육사회학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갈등주의의 교육사회학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경제적 재생산론2. 문화적 재생산론3. 저항이론4. 지위경쟁이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갈등주의의 역사적 발달과정은 마르크스에 의해 출발하며 그에 의하면 ‘갈등 없이는 진보란 있을 수 없으며 이것은 인간의 문명이 금일까지 준수한 법칙이다.’ 라고 주장했다. 마르크스는 사회 자체 내에서 인간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 즉 모순이 잠재해 있다고 생각했다. 이

  • 교육사회학_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지위경쟁이론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학력주의의 문제점을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우리나라 교육제도의 문제점(2)지위경쟁이론의 학력인플레이션3.결론1. 서론교육은 인간의 본능적 행위이자 인류사회의 오래된 관습이다. 인간은 본인의 생존을 위해서 배를 채우기 위한 사냥행위, 잠을 자기 위한 은신처를 만드는 행위 등 생존에 필요한 많은 행위를 학습하거나 창안해냈으며, 유전자를 남기려는 본능에 의해 성관계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